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사 루루의 블로그

표현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본문

미술 임용/미술 임용 자료

표현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루루감성 2017. 2. 3. 10:48

*제가 정리한 서브노트 표현 part 자료입니다. 엄청 단어식으로 정리 되어 있기 때문에 인과관계 부분이나 반대되는 부분(?)이 -, ( ) 등 여러 표현으로 정리되어있어요. 물결 화살표()는 방향대로 인과관계 표시에요. 정방향도 있고 역방향도 있어요;;. 아마 처음 공부하시는 쌤들은 이걸로 공부하시기엔 좀 무리가 있으실것 같고, 공부 좀 하신 쌤들은 그냥 한번 정도 슬쩍 읽으시면서 새로운 내용을 받아드리심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자료 출처는 강사교재 4권+미술실에서 미술관까지+교과서전체에서 몰랐던 부분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df 파일도 첨부합니다. 보통 인쇄하셔서 반으로 잘라보심 편해요.*

표현.pdf

 

표현

조형요소 : 점 선 면 형 색 명암 양감(매스/볼륨) 질감(질감(마띠에르)/재질감(텍스쳐) 공간 톤 +동양화 : 여백, 농담, 낙관

조형원리 : 통일과 변화 대비 균형 율동 동세 강조 비례

 

소묘

재료

-연필 : 선긋기,농담표현, 수정가필용이, 섬세표현, 간략표현 효과적, 특유질감

-목탄 : 재질무름, 잘부벼짐. 부드러운명암,질감,분위기,수정가필용이, 세밀표현어려움, 정착액, 식빵지우개

-콩테 : 풍부농담표현, 강한색조강조, 문지르기.선묘의 혼용, 중후분위기, 부착력이좋아 수정어려움

-: 날카롭,선명,딱딱느낌표현 복잡.날카.장소표현, 속도감표현 용이, 농담조절.수정.명암 어려움

-모필 : 선 굵기농담속도 변화에 따라 다양느낌. 세밀묘사.자연명암표현 어려움

-마커,

종류

-데생 : 형태, 명암 양감 질감 색감 .전체적분위기 양감 운동감

-정밀묘사 : 정확세밀정밀묘사, 정확질감표현

-크로키 : 짧은시간안에 형태 특징 움직임. 비례 운동감 중시, , 함축적 직감적형태파악력

-에스키스(기초적밑그림) 에보시(유화물감으로 대강그림, 조각대충깎아놓음) 스케치(특징요약, 간단명암채색) 카르퉁(~고전주의 동일크기밑그림, 풍자화)

에코르세(근육) 에튀드(습작) 시노피아(벽제 바로 스케치)/카르퉁(원화크기 판지그림)

방법

-제스쳐드로잉 : 순간적묘사, 느낌생명감동세단시간묘사, 도구 떼지않고 연속 움직이며 표현, 감정적역동성

-컨투어드로잉 : 3차원적입체감단일선, 평면위 3차원적환영창조. 가장자리쓰다듬듯. 대상지켜보는동안그림

-자유드로잉 : 대상특징과 심리적상황을 연계, 상상을 자유롭게 표현

-관찰드로잉 : 대상의 크기 모양 질감 등을 고려하여 객관적으로 표현

 

채색화

제재

-정물화 : 구도(변화.통일,균형) 광선조절&관찰-,,양감,질감

·역사

17c이전 : 종교화, 인물화 배경

17c : 네덜란드 중심, 독자적양식전개

상업발달, 상인계급출현-경제발전, 신흥소비세력등장 종교개혁이후 현실적사고관형성

사치,장식적정물 소재 소유대상으로 장르개척 화려색,질감 객관적묘사의 사실성+상징적주제의 조화

18c : 프랑스 샤르댕에 의해 장르독립 계몽주의 철학, 시민의식발달

세밀관찰표현, 일상성추구 서민일상반영, 생활소재자유구성

탈종교,도덕,교훈,상징-일상소재의 미적요소발견 대상실재감, 화면내 완벽조화, 구성력 추구

19c이후 ; 새로운미학의 소재, 미술순수성, 개성추구, 현대미술 기반마련 산업,과학발달-다양이념추구

세잔 : 형 중심-조형본질성탐구/대상내적질서-이지적질서환원/형단순화,재배치-견고화면분할 구성력

다양시각관찰-일점시점파괴(이전:환영)/일상적시각흐름제시

고흐 : 작가내면 표출, 암시.왜곡.상징-감수성표현 큐비즘 : 분해.재구성/사방관찰-다시점, 인식의 조합

초현실주의 : 무의식자극,우연성/변형.이질적 대상충돌 유도 팝아트 : 일상제시, 생활반영, 대중적.일상적오브제 차용&직접제시

민화 : 기복적,장식적,상징성/대상독립묘사,반복,다면조합,색채활용

문인화 : 함축적묘사, .여백.필의.먹색변화 활용

 

