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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임용/미술 임용 자료

백남준 스터디 자료

루루감성 2017. 2. 12. 14:06

*이 자료는 스터디를 하면서 현대미술 파트 중요한 작가들을 정리분석한 내용입니다. pdf자료만 가지고 있어 블로그로 복사붙여넣기가 조금 힘드네요. pdf본을 다운 받으셔서 보시는게 훨씬 수월하실 듯 싶습니다. 백남준에 대한 큰 흐름 정보만 담고있으니 참고용으로 사용 하세요~!*

백남준.pdf

백남준
1단계 플럭서스운동시기(61-64)
백남준의 독일 유학에 있어 주된 관심은 현대 음악이었다. 그의 음악적 출발 플럭서스 운동에 참여하면서 방향이 조금씩 변화한다.
-플럭서스운동 개념 : 기성화된 고급문화의 제도와 전통에 대항하는 전위예술가들의 모임, ‘흐름’이란 뜻으로 마키우나스가 발행한 잡기 플럭서스를
그대로 차용함, 다다이즘의맥을 연결하는 저항문화운동임.
-플럭서스의 내용적 방향 : 다다의 연장으로 비판적 허무주의를 통해 예술작업으로 표현
-플럭서스 예술의 특징 : 우연성, 장르나 매체의 초월적성격의 인터미디어, 예술과 인생의 장르. 공연예술의 일회성, 관람객의 흥미를 유도하는 익
살과 재미. 세계주의적이고 전위적, 혁신적인 실험은 백남준의 예술작품에 지속적으로 반영됨.
-작품 : 파괴하고 공격적인 형태의 해프닝. 퍼포먼스를 진행하며 관객으로 하여금 상황에 몰입하게 함. 이때 작품의 메시지는 현장감있는 일상의
모습을 연상하게 함. 또한 예술과 일상의 경계를 무너뜨리며 모호성과 신비적 이미지를 자각하게 함.
❥음악적.청각적,공격적 상징적, 다양함이 교차하는 장으로 이어지는 작품전개, 텔레비전같은 새로운 매체의 수용에 적극적이었음.

2단계 퍼포먼스시기(64-68)
64년 미국으로 건너가 샬롯무어만을 만나며 전위예술의 메카인 뉴욕에서의 행위예술이라는 퍼포먼스작업을 하게 됨.
플럭서스 그룹의 연주.공연이라는 뜻에서 시작된 퍼포먼스가 적극적으로 행위예술로서 시도됨.
-의미 : 관객의 참여와 소통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 관객참여와 소통은 예술인 동시에 삶의 예술로서 의미를 가지는데, 퍼포먼스와 해프닝과
비디오아트로서 구현해냄으로써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관객을 공연에 참여시키고, 이끌어냄으로써 구현되는데. 이러한 장치는 공연예
술을 소통의 예술로 나아가게 한다. 그의 행위예술은 우리의 굿 같은 이미지로써 관객과 일체감을 가지게 하고 현장감을 가지게함. 이로
서 그의 공연은 일상적 생활안으로 들어선 예술적이미지를 동시에 가진다.
-방식 : 굿의 이미지처럼 공연현장에서 생생하게 창출되고 상호소통함으로써 놀이이며 연극이고 동시에 예술이며 일상의 이미지를 동시에 가진다.
백남준의 퍼포먼스는 열린상태의 예술로써 관람객에게 다가가는 의미를 가지며 승화된다. 이후 이러한 특성은 비디오아트 작품에도 지속
적으로 반영됨.

3단계 비디오예술개척기(69-76)
-형식 : 비디오 대 오브제로 상용한 것은 이전 시기의 텔레비전 수상기를 사용한 연장선이다. 비디오매체의 수용과 이용은 미술의 오브제 환경의
확장과 새로운 진보라고 볼 수 있음→백남준은 미디어 매체를 미술의 오브제로 사용한 변화를 꾀함.
-비디오매체의 수용 : 획기적 변화-촬영대상의 영상이미지 직접확보가능, 재상영가능
→비디오테이프 작품을 통한 새로운 변화와 함께 설치비디오와 비디오조각과 같은 다양한 전시를 통해 시간적. 공간적으로 대외적인 의미와
함축성을 가지됨.
-비디오이미지창조 : 백남준은 이 당시 비디오테이프 작품들이 텔레비전 지배구조에 저항하는 성향에서 벗어나 비디오 기술의 예술적 이미지 창조
에 주력한 작품을 제작함. (종전의 과격한 태도와는 조금 다르게 비디오를 예술적 형식으로 승화시킴) ex)글로벌그루브
-작품특징 : 비디오설치작품, 비디오 설치화면 안에 영상이미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투영하여 보여줌. 설치작품의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공간을 점유
한다는 점에서 미술의 조각적 특성을 가지고 관객이 관람하는 일상공간에 놓인다는 점에서 예술과 일상공간을 모호하게 하기도 함. 또한
관객이 작품 속에 직접 개입하게 되어 관객의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 내기도 함. 관객이 작품속에서 소외되지 않게 하는 방식과 함께
관객의 흥미와 재미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관객의 호응도를 높였다. 또한 비디오테이프의 영상이미지를 전시공간에 가져옴으로써 기존의 음
악적 예술공연중심에서 미술의 전시공간으로 무게 중심을 확장하게 되었다.

4단계 비디오예술 전성기와 위성중계 예술(77-06)
-비디오예술의 전성기로 관객과의 소통을 한층 더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 제시하는 방식으로 발전
-과학기술의 발전이라는 매체의 기술적이해와 함께 다양한 시간과 공간의 상황을 새롭게 재구성하여 표현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진짜물고기/살아있는물고기>와 <실제식물/생방송식물>은 백남준의 동양적 자연관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기술과 자연을 대비시켜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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