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사 루루의 블로그

디자인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본문

미술 임용/미술 임용 자료

디자인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루루감성 2017. 2. 26. 15:58

*제가 정리한 서브노트 디자인 part 자료입니다. 엄청 단어식으로 정리 되어 있기 때문에 인과관계 부분이나 반대되는 부분(?)이 -, ( ) 등 여러 표현으로 정리되어있어요. 물결 화살표()는 방향대로 인과관계 표시에요. 정방향도 있고 역방향도 있어요;;. 아마 처음 공부하시는 쌤들은 이걸로 공부하시기엔 좀 무리가 있으실것 같고, 공부 좀 하신 쌤들은 그냥 한번 정도 슬쩍 읽으시면서 새로운 내용을 받아드리심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자료 출처는 강사교재 4권+미술실에서 미술관까지+교과서전체에서 몰랐던 부분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df 파일도 첨부합니다. 보통 인쇄하셔서 반으로 잘라보심 편해요.*

 

디자인.pdf

 

기초디자인

1)

-색의 분류 : 무채색 / 유채색(순색, 탁색(명탁색,암탁색), 청색(명청색,암청색))

-색의 3속성 : 색상-색의 고유 명칭, 감정적효과 / 명도-가장예민 / 채도-선명도,순수성

󰏓색채표기법 : R4/14 Y9/14 G5/8 B4/8 P3/12

-삼원색 : 기본색 색료(CMY) / 색광(RGB)

-색입체 : 횡단면-같은명도 & 색상 채도 차이/종단면-2가지색상(보색관계)의 명도 채도 차이

먼셀 : 3속성에 따라 규칙.체계적배열, 색상명도채도 한눈에 파악.

오스트발트 : ,.순색의 혼합색량의 비율로 이루어진 체계, 조화 두색 찾기 쉬움

 

-색채대비현상

동시대비 : 두가지 이상의 색을 동시에 볼 경우 서로 다른 색에 영향을 주어 다른 효과를 일으킴

󰏓색상대비, 명도대비, 채도대비, 보색대비, 연변대비, 한난대비, 면적대비

계속대비 : 어떤 색을 보다 다른색을 보았을 때 먼저 본 색이 달려져 보인다.

󰏓정의잔상, 부의잔상, 보색잔상

면적대비 : 면적에 따라 명도채도 달라보임. 양적대비. 비례대비_견본을 보고 정확색상 고를수 X

동화현상(베졸트) : 주위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경우, 전파효과,혼색효과

연변대비 : 색의 경계선 근처에서 대비현상이 일어나는 것.

󰏓할레이션현상 : 대비되는 경계부분이 너무 강해 몽롱해보이는 현상

한란대비 : 색의 차가움과 따뜻함의 느낌에 따라 생기는 대비현상.

색의 지각과 감정

심리적

지각

효과

보색심리

물리보색 : 광원에 의해 생김. 2가지색 혼합했을 때 흰,.회색이 나오는색

심리보색 :색지각에 의해 생김. 지각세포가 한쪽만 자극받을 때 잔상으로보임

베졸트

브뤼케현상

동일 주파장 색광도 강도를 변화시키면 색상이 다르게 보이면 다른 유사색광도 강도에 따라 동일하게 보일 수 있는 형상. 빛의 강도가 높아갈수록 색상이 같아 보이는 위치가 다르게 됨.

리프만효과

색이 서로 달라도 형과 바탕의 명도차가 별로 없을 때 뚜렷이 보이지 않는현상

베너리효과

흰색 배경의 검정 십자형의 안쪽에 회색삼각형을 배치하면 회색이 보다 밝게 보이고, 십자형의 바깥쪽에 배치하면 보다 어둡게 보이는 현상.

속성의

지각

효과

애브니효과

채도를 높이면 같은 파장의 색상이 다르게 보임.

메카로효과

사물의방향을 인지하는 효과 이고, 보색잔상이 이동.

빨청줄무늬보다 옆을 보면 핑크,연초록을오 보임..