-풍경화 : 원근감.공간감 / 시간&계절감 / 구도

·역사

17c이전 : 인물화의 배경으로 사용, 상징.분위기묘사

17c : 네덜란드 중심 독립적 풍경화(루이스달(우울극적. 최초 감정반영), 호베마(햇빛가득자연)

상업발달.상민출현/종교개혁-현실적사고관반영

현실중심 세계관반영-낭만적.사실적,풍경화 주변자연소재에 대한감사.터전.애정.소박묘사 소박사실주의적

19c이후

자연주의 : 산업화.도시화-자연동경.향수.그리움/.대기표현-야외사생/낭만적.서정적.자연숭고미/밝은색채

인상주의 : 카메라,색채학-시간에따른 빛변화 인상색, 산업화-찰라성,순간성,풍요미안반영/순수요소인식

신인상주의 : 분자학-인상주의과학적체계화/점묘법/이지적사고-형태구도복원_고전적화면 견고성, 형식미부활

세잔 : 구성적분석/단순한면처리,색채대비/원근무시,평면적,구축적풍경화 고흐 : 내적갈등-상징적요소, 수단으로 활용

블라맹크 : 회화적자율성, 색대비-장식적풍경화/강렬터리,단순형.면 구성 브라크 : 정물적요소로 해석, 구축적재구성, 다시점정물같은 풍경추구

*대지미술 : 조형(자연) 고정성부정, 변화과정으로 미술(자연)제시/자연-직접매체사용,자연공간활용

생명존재로의 자연,인간환경으로의 자연인식/설치한계-자연생태계파괴 오류

-인물화

 

서양

동양

기준

합리적세계관바탕

외형적아름다움-미의 척도

전신사조, 기운생동 바탕

외형을 통한 내면 인격.정신성 표현

목적

합리적법칙-섬세,사실적재현

섬세한관찰, 사실적묘사-전신표현

방법

유화-입체적명암, 사실적질감

명암,투시활용-3차원적공간

배강,소품의 사실적기록, 측면의 자세-사회적신분,지위_권위상징적표현

수묵.담채-함축적선과, 농담표현

필법.여백-정신.개성표현

얼굴이외 과감생략, 담백구성-선비절제삶.태도, 높은학식 상징적표현

·역사

고대 : 원시적신앙관련(다산,풍요기원 상징적주술적, 도식적.기호화표현) 중세 : 기하학적도상

그리스.르네상스 : 현실적,인간중심세계관, 이상적아름다움. 합리적이성 전제 법칙마련&실천

지오토 : 입체적표현, 옷주름의 그림자. 원근, 깊이적공간감 반아이크 : 관찰.정확표현. 관념적형식 거부

지오르지오네 : 부드매끄살결, 형태의 고전적, 관능적 누드화 다빈치 : 해부학적지식, 고전완성, 스푸마토-심리묘사

17-8c : 반종교개혁,경제력기반/다양계층, 인간내면,감정,심리상황표현, 과장,왜곡, 회화적자율성 추구 시작

19c : 산업,과학발달-개인사상중시/주관적해석, 개성적표현, 인물을 통한 조형이념 실천

20c : 인체 행위적표현-도구적.물질적활용, 변화과정 따르는 조형표현, 즉흥적.과정적표현_관객다양반응.참여유도, 예술.일상경계허뭄-인체새러운의미부여

 

·제재따른 분류

1)자화상

르네상스 : 사회적지워,경제력상승-자화상출현, 초기-서명역할_입회자화상 이후 단독자화상 발전/표정 미법칙연구, 측면자세.높은시선-자부심.과시

바로크 : 회화중요장르로 발전, 램브란트-심리적예술적차원, 다양개성,인간적내면성찰, 테너브리즘-인물부각,표정중심 묘사

2)초상화

르네상스 : 인격적개성종중, 홀바인 17-8c:개인의식확립,시민계급등장-다양계층 심리.개성, 집단초상화 19c후반 :카메라-기록적초상화쇠퇴, 감정.사상투사 예술초상

