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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교사 루루의 블로그
한국공예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본문
*제가 정리한 서브노트 한국공예 part 자료입니다. 엄청 단어식으로 정리 되어 있기 때문에 인과관계 부분이나 반대되는 부분(?)이 -, ( ) 등 여러 표현으로 정리되어있어요. 물결 화살표(⇜)는 방향대로 인과관계 표시에요. 정방향도 있고 역방향도 있어요;;. 아마 처음 공부하시는 쌤들은 이걸로 공부하시기엔 좀 무리가 있으실것 같고, 공부 좀 하신 쌤들은 그냥 한번 정도 슬쩍 읽으시면서 새로운 내용을 받아드리심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자료 출처는 강사교재 4권+미술실에서 미술관까지+교과서전체에서 몰랐던 부분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df 파일도 첨부합니다. 보통 인쇄하셔서 반으로 잘라보심 편해요.*
공예
구석기
■르발루아 기법:거북이 등모양 뗀석기
신석기
■덧무늬토기, 아가리무늬토기, 빗살무늬토기, 돌림띠 무늬 토기
청동기
■동경(다뉴세문경) :쌍꼭지. 잔무늬. 섬세정교줄-기하학적무늬, 벽사력상징용도/중국-동물문양, 꼭지1개/신석기 이래 추상적.기하학적.상직적 문양의 전통지속
■띠고리, 동검
■방패형장식 : 비교적 사실적 농경장면, 사실성.회화성
■팔령구 : 8개의 방울을 단 방사대칭형 기구, 주술적도구, 음선문
고구려
금속공예 : 무덤 출토 부장용품, 힘차고 율동적인 선 맛
■진파리 금동관형장식 : 홍충투조아말감기법, 삼족오(세발까마귀-태양상징)중심 봉황,용문양 두름. 통일성과 변화의 짜임새. 사선의 힘차고 율동적인 선
■맞새김 인동문 금동관 : 당초문대의 좌우에 장식용 리본, 5개의 화염문+2개의 인동당초문 대칭배치
■금제귀고리 : 태환식+심엽형드리개, 소박함속에 위엄과 절제된 화려함이 드러남
*아말감기법 : 부착력이 훨씬크고 색상이 선명함
청동기/토기류/기와류 : 육조식 황갈색토기+회색연식토기, 광택검정토기_선이 강하고 진취적기상의 토기, 연판문수막새발달(입체감이 강하고 뚜렷한 선맛)
■화병형광구사이호 : 백제토기의 초기모형을 이룸
■격자문토기
■을묘년 청동합 : 안정감, 납작기형, 실용적작은 손잡이, 부드러운곡선의 디자인, 예서체중 고례
■와당 : 강하고 선명한선, 강한 입체감, 연화문-6,8등분 후 사이에 복숭아씨 모양의 돌기꽃잎을 배치
-고구려 : 강하고 선명한선, 강한입체감/전면 6.8등분후 사이에 돌기 꽃잎 배치
-백제 : 소판(꽃잎 안에 다른 무늬X)의 연화문 형식, 8판, 잎이 넓적.도톰.부드러움, 입체감↓
-신라 : 백제식 소판연화문형식, 꽃잎이 부드럽게 두드러지며 끝이 약간 위로 꺾임, 대체로 간결세련
-통일신라 : 화려하면서 번잡스러움. 동물문양 등 문양이 다양함
-고려 : 세련, 신라계승, 초기-8엽연판, 중기이후-뾰족첨두연판, 반구형(해무리문양)배치
백제
: 온화. 화려 금은세공품, 화전.와당 등 벽돌공예품 발달
금속공예
■금동용봉봉래산향로
: 한 마리 용이 용틀임하는 형상으로 연꽃봉오리 모양의 몸통을 받들고 꼭대기에 한 마리 봉황이 날개를 활짝피고 있음. ⇜도교(삼신산 중심), 불교관, 문양에 있어 이상형의 세계, 현실의 세계 등이 조화되어있는 백제적 사상(도+불교 복합사상-당당한위용,뛰어난조형성)
-다리 : 용이 입에 몸체의 연꽃장식의 밑줄기를 물고있음. 발표현에서 4개의 발가락과 발톱이 사실적으로 표현
-몸체 : 뚜껑과 몸체의 구연부는 음각당초문띠, 3단의 연꽃잎 사이와 꽃잎 표면에 신선과 날개달린물고기, 수중생물, 사슴과 학 등 26마리의 동물이
양각으로 묘사됨. 각 연단에 종선문 음각/수중
-뚜껑 : 턱밑에 여의주를 낀 봉황이 원형의 받침을 딛고서있음. 4-5단의 삼산형의 문양대로 장식, 삼산형의 둘레에는 선으로 장식되어
내부에 빗금무늬가 묘사됨. 5주악선인상, 5개의 산-꼭대기에 원앙이 한 마리씩 앉아있음. 그아래로 꽃잎같은 삼산이 베풀어져있고 각종 인물.
