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입용 합격
- 추운 음식점
- 서양미술사 문제
- 별내 삼계탕
- 모노스케일
- 스테이크나인 자리 옮기는 법
- 조선후기미술
- 미술 임용고시
- 한국미술사
- 별내 맛집
- 미술 2차
- 공익목적작성리뷰
- 대만맛집
- 서양미술사
- 대만
- 스테이크나인 자리
- 미술 임용 정보
- 임용고시
- 박쥐
- 개인적의견들어있음
- 미술 임용강사
- 제주맛집
- 임용고시 2차
- 미술임용
- 대만 맛집
- 스테이나인
- 모노스케일본식dvd후기
- 미술임용자료
- 수업시연
- 미술 임용
- Today
- Total
미술교사 루루의 블로그
서미사 part1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본문
*제가 정리한 서브노트 서미사 part 자료입니다. 엄청 단어식으로 정리 되어 있기 때문에 인과관계 부분이나 반대되는 부분(?)이 -, ( ) 등 여러 표현으로 정리되어있어요. 물결 화살표(⇜)는 방향대로 인과관계 표시에요. 정방향도 있고 역방향도 있어요;;. 아마 처음 공부하시는 쌤들은 이걸로 공부하시기엔 좀 무리가 있으실것 같고, 공부 좀 하신 쌤들은 그냥 한번 정도 슬쩍 읽으시면서 새로운 내용을 받아드리심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자료 출처는 강사교재 4권+미술실에서 미술관까지+교과서전체에서 몰랐던 부분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df 파일도 첨부합니다. 보통 인쇄하셔서 반으로 잘라보심 편해요.*
구석기 : 사냥, 채집, 주술적목적, 사실+단순표현 동시 존재, 생활밀접내용 유물제작
⦁알타미라 : 스페인, 마카로니(손가락 선각 굴곡선)
⦁라스코 : 프랑스, 손 네거티브 그림(최초의 스텐실 판화)
⦁빌렌도르프비너스 : 최초의 인간상, 조각, 모성상징, 주관적 비례, 풍요다산, 주술적상징성
⦁로셀의 비너스 : 출산 양육 주술성
⦁옆구리를 핥는 들소 : 순록 뿔 활용, 간결표현, 주술성
신석기 : 농경생활, 토기, 종교적 신앙, 추상적 무늬
⦁스톤헨지 : 지주 상인방, 태양숭배사상, 종교적의식, 환상형, 인공적
⦁구멜리사양식 : 추상문양장식 토기 그릇, 부드러운 추상적 문양 장식
이집트 : 신중심내세관, 규칙·양식 활용(정면성,종합성,부동성,기록성), 기하학규칙성(인간)+예리관찰(동식물)
-회화 : 주대종소, 부동적 좌우대칭, 평면적, 다시점에의한 종합성 추구
⦁히에라콘폴리스묘지벽화 : 평면적, 세부묘사생략(약화법)
⦁네바문의 정원 : 다시점 종합, 인지적 표현
-조각 : 사실적 채색조각, 초상조각, 좌우대칭 부동성, 정면성, 심조
⦁아부심벨 신전과 람세스 2세상 / 헤지라의 초상
⦁멘카우라왕과 왕비 : 수염은 왕권 상징
⦁아크나톤양식 : 이집트 전통의 딱딱 엄숙 위엄에서 벗어나 부드러운 자세, 인간적 모습으로 변화
-건축 : 열주식기둥, 상인방, 원주형식발전(플로팅), 파일론벽체
메소포타미아 : 전쟁장면, 지구라트, 사냥저부조, 순간동세포착, 사실적, 쐐기문자, 아부상, 바벨탑
-회화 : 채색벽화, 정면성
-조각 : 저부조, 수렵전투, 동세포착, 생동감, 유약벽돌모자이크