 

전기

중기

후기

말기

중심

어진 공신상

공신상

사대부상

사대부,일반계층

얼굴

옅은황토빛-짙은살색선 이목구비 묘사

옅은담홍색살-짙은사색선

오악골상-얼굴높낮이표현

짙은갈색배채

육리문,훈염법

후기묫유지

사양화법-명암, 그림자활용

채용신-사진활용(카메라옵스큐라)

기타

옷윤곽,주름-상징적선,간결처리

어깨.팔각짐-어색분위기

옷윤곽.주름-간략.감필.평면적.생략적()

공신복장 이외 의복 등장

기운생동,생동감 개성표현, 활달 선변화추구

의습선 변화, 사실적묘사

후반-정형화,다소번잡

의복-사실적, 질감, 명암.면처리

배경사용

3)역사화 : 역사적사건, 보편적가치,교훈,영웅적모범,바람직이상 극적 구성

르네상스 : 고전취향반영 17C:절대왕권,군주권위과시,장려양식 18C:고전주의,낭만주의, 사회반영, 주제보다 미술형식이 중시되며 소멸함

4)풍속화

16C북유럽 : 세속적인물, 브뤼겔- 농민주제, 풍자적.해학적 풍속화 17C:종교개혁,상업발달-주변일상표현, 램브란트.할스.벨라스케스

18C: 절대왕정붕괴,귀족지위상승/샤르댕:서민일상소박, 호가드:교훈적.풍자적/부셰,프라고나르:상류사회,쾌락적일상/고야:풍자적.이색적화풍

19C:산업화-변화도시.일상/쿠르베-노동자삶단면제시/도미에-사회풍자.군중고독근,대적상황표현/밀레-노동숭고함,농민중심/..-순수회화적요소강조

20C:후기산업화.물질만능 소비사회/대중적이미지활용, 대량생산, 소비문화 상징, 새로운기법, 다양오브제 활용

 

·표현부위분류 : 두상화/흉상화/반신상화/전신상화/토르소

·자세에 따른 분류 : 좌상화/입상화/와상화

기법 : 마블링 데칼코마니(무의식,우연) 배틱 콜라주 데콜라주(우연적) 파피에콜레 핑거페인팅 드리핑 파운싱 모자이크(로마-테쎄라) 프로타주 스크래치 그라타주 글레이징 시프팅 포르테 스텐실 몽타주 포토그램(레이요그램) 펜듈럼 솔라리제이션(노광효과-반전효과) 은침 점묘법 드라이브러싱 웨트인웨트 알라프리마 임프레싱 임파스토(질감,입체적효과) 그라데이션 스컴블링 해칭 바니싱(덧칠) 레플리카·리프러덕션 그리자유(회색조단색) 시마주(갈색조단색)

_아크릴물감기법 : 텍스처(오트파트) 임프레션(프로타주) 마티블 스테이닝 에어브러싱

󰏓콜라주:질감효과,독특구성효과, 부조리충동,아이러니컬한 연쇄반응, 파격성실험성, 비유적상징적연상적효과

󰏓몽타주

󰏓파운싱 : 소묘 옮기기방법, 날카로운도구로 화지에 구멍을 내어 사이로 초크가루, 흑연을 뿌림

󰏓시프팅 : 급격한 형태전이-독특효과

󰏓마티블 : 아크릴칼라를 2-3회덧칠하여 상승적,깊이색조효과

마티스 : 포솨르, 데쿠파주, 앙티세른 에른스트 : 프로타주, 콜라주, 그라타주, 데칼코마니, 푸마주

뒤뷔페 : 아르브뤼, 오트파트 우룰루프 포트리에 : 그라타주

생팔 : 슈팅페인팅 허스트 : 스핀페인팅, 스팟페인팅

 

 

 

투명수채

과슈

템페라

프레스코

유채

아크릴

포스터

파스텔

전색

아라고무액

아라고무액

달걀노른자

 

기름

아크릴 수지

아라고무액

 

용제

기름

·아세톤

 