분리배색

(세퍼레이션)

배색이 부조화하거나 유사 또는 보색배색일 때 분리색을 사이에 사용하는 조화_무채색, 채도낮은색 사용하여 색을 나누고 강조하는 배색

벤함의코마

(페히너의색)

흑백으로 나눈 면적을 고속으로 회전시키면 파스테톤의 연한 유채색이 나타남

색음현상

그림자부분의 색과 보색잔상의 영향을 받아 보색이 혼합되어 보이는 현장. 색제대한 그림자현상. 푸른색으로 보임._컬러셰도우,괴테현상.

주목성

눈길을 끄는 성질. 눈에 자극을 줌. 심리적작용에 의한 느낌

명시성(시인성)

배경과 색의 관계, 먼거리에서 잘보이는 배색, 바탕과 명도차가 클때!

경중감

가벼운색과(명도가 높은 밝은색) / 무거운색(명도가 낮은 어두운색)

경연감

색의 느낌이 부드럽고 딱딱한 것, 명도(강한/부드러운),채도(수수/화려함)

시간감

붉은색채는 시간이 길고 푸른색채는 시간이 ᄈᆞ르게 느껴짐(반대아니냐)

스피드를 주는 색채는 연두노랑빨간주황의 장파장계열

고명도의 색채는 스피드를 증가시키

둔한 느낌을 주는 색채는 청록, 대채로 저명도

도미넌트컬러

많은색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을 때 그중에서 가장 지배적인 색, 공통성부여

트루컬러

컬러모니터에 표시되는 색상규격._풀컬러

+핼슨저드효과 : 배경이 어두울 때 그림자가 보색이 됨

 

-색채혼합

감산혼합 : 색료의 혼합. 명도채도가 낮아짐

가산혼합 : 색광의 혼합. 명도가 높아지고 채도는 사라짐

󰏓동시가법(색광동시투사)/계시가법(회전원판)/병치가법(컬러텔리비전)

중간혼합 : 평균혼색, 망막상의 착시적혼합-병치혼합/회전혼합

 

-색채디자인

전체이미지개선 고유정체성 기능의 시각적인지.효율성강화 심리적안정감.쾌적함제공

 

-색채의기능

색채조절 : 색채의 심리 생리 물리적 성질 이용-안전 능률 작업환경과 건강쾌적생활환경 개선활동/공공건축/불특정다수의 집단적이익이 보장필요성 의해 발달/인간과 색채의 이상적관계연구

󰏊목적(방법) 작업 환경의 안전확보와 능률의 향상(조닝, 안전색채사용, 식별법)/눈의건강유지(밝기조정, 보기에 편하기, 눈부심 방지, 잔상방지)

쾌적성부여(명랑 쾌적분위기조성, 색 속성을 통해 넓이 조정)

󰏊효과 : 주의력.집중력 / 생활의욕상승 / 피로회복 / 쾌적&일능률상승

*조닝 : 지역이나 건물을 용도 기능에 따라 구분하는 것

기능

빨강

위험 멈춤 금지

소방차 소화전 긴급정지

주황

위험 경고

위험기계류의 부분 위험물질표시

노랑

안전 주의

운반차 중장비의앞뒤 추월금지선

녹색

안전 구급

구급상자 병원 비상구

안전과색채

 

 

   

󰏊우리나라 색채 오방색(음양오행설을 바탕으로 한 상징적색채)

정색 : 적 청 황 백 흑 / 간색 : 홍 하늘 초 보 유황

-오방색과 연관색의 의미와 상징체계

우리나라 전통색채는 오행사상과 밀접한 관계

오행

오방

오색

간색

오시

오방신

오상

상징

 

초록

청용

평화,발전

(,)

()

여름

주작

행복,희열

()

중앙

유황

4계절

황용

권력,황제

(하늘)

하늘

가을

백호

평화,비애

(,)

보라

겨울

현무

파기,유현

천문지리사상을 구현-방위,계절,사신,시 등을 나타냄. 이에 색을 응용시켜 나타낸 것이 오방색의 기본원리.

 

  

 

󰏊색채조화론

-슈브뢸 : 색의 조화와 대비의 법칙

동시대비원리 발견 : 병치혼색

도미넌트컬러 : 전체적으로 하나의 주된 색의 배색은 조화한다. 전체를 하나의 감성으로 이해

세퍼레이션컬러 : 흑색윤곽이이 있으면 조화가 얻어짐. 무채색이 색채를 연결하는 완충역할

보색배색의 조화 : 중간 배색보다 조화됨.