동물상배치-입체적표현/지상
: 성왕을 기리기 위해 제작 : 부여5체제를 상징한느 5의 숫자를 활용-5주악선인상, 5개의 산봉우리
■금제관식 : 왕비-좌우대칭, 왕-비대칭, 자유 율동적, 영락有=주문양-삼엽인동당초문, 맞새김무늬관식, 부드럽고 유려한 백제의 선맛이 두드러짐
■금제뒤꽂이 : 타출법, 압날법-꽃모양, 초화문 표현 ■은제 용문팔찌 : 다리作, 표면에 용두마리 돋을새김
■금제십엽형장식 귀고리 : 세환식, 심엽형 장식이 신라보다 폭넓고 길이가 짧음 ■금제수식부이식 : 왕비, 긴 것은 탄환장식이 달림
와토공예
■산수문전 : 당시 수준높은 산수화 짐작가능, 하부의 물, 중간의 산, 상부의 하늘,나무들이 대칭구도로 짜임새 있게 배치
암산들의 깊이와 공간감-산, 나무형태는 도안화, 우측 하단 스님이 토산의 절을 향해 가는 모습을 이입-산수화 분위기 고조
■기와 : 소판, 단판연화분-잎이 넓고 도톰. 연잎의 끝이 구부러져 살짝두드러짐
신라
: 적석목곽분-도굴어려워 삼국중 가장 다양.풍부 공예품 전래, 정교화려-장신구류, 소박향토미-토기,토우
금속공예
■금관-내관:세모꼴 고깔모자, 기하문 맞새김기법
-금관 : 出자형, 영락.곡옥 전면배치
-날개형관식 : 새날개형 장식, 운문의 맞새김금판, 무수한영락
■금귀고리 : 세환식/태환식:판금누금세공, 정교함. 화려함
■금제과대 : 판금, 괴운문맞새김무늬
■금제굽다리그릇 : 부장용, 입가에 영락, 시각적 미고려 화려그릇, 판금
-고구려 : 태환식 금귀고리 심엽형 귀고리의 근원. 큰고리+투조구형장식+심엽형장식 3단구성의 시초, 정교함<위품, 태환식.세환식 모두존재
-백제 : 세환식 금귀고리 모두 세환식형식, 심엽형장식 폭이 넓고 세로길이가 짧은 백제식, 화려.유연
-신라 : 세환식 금귀고리 태환식. 세환식 모두존재, 세환식-고구려와 동일/태환식 : 둥근 심엽형장식과 나뭇잎모양의 영락들로 구성된 가장 화려, 정교귀고리,
토기.토우
-이형토기
■기마인물형토기 : 당시 마구와 복장정교, 신라화랑의 이상적인 청년상표현, 조형성.기능성 good. 테라코타
■뿔잔과 뿔잔대 : 스키타이 유목민 문화, 서역문화 전래
■용형토기 : 용머리+거북몸체+뱀꼬리⇜현무사상+신라고유 거북신앙사상의 융향
-토우 : 서민. 부장용. 과장, 단순화, 왜곡, 생략, 솔직소박표현, 풍요다산 등 주술적염원, 당시 민중들의 애환, 생활, 소박감정 생생표출
-전형토기 : 석기. 유약바르지 않음. 자연회유. 규질로 자연적 광택질감
■항아리형 : 단경호→장경호/수직목→토우붙이기, 추상화모양→밖으로 벌어진목, 아가리에 테를 돌리는 등 복잡해짐
■굽다리접시(고배) : 굵고긴다리→짧고 빈약해짐
-기타:옥공예, 유리공예, 칠기공계
■곡옥 :쉼표모양, 태아모양
■구옥 : 남청색유리제작은구슬
■유리그릇 : 삼국과 서남아시와의 교류를 암시
■칠기 ⇜낙랑 : 외부흑칠, 내부주칠
