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입용 합격
- 스테이크나인 자리 옮기는 법
- 서양미술사
- 개인적의견들어있음
- 한국미술사
- 임용고시
- 서양미술사 문제
- 제주맛집
- 미술 임용고시
- 조선후기미술
- 미술임용
- 모노스케일본식dvd후기
- 별내 삼계탕
- 박쥐
- 미술 임용강사
- 수업시연
- 미술 임용
- 스테이크나인 자리
- 임용고시 2차
- 미술 임용 정보
- 별내 맛집
- 대만 맛집
- 추운 음식점
- 미술임용자료
- 모노스케일
- 미술 2차
- 스테이나인
- 공익목적작성리뷰
- 대만맛집
- 대만
- Today
- Total
미술교사 루루의 블로그
표현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본문
*제가 정리한 서브노트 표현 part 자료입니다. 엄청 단어식으로 정리 되어 있기 때문에 인과관계 부분이나 반대되는 부분(?)이 -, ( ) 등 여러 표현으로 정리되어있어요. 물결 화살표(⇜)는 방향대로 인과관계 표시에요. 정방향도 있고 역방향도 있어요;;. 아마 처음 공부하시는 쌤들은 이걸로 공부하시기엔 좀 무리가 있으실것 같고, 공부 좀 하신 쌤들은 그냥 한번 정도 슬쩍 읽으시면서 새로운 내용을 받아드리심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자료 출처는 강사교재 4권+미술실에서 미술관까지+교과서전체에서 몰랐던 부분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df 파일도 첨부합니다. 보통 인쇄하셔서 반으로 잘라보심 편해요.*
표현
조형요소 : 점 선 면 형 색 명암 양감(매스/볼륨) 질감(질감(마띠에르)/재질감(텍스쳐) 공간 톤 +동양화 : 여백, 농담, 낙관
조형원리 : 통일과 변화 대비 균형 율동 동세 강조 비례
소묘
⦁재료
-연필 : 선긋기,농담표현, 수정가필용이, 섬세표현, 간략표현 효과적, 특유질감
-목탄 : 재질무름, 잘부벼짐. 부드러운명암,질감,분위기,수정가필용이, 세밀표현어려움, 정착액, 식빵지우개
-콩테 : 풍부농담표현, 강한색조강조, 문지르기.선묘의 혼용, 중후분위기, 부착력이좋아 수정어려움
-펜 : 날카롭,선명,딱딱느낌표현 복잡.날카.장소표현, 속도감표현 용이, 농담조절.수정.명암 어려움
-모필 : 선 굵기농담속도 변화에 따라 다양느낌. 세밀묘사.자연명암표현 어려움
-마커, 먹
⦁종류
-데생 : 형태, 명암 양감 질감 색감 .전체적분위기 양감 운동감
-정밀묘사 : 정확세밀정밀묘사, 정확질감표현
-크로키 : 짧은시간안에 형태 특징 움직임. 비례 운동감 중시, 선, 함축적 직감적형태파악력
-에스키스(기초적밑그림) 에보시(유화물감으로 대강그림, 조각대충깎아놓음) 스케치(특징요약, 간단명암채색) 카르퉁(~고전주의 동일크기밑그림, 풍자화)
에코르세(근육) 에튀드(습작) 시노피아(벽제 바로 스케치)/카르퉁(원화크기 판지그림)
⦁방법
-제스쳐드로잉 : 순간적묘사, 느낌생명감동세단시간묘사, 도구 떼지않고 연속 움직이며 표현, 감정적역동성
-컨투어드로잉 : 3차원적입체감단일선, 평면위 3차원적환영창조. 가장자리쓰다듬듯. 대상지켜보는동안그림
-자유드로잉 : 대상특징과 심리적상황을 연계, 상상을 자유롭게 표현
-관찰드로잉 : 대상의 크기 모양 질감 등을 고려하여 객관적으로 표현
채색화
⦁제재
-정물화 : 구도(변화.통일,균형) 광선조절&관찰-형,색,양감,질감
·역사
17c이전 : 종교화, 인물화 배경
17c : 네덜란드 중심, 독자적양식전개