겹침(중색)투명성,번짐,도구사용간편,빠른시간제작

밝은색-어두운색

신속건조, 선명색조, 부드무거가라앉은느낌,

광택x,자유로운바탕재

어두운색-밝은색

신속건조, 광택,

붓자국의 시각적혼합, 빛굴절x-맑고생생색,건조후 변질갈라떨어x, 온도습도영향x

장기보존성

건조채색속도조절중요

수정가필,보존성사실적.질감표현,광택,발색, 세부,입체적묘사,미묘색조변화혼합,실험적표현용이.색변화x

내구성,접착력,건조빠름(리타더) 발색,혼색.다양바탕제

투명.불투명기법 모두

광택,반사x

 

매체도구적어 제작용이, 부드화사느낌,부드러운질감묘사, 그라데이션, 은은발색, 정착액

바탕재제한수정불가

보존성떨어짐

건조시밝은색조, 건조된 공기속에서 벗겨짐, 착색불안정

유연성약함,두껍칠휘어보관균열, 자연표현부족, 색조딱딱,미묘변화어렵, 부패변질우려

색채제한성, 마를수록옅어짐, 농담어렵.제작기간김, 수정불가-스케치,비계 계획필수, 색선명도떨어짐

건조오래걸림(시카티프,리퀸)

온도영향, 장소에따라 과정차이

(로캔버스-스밈-스테이닝)

 

혼색,정교표현어렵, 바탕재제한적,

착색불안정

재료 (전색제=바인더/용제(희석제·리무버)/장점/단점

*베일페인팅: 투명, 엷은물감이 베일처럼 겹친 캔버스 가득 넓혀가는 회화, 스테이닝회화

*아르테포베라: 비상업적, 불확실, 진부·형식적이지 않은 미술 추구 표현형식

󰏓젯소 : 건조 빠르게, 바탕칠

󰏓바니쉬 : 그림완성 후 화면 보호 수정 광택 무광처리 등 후처리제

 

 

동양화

수묵화 : 음영을 생략하거나 배경을 여백(포백)으로 처리하여 공감을 암시함, 여백은 공간을 암시하며 낙관과 함께 조형상의 효과와 화면을 구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 (포백+포치=포국)

-재료 : 문방사우(종이-,,반숙선/-송연,유연,유송,선연묵/-강호,유호,겸호필/벼루-남포석)

󰏓도침지 : 종이를 다듬이질하여 종이단면의 섬유질 사이의 공기구멍을 막아 먹의 번짐을 없애주는 우리 전통특유제작공정(도침)을 거친 종이, 표면이 매끄럽고 먹번짐이 적음

󰏓교반수지 : 한지에 아교와 백반을 섞은 용액을 만들어 종이에 바름

-용필법 : 공필(세필) 감필 갈필(담예론/메마르고 금욕적효과) 윤필 습필(물기많은상태, -장조창안)

󰏓담예론 : 이성-석묵여금:먹을 금처럼아낌 / 동기창-갈필:먹물 모두 아낌

-용묵법 : 삼묵 발묵(번짐) 운염(선염) 적묵 파묵 퇴묵 선담(물기적은붓+묽은담묵-산큰흐름나타냄) 육채(6가지색채_건조,습윤,,,,) 오색(초농중담청)

찰염(먹색채 축축히 문지르듯 칠, 서서히 스며들 듯 변하는 효과)

-준법 : 점자 미점 우점 피마 절대 하엽 해색 우모 난마 지마 난시 귀피 부벽 몰골 직찰 마아 운두 반두 탄와 고루 해골 악착

-점법 : 개자 동엽 사점 호초(때리듯) 송엽 미점 수두(수류) 평두점(편필소나무)

-수지법 : 해조화 녹각화 노근화 -묘법 : 유엽묘 철선묘 절로묘

-문인화 : 문인의 여기그림으로 사대부출신 그림. 감정 사상 표현. 시서화일치(3) 주관성 사의 함축성 강조 문기,서권기가 깃든 간일 소박 수묵화법(산수-남종화풍/인물-백묘화법/영모화훼-야일체)

󰏓사군자:(/고결,지조/인자함) (여름/수려,청절/예절) (가을,높은절개/의로움) (겨울/곧음,강직/슬기로움) 세한삼우(송죽매) 괴석도(기이바위-의연군자)

조선말기 김정희 사군자-탈속한 이념미 추구

화제구분 : 도석인물화(선종화) 고사인물화 사녀화 경직도 산수화(관념/실경) 영모화 화조화 초충도 화훼화 기명절지화 사군자 오동산도(일월오봉도)

화풍구분

 

북종화

남종화

 