통일신라
: 삼국전통 이어받아 화려.섬세공예 / 정교화려범종, 사리구 발달 / 화려한와당. 벽돌문화 발달
-사리함
■불국사 석가탑 사리함 : 무구정광다라니경. 맞새김보상화문-좌우대칭배치, 화려
■감은사지 서삼층 석탑사리구 : 사천왕상.봉황문.연화문 장식-사실적.역동적.청동/제작연대 확실
■송림사 전탑사리구 : 정자식방형난간구조물 안에 유리배, 맞새김기법, 화려한 치장
-토기&기와
전기 : 얕은 굽다리. 인화문장식 성행
후기 : 장경호와 고배 완전소멸, 시유토기등장(유약등장)
: 고신라에 비해 다양 정교 화려 와당.벽돌, 사찰벽,바닥 장식위한 문양전 제작활발
■녹유사이호 : 시유토기. 인화문기법, 4개의 귀면문형고리
■수막새기와 : 연화문계 / 동물문양계
■귀면와 : 귀신얼굴기와, 벽사 주술적역할, 실용적용도(빗물에 나무가 썩는 것을 막아줌)
-범종
■상원사종 : 우리나가 최고범종, 아름다움, 음향이 맑고 깨끗함. 주악천녀상부조장식, 유려구름.부드럽게 펄럭이는 천자락-생동감
■성덕대왕성종 : 봉덕사. 에밀레종, 우리나라 가장 큰 종, 각부분이 장식이 풍부. 아름다움, 좌우대칭
-몸통 : 배흘림모양, 용뉴.음관(음통) 배치, 보상화문유곽이 4군데 배치, 그 안에 연화문양을 한 9개의 종유배치
-상대.하대 사이 당좌.연꽃문양 배치, 4곳에 공양비천상 마주보게 배치
*우리나라 범종특징 : 독특형태.양식설계, 뛰어난 주조술. 음색
1. 속이빈 용관(음통)-소리를 좋게하는 과학적설계의 구조와 역할
2. 종고리부(종정)는 일신일두룡 cf)일.중-일신이두룡
3. 몸통벽의 두께가 상하와 가운데가 서로 다름
4. 유곽의 높이가 전체의 4분의 1로 4곳에 배치
5. 한 유곽에 돌기(조유.유유.유두)가 9개씩 총 36개배치
6. 몸통의 비천상과 당좌가 좌우 대칭을 취함
고려
: 도자공예, 금속공예, 목칠공예 등에서 수준높은 우수한공예 발전-귀족.불교.섬세.화려
-도자공예
■1기(초기청자시대, 10-11c) : 녹청자. 소성온도가 낮고 녹갈색유약이 거칠게 발림. 햇무리굽청자, 순화4년명항아리
■2기(순청자시대, 12c) : 비색, 다양기법활용-문양제작, 조형적기술의 정교한 감각, 유약이 두껍고 발색이 깊으며 표면균열이 없음
■3기(상감청자시대, 12c中~) : 문양다양_운학문.국화문 성행, 은은한 비색의 아름다움, 예리한기품, 유연한 선맛,
유약 가볍 투명해짐-상감무늬의 촘촘한 장식성에 따른 바닥색의 자연스런 후퇴,
문양의 기계적 단순반복배치가 아닌 그릇표면에 여백을 살린 공간배치가 두드러짐-통일 조직된 효면효과 창출
■4기(쇠퇴기, 13c~) : 몽고군내침-사회불안.경제혼란, 산화염-황색조/ 매병이 줄고 접시류가 많아짐, 광구호, 바닥좁은 매병 등장
상감기법의 조잡화, 동일무늬의 단순반복-문양단조롬,도안화 ⇰이후 분청사기(인화)로 이행
-금속공예