-루드 : 자연색의 회양효과원리. 인접색상관계의배색=자연계의법칙에 합치. 익숙한 컬러하모니

-오스발트:조화=질서, 서열이 존재할 때 즐거운 감정이 생김

무채색의 조화 : 무채색속에서 같은간격으로 나열 조화

단색상의 조화 : 등백색계열, 등흑색계열, 등순색계열을 일정간격 선택 조화

-먼셀 : 인간중심조화론, 서로 색채관계가 물리적 심리적 보색관계에 있는 색이조화.

-이텐 : 심리적측면, 기하학적대비,규칙적색상배열, 계절감을 색상대비를 통해 표현

2색배색 : 보색배색 분열보색 : 유사보색 배색

3색배색 : 색상환 3등분 위치관계배색 4색배색 : 색상환 4등분 배색

5색배색 : 색상환5등분/3+검흰 6색배색 : 색상환6등분/4+검흰

-저드

질서의원리 : 규칙적 명도 채도 색상 일정 선정- 조화, 오스트발트 영향

친근감의원리 : 자연계와 같이 잘알려진 색은 조화, 자연색 익숙색 조화, 슈브롤,루드영향

유사성의원리 : 공통성이있으면 조화, 색의 3속성의 차이가 적을수록 조화

명료성의원리 : 색관계가 명쾌하면 조화, 대비원리, 3속성, 면적등 차이명확-조화

 

󰏊게슈탈트심리학(형태심리학)

  

  

 

2)구성

-균형 : 대칭균형/비대칭균형/비례

-리듬 : 반복/점이

-강조 : 대비/집중

-조화 : 유사조화/대비조화

시각디자인

<1>그래픽디자인

1)문자

타이포그래피 : 활판인쇄술. 글자구성디자인 활자를 기능미적인면에서 효율적으로 운용하는것

레터링 : 조판기계이용, 손으로쓴글씨, 어떤디자인을 위해 특적목적 글자

로고타이프 : 싱품명,기업명을 독창적 디자인, 개성독창적,기능적문자형태, 워드마크/이미지상승

캘리그래피 : 손으로 쓴 개성 글씨/인간적 감성적/ 커뮤니케이션_조형미_글자+감정이미지 삽입

모노그램 : 두 개이상 글자의 머리글자를 합쳐 한글자 모양으로 독창적으로 디자인. /서명,인감

다이어그램 : 어떤 현상의 상호관계.과정.구조 등을 도해하는 설명적 그림. 과학적사실+미학적질서집약, 커뮤니케이션증대효과-빠르고 쉬운 정보전달,

 

2)그래픽심벌(포노그램_일반적언어그자체/로고그램_물건양식화,구상적심벌)

픽토그램 : 내용을 상징적으로 시각화, 시각언어, 문자언어 초월, 커뮤니케이션 목적

심벌마크 : 대상의 성격 특징을 단순화.상징을 시각화 하여 내용 신속전달(심벌-공공적/마크-개인적)

아이소타이프 : 노이라스, 국제적통용목적, 시각교육목적, 간략그림언어, , 통계표, 설명도

시멘토그래피 : 블리스심볼릭스, 그래픽심볼의 국제적표준화, 응용조합-문장

브랜드슬로건 : 단어.이미지 조합상징물., 언어 청각적 요소에 시각적요소를 더함.