화원,직업화가

사대부,승려,선비

방법

경직된선묘.세필, 채색 위주

공필, 부벽준

수묵의 농담, 운치 위주

선염,발묵,파묵,피마준미점

특징

외형묘사, 기교적, 사실적, 객관적

궁정중심 관료적 귀족적 장식적 화풍

진채산수, 초상화, 인물화중심

주관적해석, 농담, 부드러운 분위기 위주

사의적, 상징적, 함축적 화풍

수묵산수, 문인화중심

이사훈-곽희, 마하파-절파

왕유-미불-원말4대가-오파

 

문인화

민화

작가

문인사대부들에 의해 형성 품격높은 화풍

조선시대 무명화가에 의해 형성 장식적 화풍

소재

문인들의 교양적화제인 사군자 산수

생활관습 민간기복사상에 바탕을 둔 다양소재

방법

수묵중심 농담,운치 위주

선염 발묵 파묵 피마준 미점 등 남종풍

채색 위주 장식성 강조

강한윤곽, 대상의 설명적.나열표현

시대양식에 구애없는 소박 익살적 파격구성

특징

선비 지조 정신반영사의적주관적 함축적구성

형사재현<서예적필치,필의 중시

은일적, 초탈의 시적 사유세계 추구

시서화의 조화

운치와 문기 존중의 주관적표현

현세의 긍정적 삶&풍요의 본질적기원 담은 실용화

민속적 관습 바탕 둔 민중의 집단감수성반영

형식화된 그림으로 형의 반복&대상의 복합구성

해학과 주술적상징, 생활공간에서 장식성 강조

기복적,장식적,상징적/대상독립묘사,반복,다면조합,색채활용

채색화

-묘법 : 구륵법 몰골법 백묘법

-소재분류 : 기명절지화 영모화 초충도 화조화 화훼화

-종류 : 수묵담채화 진채화 후채화

-재료 : 석채(원석분쇄정제) 분채(물속정제) 안채(접시채, 아교섞어 접시 담음) 봉채(아교섞어 막대모양반죽)

편채(아교섞어 조각) 이채(튜브채) /호분(백색) 등황(노랑) 석간주(대자) 남동광(군청)

-기법 : 교반수활용기법(번짐방지/정확묘사/고른채색) 중채(적채) 적수 배채(후채) 선염(바림)

 

소재 상징성_독화법(동음이의어/우화적의미/그냥의미(?))

-기러기(노안)=노년의 안락/편안함, 부부해로 -고양이와 나비(묘접_모질)=70,80-장수

-흰사슴(백록)=온갖 복록 -장탉울음(공명)=이름을 떨침/+박덩굴=공명+만대

-오리와 쏘가리(궐어)=장원급제하여 대궐에 들어가 벼슬하다.

-원숭이()=제후-벼슬/지혜로움, 총명함/모자원숭이=대대손손 과거급제하길 바라는 어머니의 마음

-석류=자손번창 -포도+덩굴=자손+만대

-모란=부귀 -모란꽃+매화+수석=부귀미수

-=천수도(장수),장원급제 -+소나무=학수송령=장수

-두마리게와 갈대=두번의 과거에 모두 장원급제 -백로=급제하다

-게를 갈대로 묶은그림=전시에 장원급제하여 임금이 내리는 음식을 받다

-장미=젊음청춘 -패랭이꽃=장수축하(축수도)

-연꽃=청정함,극락세계(불교)&다산(민간)/연과(연꽃열매)=연달아과거합격하다/연뿌리=우단사운_형제우애

연실쪼는 새=득남, 부부화합

-대나무=곧고굳은절개/=_축하하다 -바위=장수,지조

-향나무=장수 -거북=영년 불사, 장수

-메추리=평안하다 -구리그릇(동병)=평안,편안하다.

-나비=즐거움, 부부화합/+덩굴식물=자손창성익수

-어문=풍어/어자문=재물감시수호역할/어약용문-등요요출세/ 알많이낳음-다산 -잉어=등용문,과거급제,출세

-참새=기쁨 -부엉이=70세노인, 고희 축하

-=집을 지켜 도둑맞지 말라 -난초=자손

-소나무(=칭송하다,장수,신년)+까치(=기쁨/두마리=부부해로)+표범(_알리다)=새해를 맞아 기쁜소식이 오다.