⇜상업발달, 상인계급출현-경제발전, 신흥소비세력등장 ⃫종교개혁이후 현실적사고관형성
①사치,장식적정물 소재 ②소유대상으로 장르개척 ③화려색,질감 ④객관적묘사의 사실성+상징적주제의 조화
18c : 프랑스 샤르댕에 의해 장르독립 ⇜계몽주의 철학, 시민의식발달
①세밀관찰표현, 일상성추구 ②서민일상반영, 생활소재자유구성
③탈종교,도덕,교훈,상징-일상소재의 미적요소발견 ④대상실재감, 화면내 완벽조화, 구성력 추구
19c이후 ; 새로운미학의 소재, 미술순수성, 개성추구, 현대미술 기반마련 ⇜산업,과학발달-다양이념추구
①세잔 : 형 중심-조형본질성탐구/대상내적질서-이지적질서환원/형단순화,재배치-견고화면분할 구성력
다양시각관찰-일점시점파괴(이전:환영)/일상적시각흐름제시
②고흐 : 작가내면 표출, 암시.왜곡.상징-감수성표현 ③큐비즘 : 분해.재구성/사방관찰-다시점, 인식의 조합
④초현실주의 : 무의식자극,우연성/변형.이질적 대상충돌 유도 ⑤팝아트 : 일상제시, 생활반영, 대중적.일상적오브제 차용&직접제시
민화 : 기복적,장식적,상징성/대상독립묘사,반복,다면조합,색채활용
문인화 : 함축적묘사, 선.여백.필의.먹색변화 활용
-풍경화 : 원근감.공간감 / 시간&계절감 / 구도
·역사
17c이전 : 인물화의 배경으로 사용, 상징.분위기묘사
17c : 네덜란드 중심 독립적 풍경화(루이스달(우울극적. 최초 감정반영), 호베마(햇빛가득자연)
⇜상업발달.상민출현/종교개혁-현실적사고관반영
①현실중심 세계관반영-낭만적.사실적,풍경화 ②주변자연소재에 대한감사.터전.애정.소박묘사 ③소박사실주의적
19c이후
①자연주의 : 산업화.도시화-자연동경.향수.그리움/빛.대기표현-야외사생/낭만적.서정적.자연숭고미/밝은색채
②인상주의 : 카메라,색채학-시간에따른 빛변화 인상색, 산업화-찰라성,순간성,풍요미안반영/순수요소인식
③신인상주의 : 분자학-인상주의과학적체계화/점묘법/이지적사고-형태구도복원_고전적화면 견고성, 형식미부활
④세잔 : 구성적분석/단순한면처리,색채대비/원근무시,평면적,구축적풍경화 ⑤고흐 : 내적갈등-상징적요소, 수단으로 활용
⑥블라맹크 : 회화적자율성, 색대비-장식적풍경화/강렬터리,단순형.면 구성 ⑦브라크 : 정물적요소로 해석, 구축적재구성, 다시점정물같은 풍경추구
*대지미술 : 조형(자연) 고정성부정, 변화과정으로 미술(자연)제시/자연-직접매체사용,자연공간활용
생명존재로의 자연,인간환경으로의 자연인식/설치한계-자연생태계파괴 오류
-인물화
|
서양 |
동양 |
기준 |
합리적세계관바탕 외형적아름다움-미의 척도 |
전신사조, 기운생동 바탕 외형을 통한 내면 인격.정신성 표현 |
목적 |
합리적법칙-섬세,사실적재현 |
섬세한관찰, 사실적묘사-전신표현 |
방법 |
유화-입체적명암, 사실적질감 명암,투시활용-3차원적공간 배강,소품의 사실적기록, 측면의 자세-사회적신분,지위_권위상징적표현 |
수묵.담채-함축적선과, 농담표현 필법.여백-정신.개성표현 얼굴이외 과감생략, 담백구성-선비절제삶.태도, 높은학식 상징적표현 |
·역사
고대 : 원시적신앙관련(다산,풍요기원 상징적주술적, 도식적.기호화표현) 중세 : 기하학적도상
그리스.르네상스 : 현실적,인간중심세계관, 이상적아름다움. 합리적이성 전제 법칙마련&실천
지오토 : 입체적표현, 옷주름의 그림자. 원근, 깊이적공간감 반아이크 : 관찰.정확표현. 관념적형식 거부
지오르지오네 : 부드매끄살결, 형태의 고전적, 관능적 누드화 다빈치 : 해부학적지식, 고전완성, 스푸마토-심리묘사
17-8c : 반종교개혁,경제력기반/다양계층, 인간내면,감정,심리상황표현, 과장,왜곡, 회화적자율성 추구 시작
19c : 산업,과학발달-개인사상중시/주관적해석, 개성적표현, 인물을 통한 조형이념 실천