-건축 : 지구라트신전, 바벨탑
에게 : 즐거움, 향락, 쾌락, 유미주의 ,해양미술
-회화 : 율동, 색채, 궁정생활, 유희성
-조각 : 세련현대적조형미(단순화)
-건축 : 궁전건축, 사이클롭스양식(키클룹스양식)
-공예 : 르뿌세기법, 쾌락적 향유문화
그리스
: 인간중심세계관(합리성),개인주의적문명(업적중심), 자연주의미술(이상미-비례,질서,조화,균형), 건축조각중심발전
-회화
1)초기기하학 : 경직성, 기하학적문양, 동방화양식(자연스러워짐, 곡선형, 나선형무늬)
2)아르카익 : 이집트회화법칙, 단축법, 동적 서술적 구성, 흑회식
3)클래식 : 이상미, 현실감, 단순성, 고요함, 적회식
4)헬레니즘 : 명암, 입체감, 초보원근법
-조각
1)아르카익(고양식) : 정면성, 경직, 현세적, 코레상·코오로스상-아르카익미소, 크소아논형식
2)클래식 : 운동감, 자연주의적, 조화미이상미, 콘트라포스트(대응균형,카운터포이즈)
(숭고)피디아스(파르테논)/폴리클레이토스(카논_입각,유각)/미론 =고귀한 진지함, 엄숙, 자제, 공공성
(우미)프락시텔레스(화려쾌활,깊은주름,최초비너스)/리시포스(8등신비례)=친밀, 부드럽, 개인성
3)헬레니즘(모방): 육감성, 현실적미,격동성, 극적효과, 육체미, 동+서양
|
초기 |
아르카익 |
클래식 |
헬레니즘 |
회화 |
기하학적 |
동적,서술적 |
고요,단순,정적 |
입체감,초기원근 |
조각 |
경직,이집트적 |
대칭,소박 |
조화,이상미,균형적 |
현실적 육감적 |
-건축 : 열주식기둥, 삼각지붕, 넓은기단 + 오더
⦁도리아 : 사각형판석,프리즈(메토프+트리글로프)/간결.장중.강직.중후.박력_파르테논(엔타시스양식)
⦁이오니아 : 소용돌이판석,프리즈(연속부조)/부드.우아.가벼운느낌_에렉테이온신전(카리아티드양식),니케신전
⦁코린트 : 아칸더스잎판석/섬세.우아.경쾌.화려.풍요_제우스신전
로마
: 현실적 공공적 실용적 미술, 그리스·헬레니즘모방, 국제적성격
-회화 : 사실적묘사, 입체적현실재현, 단축법, 빛에 의한 모델링, 환각주의, 창문효과, 납화법(앤쿼스틱)
프레스코,모자이크
⦁폼페이벽화 : 창문효과,환각주의,공기원근법,초기원근법/사치 향락생활상
⦁소년초상 : 납화법, 생생색채 음영효과적
-조각 : 사실적 양식(초상조각, 영웅적기념환조)/서사적깊이부조/기록성/그리스모방
1)초기공화정 : 실용,사실적 초상조각, 데드마스크(조상숭배성)
2)후기제정 : 이상화인체미,기마조각(정치적목적, 사실성+이상화), 설화적내용, 현실사건재현부조
3)제정이후 : 서민적소박성, 직설적 실제적조각(아그리빠, 카라카라)
-건축:실용적가치, 내부공간, 아치·궁륭·돔, 콘크리트/콤포지트(이오니아+코린트), 토스카나(도리아간략)
⦁바실리카양식(열주식기둥+긴회랑+타원형강당)/판테온/콜로세움/갸르다리
-공예:까메오글라스
중세미술
:봉건제도,기독교적권위,정신영혼표현,비재현화,도식화,신성지향,내용중심적,종교적상징성
초기기독교
:기독교박해-카타콤_경직화,단순화,간략화,양식화, 프레스코
비잔틴(복잡,난해)
:기독교 공인-동방기독교양식의 화려 장식적 미술문화/신학적,제의적,성상화,동서양절충
-회화 : 성상화(패턴에의한 그림, 평면성), 모자이크(화려,장대,황금,영원성,신성)
⦁유스티니아누스+테오도라:세속적권위와 영적권위 융합 상징