: 귀족취향의 화려한 공예발전, 불교공예의 발전, 나전칠기 발전
■은입사공예 : 금속판면에 문양을 음각으로 선각한후 은선을 채워넣는기법, 정교함 화려함. 귀족취향
-청동은입사포류수금문정병, 청동은입사보상당초봉황문합, 은입사향로
■사리구와 동경 : 화려 금동제사리구 활발제작, 고분에서 발견된 동경-외국거울 모방
■나전칠기 : 평탈법(금은장식법)에서부터 시작, 대모기법은 고려 나전칠기만의 고유기술-귀족품위 화려함 위해 제작
조선
도자공예
-분청사기
■상감분청계 : 인화문분청, 감화문분청(상감기법)
■백토분청계 : 박지문분청, 조화문분청, 철화문분청, 백토분청(귀얄,덤벙)⇰백자로 흡수되며 물러남
-백자
■초기 :
순백자(절제. 단정자태→점점 청색조 백자), 상감백자(은각후 자토매움, 한시적제작),
청화백자(장식적의장. 연판문, 당초문, 파도문→청화안료자체개발 : 자유생동감 회화적시문수법, 한국적문양(매화.새.노송))
철화백자(추상화된문양+한국화풍)
■중기(금사리요)
순백자 : 회백자(전쟁)→설백색백자 등장(금사리백자-달항아리),
청화백자 : 공모양기형, 각형, 십장생.용.소상팔경.토속적화초 등 문양, 자유로운필선. 주문양만 간결하게 묘사, 여백,
땅선을 그어 획축으로 문양을 암시하며확대, 가장 참신한 완전한 조선적 조형감각
철화백자 : 전쟁으로 인해 값싼철화안료 백자 제작, 대담해학적문양
동화백자 : 동시대 청화백자와 같은구도, 민화풍문양, 간결주문양
■후기(분원리요) : 화려문양 백자 유행, 양청 풀부수입, 경제적여건 개선-청화수요 증가, 사회전박적 사치풍조-기묘한형태 값비싼최고급청화백자=갑기제작
청화백자 : 균형깨짐. 비례달라지며 기형부분적과장, 형식화 진행. 시문면적이 기면전체로 확대, 복잡화려문양. 도안의 의장화(도식화), 능화형창
청화백자진사채 : 화려함 강조
진사백자 : 반추상화된 연화면 계속나타남. 투박필치
■고종이후 말기 도자기 : 민영화-상업성추구, 과도도자기수입-장식의장은 화려but 청화남용으로 발색이 검게되고 필치는 치졸해짐
대량생산을 위해 틀로찍음_전반적 수준의 퇴보
기타 : 실용적용도, 서민적, 자연, 단아 소박/나전칠기.화각공예 더욱 발전. 목공예발전
-목공예⇜유교주의(검소단아학문수양정진생활풍습) :간결선,면-좌우대칭성, 나무결의 자연스러움. 평면적 간결형태, 조선적 미의식과 이념 대담하게 보여줌
-나전공예 : 문양을 전면에 씌워 도안효과강조, 초기-보상당초문(고려전통) 후기-민화.십장색_회화적요소
-화각공예 : 소뿔, 대모복채법에서 유래, 화각의 화려함과 목가구의 정연함이 조화, 부귀상징-민화적소재
-기타 : 삼작노리개, 떨잠(떨철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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