-박쥐=/ 2마리=복겹쳐들어옴 / 박쥐4마리+목숨수=오복 / 번식력-다남,장수

-새우=매사 순조롭게되다 / 바다새우=부부다 한평생 같이지내며 해로함

-금붕어=금은보화 -도사가 발을 닦는 그림=네스스로 처신하기 달렸다.

 

초기

중기

후기

말기

한국적정취반영서정영모화시작

이암

서정영모발전,간결함축회화>기교

김식,김시,조속,조지운

정확묘사사실적영모화

변상벽

개성기운생동영모화

홍세섭, 장승업

영모화 역사

전통회화 임화방법

-

-

-

구도

-분강/삼첩(,나무,)/양단(경치,구름,)

 

*배접의 효과 : 선명색상유지/보존

*문배도 : 문 앞에 붙여 액막음

 

 

 

 

 

판화(간접성 복수성 독특판재효과 실용성)

판형 : 볼록/오목//

판재 : 목판 고무판 지판/동판 아크릴판 아연판/석판 아연판 알루미눔판/ 실크스크린 종이 ohp필름

명칭 : 목판화 직판화 고무판화 지판화 콜라그래프/드라이포인트 인그레이빙 메조틴트 애쿼틴트 에칭(하드/소프트/리프트그라운드_슈거리프트에칭) 모노타이프 석판화/실크스크린 스텐실

용어 : 에디션 TP AP PP PE(유족) HC 퍼블리셔 라지에디션 리스트라이그(재인쇄) 공방마크(촙마크)

조소

형식 : 환조(3차원/주제선택제약/환경적기능=작품과 공간,,감상자위치에 따라 다양형태) 부조(1시점/기념조각-내레이션묘사/주제선택자유)

󰏓부조 : 회화+조소-빛의 명암효과/배경을 통한 내용설명, 살붙임에 따른 원근/주제소재상황설정의 제약극복/빛방향.양에 의해 형태이미지 효과좌우

󰏓투조 :사방입체적특성-환조ST

기법 : 조각 소조 구성조각 오브제조합

조형요소 : 선 면 양감 질감 구조(뼈대,골격) 공간 색(현대조소) 중량감

조형원리 : 균형 동세 공간감 강조 비례

부위 : 마스크 두상 흉상 반신상 전신상 토르소

자세 : 입상 좌상 와상

목적 : 순수조소 기념비조소 환경조소 상업조소 장식적조소

-조각 : 구심적깎음. 수정어렵, 내구성, 숙달기술/ 목조 석조 발포석고 파라핀조각 비누조각 리놀륨조각

-소조 : 원심적붙임, 가소성, 수정보완, 2차가공/ 찰흙 석고뜨기 테라코타 청동 합성수지

테라코타 : 성형법(코일링/흙판/속파기/석고틀성형)

-권진규:모델내면투영인물, 솔직순박절제강인정신 한애규-건강당당여성상,푸근듬직어머니,페미니즘적(여성억압해방)+자연 생명의미

직소조(직부) : 뼈대에 직접 소성용 재료(석고)를 붙여 제작/ 제작간편, 재료성질파악용이, 운동감동세학습용이

실물뜨기 :실제대상을 석고로 떠냄/ 제작간편, 형태학습용이. 현실의 적극적제시방법

석고붕대 : 석고액에 적신 붕대를 실물위에 부착한 뒤 굳으면 떼냄.

유토 : 기름, 굳지X, 영구적사용, 취급간단/실용적사용어렵/온도높여사용,물조심/물묻으면 신문지 위 반죽

-구축 : 용접 오브제 콜라주 앗상블라주 컴바인아트 레디메이드 키네틱 정크아트 설치 철조

네온아트 : 화려한색,미묘빛의 연속, 반복되는 빛의 형태 등을 이용한 미술

홀로그램아트: 완전한그림, 레이져광선으로 평면에 입체를 시차효과에 의해 만들어내는미술, 정해진 각도에서 비추면 입체광이 떠오름-환상속 공간연출

레이져아트 : 아르곤레이져(.)와 헬륨레이져()로 만든 삼원색에 스캐닝 기술을 이용해 무지개색을 만들어내는 미술. 레이져빔(컴퓨터를 이용 레이져빛 변형,생산)과 레이져그래픽(3차원에 상 투과)

설치조각 : 전시공간 고려한 작품의 제작&설치/작품과 공간의 유기적 환경을 조성,공간의 체험 유도/일회적 해체적 과정미술/탈장르성,공간-작품도입/관객참여-완성(과정적)//오브제이용,설치공간과의관계,관객과소통