-건축 : 동방 뾰족돔, 모자이크 화려 장식, 중앙집중식교회
⦁하기아소피아:삼각궁륭(4개아치-돔지탱), 40개창
-공예:샹르베 칠보양식
로마네스크(로마같은)
:건축중심, 팀파늄중심 부조, 프레스코, 장식수사본
-건축 :바실리카양식, 두꺼운벽, 아치형창문, 열주식기둥, 어두운내부-중후엄숙정적분위기, 좁고작은창문, 낮은 석조형천장, 삼각지붕, 교차궁륭,원통형궁륭, 수평적
-회화 : 도식적양식화, 초현실적, 프레스코, 인지적재현법칙, 장식수사본(수도사,수녀)
-조각 : 도식화,단순화,상징적역할, 영적면 강조, 종속적조각(팀파늄부조,카피탈부조_오우로보로스)_교리·주술적,
후기-대규모석조조각부활
고딕
:인간주의부활(스콜라철학)-감정표현, 봉건주의정착, 도시발달/ 프랑스시작_전성기:뜨레스시엔토스
1)초기고딕=일드프랑스 : 쉬제르성당, 첨두아치
2)중기고딕=프랑스왕실양식 : 위대한성당시기, 노틀담, 사르트르, 랭스
3후기고딕(뜨레스시엔토스) : 지오토 등장, 유럽전역 확산결과 국제고딕으로 이어짐
-건축 : 늑재·리브볼트(궁륭), 첨두아치, 부역부벽, 높은첨탑, 넓은 아치형창-스테인드글라스,장미창/숭고미,엄숙미,종교적영적미 강조, 밝고 경쾌, 수직적
⦁생드니쉬제르-노틀담-샤르트르-랭스
-조각 : 현실적감정 호소, 자연주의적 사실적, 입체감, 고부조, 환조, 팀파눔, 새로운질서감각표출, 통일성지향
⦁피사노부자/사르트르-조상등장(카리아티드영향, 원주 위 인물)
-회화 : 치마부에
⦁피렌체:지오토-관찰-탈도식화,3차원적공간,무대적구성,조각적명암,음영법,입체감,감상자 그림사이 공간 도입
⦁시에나:인본주의,온화,서정,도해,장식/두치오(정교구도,색채,곡선,도해),로렌제티(조각,자연주의적),마르티니(윤곽)
국제양식
:목가적, 장식성, 패턴, 색채 강조, 자연주의, 중세주의적, 라파엘전파에게 영향
⦁랭부르형제
피렌체-소묘, 형태, 윤곽선 정적, 이성적, 합리적, 신화적 베네치아-빛, 색, 분위기, 동적, 감성적,현세적, 향락적 |
구석기 : 사냥, 채집, 주술적목적, 사실+단순표현 동시 존재, 생활밀접내용 유물제작
⦁알타미라 : 스페인, 마카로니(손가락 선각 굴곡선)
⦁라스코 : 프랑스, 손 네거티브 그림(최초의 스텐실 판화)
⦁빌렌도르프비너스 : 최초의 인간상, 조각, 모성상징, 주관적 비례, 풍요다산, 주술적상징성
⦁로셀의 비너스 : 출산 양육 주술성
⦁옆구리를 핥는 들소 : 순록 뿔 활용, 간결표현, 주술성
신석기 : 농경생활, 토기, 종교적 신앙, 추상적 무늬
⦁스톤헨지 : 지주 상인방, 태양숭배사상, 종교적의식, 환상형, 인공적
⦁구멜리사양식 : 추상문양장식 토기 그릇, 부드러운 추상적 문양 장식
이집트 : 신중심내세관, 규칙·양식 활용(정면성,종합성,부동성,기록성), 기하학규칙성(인간)+예리관찰(동식물)
-회화 : 주대종소, 부동적 좌우대칭, 평면적, 다시점에의한 종합성 추구
⦁히에라콘폴리스묘지벽화 : 평면적, 세부묘사생략(약화법)
⦁네바문의 정원 : 다시점 종합, 인지적 표현
-조각 : 사실적 채색조각, 초상조각, 좌우대칭 부동성, 정면성, 심조
⦁아부심벨 신전과 람세스 2세상 / 헤지라의 초상
⦁멘카우라왕과 왕비 : 수염은 왕권 상징
⦁아크나톤양식 : 이집트 전통의 딱딱 엄숙 위엄에서 벗어나 부드러운 자세, 인간적 모습으로 변화