20c : 인체 행위적표현-도구적.물질적활용, 변화과정 따르는 조형표현, 즉흥적.과정적표현_관객다양반응.참여유도, 예술.일상경계허뭄-인체새러운의미부여
·제재따른 분류
1)자화상
르네상스 : 사회적지워,경제력상승-자화상출현, 초기-서명역할_입회자화상 이후 단독자화상 발전/표정 미법칙연구, 측면자세.높은시선-자부심.과시
바로크 : 회화중요장르로 발전, 램브란트-심리적예술적차원, 다양개성,인간적내면성찰, 테너브리즘-인물부각,표정중심 묘사
2)초상화
르네상스 : 인격적개성종중, 홀바인 17-8c:개인의식확립,시민계급등장-다양계층 심리.개성, 집단초상화 19c후반 :카메라-기록적초상화쇠퇴, 감정.사상투사 예술초상
|
전기 |
중기 |
후기 |
말기 |
중심 |
어진 공신상 |
공신상 |
사대부상 |
사대부,일반계층 |
얼굴 |
옅은황토빛-짙은살색선 이목구비 묘사 |
옅은담홍색살-짙은사색선 오악골상-얼굴높낮이표현 |
짙은갈색배채 육리문,훈염법 |
후기묫유지 사양화법-명암, 그림자활용 채용신-사진활용(카메라옵스큐라) |
기타 |
옷윤곽,주름-상징적선,간결처리 어깨.팔각짐-어색분위기 |
옷윤곽.주름-간략.감필.평면적.생략적(선) 공신복장 이외 의복 등장 기운생동,생동감 개성표현, 활달 선변화추구 |
의습선 변화, 사실적묘사 후반-정형화,다소번잡 |
의복-사실적, 질감, 명암.면처리 배경사용 |
3)역사화 : 역사적사건, 보편적가치,교훈,영웅적모범,바람직이상 극적 구성
르네상스 : 고전취향반영 17C:절대왕권,군주권위과시,장려양식 18C:고전주의,낭만주의, 사회반영, 주제보다 미술형식이 중시되며 소멸함
4)풍속화
16C북유럽 : 세속적인물, 브뤼겔- 농민주제, 풍자적.해학적 풍속화 17C:종교개혁,상업발달-주변일상표현, 램브란트.할스.벨라스케스
18C: 절대왕정붕괴,귀족지위상승/샤르댕:서민일상소박, 호가드:교훈적.풍자적/부셰,프라고나르:상류사회,쾌락적일상/고야:풍자적.이색적화풍
19C:산업화-변화도시.일상/쿠르베-노동자삶단면제시/도미에-사회풍자.군중고독근,대적상황표현/밀레-노동숭고함,농민중심/마.드.르-순수회화적요소강조
20C:후기산업화.물질만능 소비사회/대중적이미지활용, 대량생산, 소비문화 상징, 새로운기법, 다양오브제 활용
·표현부위분류 : 두상화/흉상화/반신상화/전신상화/토르소
·자세에 따른 분류 : 좌상화/입상화/와상화
⦁기법 : 마블링 데칼코마니(무의식,우연) 배틱 콜라주 데콜라주(우연적) 파피에콜레 핑거페인팅 드리핑 파운싱 모자이크(로마-테쎄라) 프로타주 스크래치 그라타주 글레이징 시프팅 포르테 스텐실 몽타주 포토그램(레이요그램) 펜듈럼 솔라리제이션(노광효과-반전효과) 은침 점묘법 드라이브러싱 웨트인웨트 알라프리마 임프레싱 임파스토(질감,입체적효과) 그라데이션 스컴블링 해칭 바니싱(덧칠) 레플리카·리프러덕션 그리자유(회색조단색) 시마주(갈색조단색)
_아크릴물감기법 : 텍스처(오트파트) 임프레션(프로타주) 마티블 스테이닝 에어브러싱
콜라주:질감효과,독특구성효과, 부조리충동,아이러니컬한 연쇄반응, 파격성실험성, 비유적상징적연상적효과
몽타주
파운싱 : 소묘 옮기기방법, 날카로운도구로 화지에 구멍을 내어 사이로 초크가루, 흑연을 뿌림
시프팅 : 급격한 형태전이-독특효과
마티블 : 아크릴칼라를 2-3회덧칠하여 상승적,깊이색조효과
마티스 : 포솨르, 데쿠파주, 앙티세른 에른스트 : 프로타주, 콜라주, 그라타주, 데칼코마니, 푸마주 뒤뷔페 : 아르브뤼, 오트파트 우룰루프 포트리에 : 그라타주 생팔 : 슈팅페인팅 허스트 : 스핀페인팅, 스팟페인팅 |
|
투명수채 |
과슈 |
템페라 |
프레스코 |
유채 |