오브제조각 : 본연기능 장소 벗어난 새로운 조형적의미/관념적미술개념 부정, 새로운시대맞는 미형식창조

키네틱조각 : 움직이는 조각. 산업적재료&기술활용/참여 유희성내포_1.에너지금원탐구(가보,미래주의) 2.정신탐구(팅겔리)

󰏓입체+다양재료.과학접목=다양성/추상성의개념미술/환경조각/새로운미디어-시간성,사고전환

 

-환경조각

현대조소 : 단순화/ 추상화/ 다양재료방법/ 과학기술/ 환경도입/ 상호소통/ 구성조각

공공미술 : 1퍼센트정책 장소지정형미술

 

*스텔라-부조회화 : 회화,조각통합-셰이프드캔버스 : -현재문명재료+액션페인팅-즉흥성+다다-키네틱구조물+기하학적 관심사

추상과 볼륨 : 회화+3차원공간 기울기와 중첩 : 공간문제해결, 복잡구도

바로크의 현존성 : 바로크입체감.공간감-양감.광채표현 재료의 복합성 : 회화+조각+판화재료

*생태환경조소 : 4요소-다양성, 순환성, 공생성, 관계

*푼토 : 바늘로 모형형태 찾아 형태잡음, 조각 간접법/직접법

 

전통조소

현대조소

재료

나무 돌 점토 등 자연재료 활용

산업발달에 따른 시멘트 철 유리 플라스틱 등 새롭고 다양한 재료의 도입

일상오브제 등을 다양하게 활용

재료자체를 수단이자 목적으로 하며 물질에 대한 다양한 탐구

특징

 

 

 

기념비적형식

 

 

 

순수형식과 원리의 탐구

다양한 삶의 형식 반영, 일상과 대중과의 관계회복

새로운방법적용(접합.집합.구축..)

산업적 공적과정을 적용한 실헙방법 적용과 다양한 양식 발전

기계적 생산품의 제시

*트랑시 : 후기고딕,르네상스-묘지조각양식, 완벽해부작적구조인체-생정기도모습, 옆누운 사체, 해골입상

전통적 공공미술

현대적 공공미술

공간을 물리적 장소로 파악, 공간에 조화로운 작품을 만들고 소통하여 미적정서순환기능을 제공

 

공간을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소통의 공간으로 간주하여 의미에 맞는 작품을 제작하여 지역 공동체,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경제, 사회, 문화적 가치를 창출

일시적 작업을 제안하여 일정시간 전시 후 철거하는 방식

국가.지역.상징성.역사 전통 문화 반영/ 지속가능재료기법/경제사회문화적가치 창출

*제니홀저,바바라크루거,우디츠코 : 사회적비판과 미술의 형식미가 만나 공공미술의 영역을 넓힘+일시진행형태

 

서예

-자세 : 집필법(오지/쌍구_오지제력/단구) 완법(현완/제완/침완)

-운필 : 기필(순봉,순입/역봉,역입)행필(중봉_만호제력/편봉)수필(역출/평출) (장봉/노봉) (원필/방필) (향세/배세)

󰏓삼절삼과 :행필에 있어 획에 힘을 불어넣기 위해 방향을 잘 봐가면서 멈추는 듯 운필.

-구성 : 자형, 간가, 결구, 접필, (·), 균제, 균형

-한글

판본 :획굵기일정, 직선적,정적, ·방필, ·장방형, 굵게가운데접필, 모음이 자음보다 김, 수직수평대칭적, 규칙적, 강건장중엄정질박남성적느낌, 기하학/장봉역입, 모음에 따른 자음의 변화 없이 규칙적

훈민정음 혜례본

원필, 정방형, 둥근점, 원만느낌

용비어천가

방필, 납작장방형, 점이 획으로 바뀜(새김용이), 강인느낌

월인천강지곡

방필, 정방형, 자형정돈. 간가 일정

동국정운

방필, 세로로긴자형, 둥근점-방필과원필의 조화, 장중한느낌

월인석보

납작장방형, 굵기일정X, 기필수필구분뚜렷, 아래아 둥근점이 세모진 듯 길게 변함.