-건축 : 열주식기둥, 상인방, 원주형식발전(플로팅), 파일론벽체
메소포타미아 : 전쟁장면, 지구라트, 사냥저부조, 순간동세포착, 사실적, 쐐기문자, 아부상, 바벨탑
-회화 : 채색벽화, 정면성
-조각 : 저부조, 수렵전투, 동세포착, 생동감, 유약벽돌모자이크
-건축 : 지구라트신전, 바벨탑
에게 : 즐거움, 향락, 쾌락, 유미주의 ,해양미술
-회화 : 율동, 색채, 궁정생활, 유희성
-조각 : 세련현대적조형미(단순화)
-건축 : 궁전건축, 사이클롭스양식(키클룹스양식)
-공예 : 르뿌세기법, 쾌락적 향유문화
그리스
: 인간중심세계관(합리성),개인주의적문명(업적중심), 자연주의미술(이상미-비례,질서,조화,균형), 건축조각중심발전
-회화
1)초기기하학 : 경직성, 기하학적문양, 동방화양식(자연스러워짐, 곡선형, 나선형무늬)
2)아르카익 : 이집트회화법칙, 단축법, 동적 서술적 구성, 흑회식
3)클래식 : 이상미, 현실감, 단순성, 고요함, 적회식
4)헬레니즘 : 명암, 입체감, 초보원근법
-조각
1)아르카익(고양식) : 정면성, 경직, 현세적, 코레상·코오로스상-아르카익미소, 크소아논형식
2)클래식 : 운동감, 자연주의적, 조화미이상미, 콘트라포스트(대응균형,카운터포이즈)
(숭고)피디아스(파르테논)/폴리클레이토스(카논_입각,유각)/미론 =고귀한 진지함, 엄숙, 자제, 공공성
(우미)프락시텔레스(화려쾌활,깊은주름,최초비너스)/리시포스(8등신비례)=친밀, 부드럽, 개인성
3)헬레니즘(모방): 육감성, 현실적미,격동성, 극적효과, 육체미, 동+서양
|
초기 |
아르카익 |
클래식 |
헬레니즘 |
회화 |
기하학적 |
동적,서술적 |
고요,단순,정적 |
입체감,초기원근 |
조각 |
경직,이집트적 |
대칭,소박 |
조화,이상미,균형적 |
현실적 육감적 |
-건축 : 열주식기둥, 삼각지붕, 넓은기단 + 오더
⦁도리아 : 사각형판석,프리즈(메토프+트리글로프)/간결.장중.강직.중후.박력_파르테논(엔타시스양식)
⦁이오니아 : 소용돌이판석,프리즈(연속부조)/부드.우아.가벼운느낌_에렉테이온신전(카리아티드양식),니케신전
⦁코린트 : 아칸더스잎판석/섬세.우아.경쾌.화려.풍요_제우스신전
로마
: 현실적 공공적 실용적 미술, 그리스·헬레니즘모방, 국제적성격
-회화 : 사실적묘사, 입체적현실재현, 단축법, 빛에 의한 모델링, 환각주의, 창문효과, 납화법(앤쿼스틱)
프레스코,모자이크
⦁폼페이벽화 : 창문효과,환각주의,공기원근법,초기원근법/사치 향락생활상
⦁소년초상 : 납화법, 생생색채 음영효과적
-조각 : 사실적 양식(초상조각, 영웅적기념환조)/서사적깊이부조/기록성/그리스모방
1)초기공화정 : 실용,사실적 초상조각, 데드마스크(조상숭배성)
2)후기제정 : 이상화인체미,기마조각(정치적목적, 사실성+이상화), 설화적내용, 현실사건재현부조
3)제정이후 : 서민적소박성, 직설적 실제적조각(아그리빠, 카라카라)
-건축:실용적가치, 내부공간, 아치·궁륭·돔, 콘크리트/콤포지트(이오니아+코린트), 토스카나(도리아간략)
⦁바실리카양식(열주식기둥+긴회랑+타원형강당)/판테온/콜로세움/갸르다리
-공예:까메오글라스
중세미술
:봉건제도,기독교적권위,정신영혼표현,비재현화,도식화,신성지향,내용중심적,종교적상징성
초기기독교
:기독교박해-카타콤_경직화,단순화,간략화,양식화, 프레스코
비잔틴(복잡,난해)