아크릴 |
포스터 |
파스텔 |
전색 |
아라고무액 |
아라고무액 |
달걀노른자 |
|
기름 |
아크릴 수지 |
아라고무액 |
|
용제 |
물 |
물 |
물 |
물 |
기름 |
물·아세톤 |
물 |
|
장 점 |
겹침(중색)투명성,번짐,도구사용간편,빠른시간제작 밝은색-어두운색 |
신속건조, 선명색조, 부드무거가라앉은느낌, 광택x,자유로운바탕재 어두운색-밝은색 |
신속건조, 광택, 붓자국의 시각적혼합, 빛굴절x-맑고생생색,건조후 변질갈라떨어x, 온도습도영향x |
장기보존성 건조채색속도조절중요 |
수정가필,보존성사실적.질감표현,광택,발색, 세부,입체적묘사,미묘색조변화혼합,실험적표현용이.색변화x |
내구성,접착력,건조빠름(리타더) 발색,혼색.다양바탕제 투명.불투명기법 모두 |
광택,반사x
|
매체도구적어 제작용이, 부드화사느낌,부드러운질감묘사, 그라데이션, 은은발색, 정착액 |
단 점 |
바탕재제한수정불가 보존성떨어짐 |
건조시밝은색조, 건조된 공기속에서 벗겨짐, 착색불안정 |
유연성약함,두껍칠휘어보관균열, 자연표현부족, 색조딱딱,미묘변화어렵, 부패변질우려 |
색채제한성, 마를수록옅어짐, 농담어렵.제작기간김, 수정불가-스케치,비계 계획필수, 색선명도떨어짐 |
건조오래걸림(시카티프,리퀸) |
온도영향, 장소에따라 과정차이 (로캔버스-스밈-스테이닝) |
|
혼색,정교표현어렵, 바탕재제한적, 착색불안정 |
*베일페인팅: 투명, 엷은물감이 베일처럼 겹친 캔버스 가득 넓혀가는 회화, 스테이닝회화
*아르테포베라: 비상업적, 불확실, 진부·형식적이지 않은 미술 추구 표현형식
젯소 : 건조 빠르게, 바탕칠
바니쉬 : 그림완성 후 화면 보호 수정 광택 무광처리 등 후처리제
동양화
⦁수묵화 : 음영을 생략하거나 배경을 여백(포백)으로 처리하여 공감을 암시함, 여백은 공간을 암시하며 낙관과 함께 조형상의 효과와 화면을 구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 (포백+포치=포국)
-재료 : 문방사우(종이-생,숙,반숙선/먹-송연,유연,유송,선연묵/붓-강호,유호,겸호필/벼루-남포석)
도침지 : 종이를 다듬이질하여 종이단면의 섬유질 사이의 공기구멍을 막아 먹의 번짐을 없애주는 우리 전통특유제작공정(도침)을 거친 종이, 표면이 매끄럽고 먹번짐이 적음
교반수지 : 한지에 아교와 백반을 섞은 용액을 만들어 종이에 바름
-용필법 : 공필(세필) 감필 갈필(담예론/메마르고 금욕적효과) 윤필 습필(물기많은상태, 당-장조창안)
담예론 : 이성-석묵여금:먹을 금처럼아낌 / 동기창-갈필:먹물 모두 아낌
-용묵법 : 삼묵 발묵(번짐) 운염(선염) 적묵 파묵 퇴묵 선담(물기적은붓+묽은담묵-산큰흐름나타냄) 육채(먹6가지색채_건조,습윤,검,흰,엷,진) 오색(초농중담청)
찰염(먹색채 축축히 문지르듯 칠, 서서히 스며들 듯 변하는 효과)
-준법 : 점자 미점 우점 피마 절대 하엽 해색 우모 난마 지마 난시 귀피 부벽 몰골 직찰 마아 운두 반두 탄와 고루 해골 악착
-점법 : 개자 동엽 사점 호초(때리듯) 송엽 미점 수두(수류) 평두점(편필소나무)
-수지법 : 해조화 녹각화 노근화 -묘법 : 유엽묘 철선묘 절로묘
-문인화 : 문인의 여기그림으로 사대부출신 그림. 감정 사상 표현. 시서화일치(3절) 주관성 사의 함축성 강조 문기,서권기가 깃든 간일 소박 수묵화법(산수-남종화풍/인물-백묘화법/영모화훼-야일체)
사군자:매(봄/고결,지조/인자함) 난(여름/수려,청절/예절) 국(가을,높은절개/의로움) 죽(겨울/곧음,강직/슬기로움) 세한삼우(송죽매) 괴석도(기이바위-의연군자)
조선말기 김정희 사군자-탈속한 이념미 추구