국한문 혼서=필사체,혼서체 : 판본체에서 궁체로 변화는 과정에서 사용, 한자는 주로 해서체

궁체 : 모음에 따른 자음의 다양한 변화, 모음의 길이가 김. 초성보다 종성이 작음, 오른쪽 세로획중심(종적 아름다움)

정자

필사본,등서체(문서기록) 점획단정,정돈, 직선적모음과 변화있는자음의 조화, 여성적, 세로긴장방형, 안정감우수, 다양접필 단정 규칙적, 정중 단아 엄숙

반흘림

동적,유연미,부드러움, 글자간대소차, 한글자의 자모으연결, 속도감, 획방향변화,

진흘림

서간체,봉서체(편지글씨), 세로줄맞춰씀. 가로일정x 균제미. 문자간대소차, 글자상하폭작게, 좌우폭크게, 기맥, 허획. 생동감 경쾌 자유분방 속도감 개성적

민체 : 소설,가사,서간 등 기록, 개성,자유분방_남성적,우리민족 넋+

-한자 상형성 좌우대칭

전서 :원필, 굵기일정, 전절모가나지않암, 세로긴장방형, 좌우대칭성, 단정, 균형미(갑골문-정문-대전-소전)

예서 :전서간략화,절획,납작한장방형, 역입평출, 잠두안미(고례/팔분), 수평수직, 동적(전서보다), 투박/정막

해서 :가로획오른쪽이다소올라가 동세, 세로획이더굵으며 태세변화많음, 전절이굽거나꺽게표현, 한획에기행수필변화확연, 원필방필, 안진경향세/구양순배세, 영자팔법(측늑노적책약탁책_,가로,세로,갈고리,오삐,긴왼삐,짧왼삐,파임)/가로점.가로그름.내려그름.갈고리.치침.삐침.쪼음.찢음/종요

행서 :점획생략,이어쓴 경우, 필획유연, 획의장단생략속도, 자형변화다양활달, 해서근엄함+초서경쾌함/유덕승

초서 :점획생략단순화, 자유개성적표현, 동적활달, (장초(파책)-금초(일반적)-광초), 목간/장지

 

-임서 : 형림(문자형태따라함) / 의림(필세필법필의_내면정신중점) / 배림(자신세계더해학습_체본보지않고연습)

구궁법 :서체 위 9등분투명모눈종이 올리고 그것을 보고 구궁지에 도형을 그리는 식으로 따라 그림. 글씨법 짜임새연구, 글자의 자형, 점획의 위치 파악/판에 박은듯한 글씨, 융통성부족

투영법(모사법,사영법) :서체 위 투명종이 올려놓고 그 위에 그대로 그림/매우간편, 자형습득/유희형식적 흐를가능성

운지법 :체본의 글자위에 손가락으로 글씨 쓰듯 연습/서체모양 자형습득간편/유희적형식적으로 흐를가능성

골서법 : 체본 위 투명지를 놓고 연필로 글자의 골법을 쓰고 그다음 붓으로 골서를 따라 연습

농서법 :체본위 투명 놓고 문자의 윤곽을 그린 후 윤곽을 채우듯 연습

 

-창작

조건 : 끊임없는 임서학습/많은작품감상분석력,감상능력,예술적안목 육성

방법 : 문장선정-서체결정-규격배자방법결정-낙관내용위치크기결정-표구방법결정

-역사

고구려 : 광고토대왕릉비-고례 / 모두루묘지.묵서묘지-해서

백제 : 사택지적당탑비-육조풍해서 / 무령왕릉매지권-남조풍해서

신라 : 진흥왕순수비-육조풍해서

통신 : 김생-왕희지행서 / 최치원-구양순해서

고려 : -구양순-송설체 / 왕희지체-석탄연_최초안진경법 / 송설체-이암, 이제현

조선 : : 송설체-안평대군

: 왕희지체-한석봉(자가서풍화)

: 동국진체-이곽사 / 백하체-윤순

: 김정희-추사체(예서+해행서)

 

 

 

 

 

 

 

전각

-용도, 기법 구분

호인

성명인

사구인 

두인(수인)/유인

초형인

자인

감상인=과안인 

감정인

수장인=장서인

배관인

지증인

수결인

-재료와 용구 : 인고를 뒤집어 옮겨야함

인전 인재 인고 인니 인상 인구 인도 인뉴 인보

-전각3

자법

장법

도법

 

 

*구관 : 전각측면에 성명, 시기등을 뒤집지 않고 새김(찍는 것 x)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