:기독교 공인-동방기독교양식의 화려 장식적 미술문화/신학적,제의적,성상화,동서양절충
-회화 : 성상화(패턴에의한 그림, 평면성), 모자이크(화려,장대,황금,영원성,신성)
⦁유스티니아누스+테오도라:세속적권위와 영적권위 융합 상징
-건축 : 동방 뾰족돔, 모자이크 화려 장식, 중앙집중식교회
⦁하기아소피아:삼각궁륭(4개아치-돔지탱), 40개창
-공예:샹르베 칠보양식
로마네스크(로마같은)
:건축중심, 팀파늄중심 부조, 프레스코, 장식수사본
-건축 :바실리카양식, 두꺼운벽, 아치형창문, 열주식기둥, 어두운내부-중후엄숙정적분위기, 좁고작은창문, 낮은 석조형천장, 삼각지붕, 교차궁륭,원통형궁륭, 수평적
-회화 : 도식적양식화, 초현실적, 프레스코, 인지적재현법칙, 장식수사본(수도사,수녀)
-조각 : 도식화,단순화,상징적역할, 영적면 강조, 종속적조각(팀파늄부조,카피탈부조_오우로보로스)_교리·주술적,
후기-대규모석조조각부활
고딕
:인간주의부활(스콜라철학)-감정표현, 봉건주의정착, 도시발달/ 프랑스시작_전성기:뜨레스시엔토스
1)초기고딕=일드프랑스 : 쉬제르성당, 첨두아치
2)중기고딕=프랑스왕실양식 : 위대한성당시기, 노틀담, 사르트르, 랭스
3후기고딕(뜨레스시엔토스) : 지오토 등장, 유럽전역 확산결과 국제고딕으로 이어짐
-건축 : 늑재·리브볼트(궁륭), 첨두아치, 부역부벽, 높은첨탑, 넓은 아치형창-스테인드글라스,장미창/숭고미,엄숙미,종교적영적미 강조, 밝고 경쾌, 수직적
⦁생드니쉬제르-노틀담-샤르트르-랭스
-조각 : 현실적감정 호소, 자연주의적 사실적, 입체감, 고부조, 환조, 팀파눔, 새로운질서감각표출, 통일성지향
⦁피사노부자/사르트르-조상등장(카리아티드영향, 원주 위 인물)
-회화 : 치마부에
⦁피렌체:지오토-관찰-탈도식화,3차원적공간,무대적구성,조각적명암,음영법,입체감,감상자 그림사이 공간 도입
⦁시에나:인본주의,온화,서정,도해,장식/두치오(정교구도,색채,곡선,도해),로렌제티(조각,자연주의적),마르티니(윤곽)
국제양식
:목가적, 장식성, 패턴, 색채 강조, 자연주의, 중세주의적, 라파엘전파에게 영향
⦁랭부르형제
피렌체-소묘, 형태, 윤곽선 정적, 이성적, 합리적, 신화적 베네치아-빛, 색, 분위기, 동적, 감성적,현세적, 향락적 |
'미술 임용 > 미술 임용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미사 part3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13) | 2017.05.15 |
---|---|
서미사 part2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12) | 2017.03.21 |
한국 근현대 미술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4) | 2017.03.01 |
디자인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4) | 2017.02.26 |
공예, 사진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2) | 2017.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