⦁화제구분 : 도석인물화(선종화) 고사인물화 사녀화 경직도 산수화(관념/실경) 영모화 화조화 초충도 화훼화 기명절지화 사군자 오동산도(일월오봉도)
⦁화풍구분
|
북종화 |
남종화 |
|
화원,직업화가 |
사대부,승려,선비 |
방법 |
경직된선묘.세필, 채색 위주 공필, 부벽준 |
수묵의 농담, 운치 위주 선염,발묵,파묵,피마준미점 |
특징 |
외형묘사, 기교적, 사실적, 객관적 궁정중심 관료적 귀족적 장식적 화풍 진채산수, 초상화, 인물화중심 |
주관적해석, 농담, 부드러운 분위기 위주 사의적, 상징적, 함축적 화풍 수묵산수, 문인화중심 |
이사훈-곽희, 마하파-절파 |
왕유-미불-원말4대가-오파 |
|
문인화 |
민화 |
작가 |
문인사대부들에 의해 형성 품격높은 화풍 |
조선시대 무명화가에 의해 형성 장식적 화풍 |
소재 |
문인들의 교양적화제인 사군자 산수 |
생활관습 민간기복사상에 바탕을 둔 다양소재 |
방법 |
수묵중심 농담,운치 위주 선염 발묵 파묵 피마준 미점 등 남종풍 |
채색 위주 장식성 강조 강한윤곽, 대상의 설명적.나열표현 시대양식에 구애없는 소박 익살적 파격구성 |
특징 |
선비 지조 정신반영사의적주관적 함축적구성 형사재현<서예적필치,필의 중시 은일적, 초탈의 시적 사유세계 추구 시서화의 조화 운치와 문기 존중의 주관적표현 |
현세의 긍정적 삶&풍요의 본질적기원 담은 실용화 민속적 관습 바탕 둔 민중의 집단감수성반영 형식화된 그림으로 형의 반복&대상의 복합구성 해학과 주술적상징, 생활공간에서 장식성 강조 기복적,장식적,상징적/대상독립묘사,반복,다면조합,색채활용 |
⦁채색화
-묘법 : 구륵법 몰골법 백묘법
-소재분류 : 기명절지화 영모화 초충도 화조화 화훼화
-종류 : 수묵담채화 진채화 후채화
-재료 : 석채(원석분쇄정제) 분채(물속정제) 안채(접시채, 아교섞어 접시 담음) 봉채(아교섞어 막대모양반죽)
편채(아교섞어 조각) 이채(튜브채) /호분(백색) 등황(노랑) 석간주(대자) 남동광(군청)
-기법 : 교반수활용기법(번짐방지/정확묘사/고른채색) 중채(적채) 적수 배채(후채) 선염(바림)
⦁소재 상징성_독화법(동음이의어/우화적의미/그냥의미(?))
-기러기(노안)=노년의 안락/편안함, 부부해로 -고양이와 나비(묘접_모질)=70세,80세-장수
-흰사슴(백록)=온갖 복록 -장탉울음(공명)=이름을 떨침/+박덩굴=공명+만대
-오리와 쏘가리(궐어)=장원급제하여 대궐에 들어가 벼슬하다.
-원숭이(후)=제후-벼슬/지혜로움, 총명함/모자원숭이=대대손손 과거급제하길 바라는 어머니의 마음
-석류=자손번창 -포도+덩굴=자손+만대
-모란=부귀 -모란꽃+매화+수석=부귀미수
-학=천수도(장수),장원급제 -학+소나무=학수송령=장수
-두마리게와 갈대=두번의 과거에 모두 장원급제 -백로=급제하다
-게를 갈대로 묶은그림=전시에 장원급제하여 임금이 내리는 음식을 받다
-장미=젊음청춘 -패랭이꽃=장수축하(축수도)
-연꽃=청정함,극락세계(불교)&다산(민간)/연과(연꽃열매)=연달아과거합격하다/연뿌리=우단사운_형제우애
연실쪼는 새=득남, 부부화합
-대나무=곧고굳은절개/죽=축_축하하다 -바위=장수,지조
-향나무=장수 -거북=영년 불사, 장수
-메추리=평안하다 -구리그릇(동병)=평안,편안하다.
-나비=즐거움, 부부화합/+덩굴식물=자손창성익수
-어문=풍어/어자문=재물감시수호역할/어약용문-등요요출세/ 알많이낳음-다산 -잉어=등용문,과거급제,출세
-참새=기쁨 -부엉이=70세노인, 고희 축하
-개=집을 지켜 도둑맞지 말라 -난초=자손
-소나무(송=칭송하다,장수,신년)+까치(희=기쁨/두마리=부부해로)+표범(보_알리다)=새해를 맞아 기쁜소식이 오다.
-박쥐=복 / 2마리=복겹쳐들어옴 / 박쥐4마리+목숨수=오복 / 번식력-다남,장수
-새우=매사 순조롭게되다 / 바다새우=부부다 한평생 같이지내며 해로함
-금붕어=금은보화 -도사가 발을 닦는 그림=네스스로 처신하기 달렸다.
초기 |
중기 |
후기 |
말기 |
한국적정취반영서정영모화시작 이암 |
서정영모발전,간결함축회화>기교 김식,김시,조속,조지운 |
정확묘사사실적영모화 변상벽 |
개성기운생동영모화 홍세섭, 장승업 |
⦁전통회화 임화방법
-모
-임
-방
⦁구도
-분강/삼첩(땅,나무,산)/양단(경치,구름,산)
*배접의 효과 : 선명색상유지/보존
*문배도 : 문 앞에 붙여 액막음
판화(간접성 복수성 독특판재효과 실용성)
⦁판형 : 볼록/오목/평/공
⦁판재 : 목판 고무판 지판/동판 아크릴판 아연판/석판 아연판 알루미눔판/ 실크스크린 종이 ohp필름
⦁명칭 : 목판화 직판화 고무판화 지판화 콜라그래프/드라이포인트 인그레이빙 메조틴트 애쿼틴트 에칭(하드/소프트/리프트그라운드_슈거리프트에칭) 모노타이프 석판화/실크스크린 스텐실
⦁용어 : 에디션 TP AP PP PE(유족) HC 퍼블리셔 라지에디션 리스트라이그(재인쇄) 공방마크(촙마크)
조소
⦁형식 : 환조(3차원/주제선택제약/환경적기능=작품과 공간,빛,감상자위치에 따라 다양형태) 부조(1시점/기념조각-내레이션묘사/주제선택자유)
부조 : 회화+조소-빛의 명암효과/배경을 통한 내용설명, 살붙임에 따른 원근/주제소재상황설정의 제약극복/빛방향.양에 의해 형태이미지 효과좌우
투조 :사방입체적특성-환조ST
⦁기법 : 조각 소조 구성조각 오브제조합
⦁조형요소 : 선 면 양감 질감 구조(뼈대,골격) 공간 색(현대조소) 중량감
⦁조형원리 : 균형 동세 공간감 강조 비례
⦁부위 : 마스크 두상 흉상 반신상 전신상 토르소
⦁자세 : 입상 좌상 와상
⦁목적 : 순수조소 기념비조소 환경조소 상업조소 장식적조소
-조각 : 구심적깎음. 수정어렵, 내구성, 숙달기술/ 목조 석조 발포석고 파라핀조각 비누조각 리놀륨조각
-소조 : 원심적붙임, 가소성, 수정보완, 2차가공/ 찰흙 석고뜨기 테라코타 청동 합성수지
⦁테라코타 : 성형법(코일링/흙판/속파기/석고틀성형)
-권진규:모델내면투영인물, 솔직순박절제강인정신 –한애규-건강당당여성상,푸근듬직어머니,페미니즘적(여성억압해방)+자연 생명의미
⦁직소조(직부) : 뼈대에 직접 소성용 재료(석고)를 붙여 제작/ 제작간편, 재료성질파악용이, 운동감동세학습용이
⦁실물뜨기 :실제대상을 석고로 떠냄/ 제작간편, 형태학습용이. 현실의 적극적제시방법
⦁석고붕대 : 석고액에 적신 붕대를 실물위에 부착한 뒤 굳으면 떼냄.
⦁유토 : 기름, 굳지X, 영구적사용, 취급간단/실용적사용어렵/온도높여사용,물조심/물묻으면 신문지 위 반죽
-구축 : 용접 오브제 콜라주 앗상블라주 컴바인아트 레디메이드 키네틱 정크아트 설치 철조
⦁네온아트 : 화려한색,미묘빛의 연속, 반복되는 빛의 형태 등을 이용한 미술
⦁홀로그램아트: 완전한그림, 레이져광선으로 평면에 입체를 시차효과에 의해 만들어내는미술, 정해진 각도에서 비추면 입체광이 떠오름-환상속 공간연출
⦁레이져아트 : 아르곤레이져(청.녹)와 헬륨레이져(적)로 만든 삼원색에 스캐닝 기술을 이용해 무지개색을 만들어내는 미술. 레이져빔(컴퓨터를 이용 레이져빛 변형,생산)과 레이져그래픽(3차원에 상 투과)
⦁설치조각 : 전시공간 고려한 작품의 제작&설치/작품과 공간의 유기적 환경을 조성,공간의 체험 유도/일회적 해체적 과정미술/탈장르성,공간-작품도입/관객참여-완성(과정적)//오브제이용,설치공간과의관계,관객과소통
⦁오브제조각 : 본연기능 장소 벗어난 새로운 조형적의미/관념적미술개념 부정, 새로운시대맞는 미형식창조
⦁키네틱조각 : 움직이는 조각. 산업적재료&기술활용/참여 유희성내포_1.에너지금원탐구(가보,미래주의) 2.정신탐구(팅겔리)
입체+다양재료.과학접목=다양성/추상성의개념미술/환경조각/새로운미디어-시간성,사고전환
-환경조각
⦁현대조소 : 단순화/ 추상화/ 다양재료방법/ 과학기술/ 환경도입/ 상호소통/ 구성조각
☞공공미술 : 1퍼센트정책 장소지정형미술
*스텔라-부조회화 : 회화,조각통합-셰이프드캔버스 : 팝-현재문명재료+액션페인팅-즉흥성+다다-키네틱구조물+기하학적 관심사
①추상과 볼륨 : 회화+3차원공간 ②기울기와 중첩 : 공간문제해결, 복잡구도
③바로크의 현존성 : 바로크입체감.공간감-양감.광채표현 ④재료의 복합성 : 회화+조각+판화재료
*생태환경조소 : 4요소-다양성, 순환성, 공생성, 관계
*푼토 : 바늘로 모형형태 찾아 형태잡음, 조각 간접법/직접법
|
전통조소 |
현대조소 |
재료 |
나무 돌 점토 등 자연재료 활용 |
산업발달에 따른 시멘트 철 유리 플라스틱 등 새롭고 다양한 재료의 도입 일상오브제 등을 다양하게 활용 재료자체를 수단이자 목적으로 하며 물질에 대한 다양한 탐구 |
특징 |
기념비적형식
|
순수형식과 원리의 탐구 다양한 삶의 형식 반영, 일상과 대중과의 관계회복 새로운방법적용(접합.집합.구축..) 산업적 공적과정을 적용한 실헙방법 적용과 다양한 양식 발전 기계적 생산품의 제시 |
전통적 공공미술 |
현대적 공공미술 |
공간을 물리적 장소로 파악, 공간에 조화로운 작품을 만들고 소통하여 미적정서순환기능을 제공
|
공간을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소통의 공간으로 간주하여 의미에 맞는 작품을 제작하여 지역 공동체, 관람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경제, 사회, 문화적 가치를 창출 일시적 작업을 제안하여 일정시간 전시 후 철거하는 방식 국가.지역.상징성.역사 전통 문화 반영/ 지속가능재료기법/경제사회문화적가치 창출 |
*제니홀저,바바라크루거,우디츠코 : 사회적비판과 미술의 형식미가 만나 공공미술의 영역을 넓힘+일시진행형태
서예
-자세 : 집필법(오지/쌍구_오지제력/단구) 완법(현완/제완/침완)
-운필 : 기필(순봉,순입/역봉,역입)행필(중봉_만호제력/편봉)수필(역출/평출) (장봉/노봉) (원필/방필) (향세/배세)
삼절삼과 :행필에 있어 획에 힘을 불어넣기 위해 방향을 잘 봐가면서 멈추는 듯 운필.
-구성 : 자형, 간가, 결구, 접필, 중(中·重)심, 균제, 균형
-한글
⦁판본 :획굵기일정, 직선적,정적, 원·방필, 정·장방형, 굵게가운데접필, 모음이 자음보다 김, 수직수평대칭적, 규칙적, 강건장중엄정질박남성적느낌, 기하학/장봉역입, 모음에 따른 자음의 변화 없이 규칙적
훈민정음 혜례본 |
원필, 정방형, 둥근점, 원만느낌 |
용비어천가 |
방필, 납작장방형, 점이 획으로 바뀜(새김용이), 강인느낌 |
월인천강지곡 |
방필, 정방형, 자형정돈. 간가 일정 |
동국정운 |
방필, 세로로긴자형, 둥근점-방필과원필의 조화, 장중한느낌 |
월인석보 |
납작장방형, 굵기일정X, 기필수필구분뚜렷, 아래아 둥근점이 세모진 듯 길게 변함. |
⦁국한문 혼서=필사체,혼서체 : 판본체에서 궁체로 변화는 과정에서 사용, 한자는 주로 해서체
⦁궁체 : 모음에 따른 자음의 다양한 변화, 모음의 길이가 김. 초성보다 종성이 작음, 오른쪽 세로획중심(종적 아름다움)
정자 |
필사본,등서체(문서기록) 점획단정,정돈, 직선적모음과 변화있는자음의 조화, 여성적, 세로긴장방형, 안정감우수, 다양접필 단정 규칙적, 정중 단아 엄숙 |
반흘림 |
동적,유연미,부드러움, 글자간대소차, 한글자의 자모으연결, 속도감, 획방향변화, |
진흘림 |
서간체,봉서체(편지글씨), 세로줄맞춰씀. 가로일정x 균제미. 문자간대소차, 글자상하폭작게, 좌우폭크게, 기맥, 허획. 생동감 경쾌 자유분방 속도감 개성적 |
⦁민체 : 소설,가사,서간 등 기록, 개성,자유분방_남성적,우리민족 넋+얼
-한자 상형성 좌우대칭
⦁전서 :원필, 굵기일정, 전절모가나지않암, 세로긴장방형, 좌우대칭성, 단정, 균형미(갑골문-정문-대전-소전)
⦁예서 :전서간략화,절획,납작한장방형, 역입평출, 잠두안미(고례/팔분), 수평수직, 동적(전서보다), 투박/정막
⦁해서 :가로획오른쪽이다소올라가 동세, 세로획이더굵으며 태세변화많음, 전절이굽거나꺽게표현, 한획에기행수필변화확연, 원필방필, 안진경향세/구양순배세, 영자팔법(측늑노적책약탁책_점,가로,세로,갈고리,오삐,긴왼삐,짧왼삐,파임)/가로점.가로그름.내려그름.갈고리.치침.삐침.쪼음.찢음/종요
⦁행서 :점획생략,이어쓴 경우, 필획유연, 획의장단생략속도, 자형변화다양활달, 해서근엄함+초서경쾌함/유덕승
⦁초서 :점획생략단순화, 자유개성적표현, 동적활달, (장초(파책)-금초(일반적)-광초), 목간/장지
-임서 : 형림(문자형태따라함) / 의림(필세필법필의_내면정신중점) / 배림(자신세계더해학습_체본보지않고연습)
⦁구궁법 :서체 위 9등분투명모눈종이 올리고 그것을 보고 구궁지에 도형을 그리는 식으로 따라 그림. 글씨법 짜임새연구, 글자의 자형, 점획의 위치 파악/판에 박은듯한 글씨, 융통성부족
⦁투영법(모사법,사영법) :서체 위 투명종이 올려놓고 그 위에 그대로 그림/매우간편, 자형습득/유희형식적 흐를가능성
⦁운지법 :체본의 글자위에 손가락으로 글씨 쓰듯 연습/서체모양 자형습득간편/유희적형식적으로 흐를가능성
⦁골서법 : 체본 위 투명지를 놓고 연필로 글자의 골법을 쓰고 그다음 붓으로 골서를 따라 연습
⦁농서법 :체본위 투명 놓고 문자의 윤곽을 그린 후 윤곽을 채우듯 연습
-창작
⦁조건 : 끊임없는 임서학습/많은작품감상→분석력,감상능력,예술적안목 육성
⦁방법 : 문장선정-서체결정-규격배자방법결정-낙관내용위치크기결정-표구방법결정
-역사
⦁고구려 : 광고토대왕릉비-고례 / 모두루묘지.묵서묘지-해서
⦁백제 : 사택지적당탑비-육조풍해서 / 무령왕릉매지권-남조풍해서
⦁신라 : 진흥왕순수비-육조풍해서
⦁통신 : 김생-왕희지행서 / 최치원-구양순해서
⦁고려 : 초-구양순→후-송설체 / 왕희지체-석탄연_최초안진경법 / 송설체-이암, 이제현
⦁조선 : 초 : 송설체-안평대군
중 : 왕희지체-한석봉(자가서풍화)
후 : 동국진체-이곽사 / 백하체-윤순
말 : 김정희-추사체(예서+해행서)
전각
-용도, 기법 구분
⦁호인
⦁성명인
⦁사구인
→두인(수인)/유인
⦁초형인
⦁자인
⦁감상인=과안인
⦁감정인
⦁수장인=장서인
⦁배관인
⦁지증인
⦁수결인
-재료와 용구 : 인고를 뒤집어 옮겨야함
⦁인전 인재 인고 인니 인상 인구 인도 인뉴 인보
-전각3법
⦁자법
⦁장법
⦁도법
*구관 : 전각측면에 성명, 시기등을 뒤집지 않고 새김(찍는 것 x)
'미술 임용 > 미술 임용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4) | 2017.02.26 |
---|---|
공예, 사진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2) | 2017.02.17 |
미술 임용 서양미술사 part 예상 문제 (3) | 2017.02.17 |
백남준 스터디 자료 (1) | 2017.02.12 |
한국공예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1) | 2017.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