시그니처 : 로고타이프+심벌마크

 

3)캐릭터 : 인격,움직임,표정/ 지속성.동일성-대중호응대중문화산업연계,부가가치/ 친근감,오래기억,밝고명랑색

󰏊마스코트 : 행운가져다주는 상징대상물, 장식목적, 친근감 생동감 이미지매니지먼트

+마스코트&캐릭터=개성.특징표현, 인간적뉘앙스, 해학적 아이캐처

󰏊캐리커쳐 : 특징을 과장 익살스럽게 표현 익살 유머 풍자 조소 우의

제작과정 : 아이디어스케치-이름/색상결정-기본형확정/응용동작제작-개발캐릭터를 여러상품 응용적용

 

4)편집,에디토리얼 : 출판물지면을 시각적으로 구성하는 것

-편집디자인 요소 :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이미지, 레이아웃

󰏊레이아웃 : 구성요소를 기능적,효과적으로 배치 전체적방향성제시/주목성,가독성,명확성,조형성

일러스트레이션

내용 효과적전달 시각적조형활동, 보조적수단/내용암시, 상징화,목적맞는기법

-종류 : 인쇄매체/영상매체/입체매체

일러스트레이션

순수회화

커뮤니케이션-규체적,설명적목적, 개념-목적미술

매체-대량생산,대중매체를 통한 표현

내면의 감성적표현, 스스로의 행위

소수대상, 주관적표현, 희소가치, 정신적조형활동

프리방식 : 디자이너직관력 배치 / 그리드방식 : 바둑판모양 구조에 의존 배치

 

 

   

 

5)CIP

: 디자인의 일관성, 시각이미지의 통일을 위해 일관성 있는 디자인계획

: 기업이미지의 통일-이미지인식,질서체계관리,합리적기업경영

-cip시스템

기본시스템 : 심벌마크, 로고타입, 전용색상, 전용서체, 캐릭터, 시그니처, 마스코트

응용시스템 : 서식류, 제품 및 포장, 유니폼, 간판, 수송물, 패기지

-3요소 : 이념적통일 시각적통일 행동적통일

-필요성

기업전체 컨트롤 전략적 계획 BI차원을 넘어 전제품관리해야할 때

기업이미지 부각 게획과 조직의 활성화

현재 이미지 탈피

-효과

지명도강화,이미지창조 차별화광고효과 매출증가,투자,경영관리 등에서 상승효과

기업환경에 일체감부여,소비자에게 커뮤니케이션기능 증대건전성실이미지

조직활성화,능률향상,관리용이,효율적조직강화 인적자원확보를 위한 이미지확보

󰏊브랜드아이덴티티(BI)

: 제품인지도확대포장디자인 구별성,차별성,특이성-판매성공전략/제품인지도높이고 제품점유율높임

: 제품인지도는 높아지나 회사이미지는 흐려짐, 각인된 이미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상품 개발 시 활용

 

 

 

6)포스터

-조형요소 : 컬러,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구성요소 :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로고

-특징

강력시각효과, 여러장소게시 중복성, 많은매수,동시부착, 부착시간길어 반복광고, 소구효과크고 지속적홍보

붙이는 위치 자유,장시간노출, 폭넓은 타깃, 건물내외 미적환경조성

크기 색채에 따라 눈에 잘띄고 호소력 선전효과 큼

큰지면활용, 큰노출효과 저비용 큰 광고효과

인쇄-대량생산, 운반이 쉬워 자유 널리 활용, 정보전달, 대중 설득 교육 감화적 형식

-장점 :사회적공간이용/전달효과가주체적/광고효과의 지속성/규격 표현방법의 다양성-풍부표현형식/시각적호소력의 극대화/크기색채선택의자유로움-시선자극,미적감동선사/게시장소자유선택/게시기간중 집중반복호소-주목성강화/적은비용, 구체적홍보가능

-단점 :훼손가능성/실제적움직임.생생영상표현한계/청중분포도낮음/정보수명의한시성/지역과 소구대상의한정/환경훼손가능성

 

7)광고

-제작과정 : 광고분석,주제선정-자료분석,레이아웃-시안작성-스토리보드제작-콘티제작-촬영,편집-감상,평가

-제작시 주의할점 : 소구점,소구대상확인/대상에 따른 매체선택, 특성파악/매체ᅟᅳᆨ성살려 콘티작성, 구체적계획세어 광고제작

-구매심리과정 : AIDMA(주의 흥미 욕망 기억 행동) by.클랜드홀_최근 AIDCA(확신)

-구성요소

헤드라인 : 광고내용 집약, 머리글, 간결성. 가독성. 함축성

-서브헤드라인 : 헤드라인 보조설명, 보디카피 핵심문구

카피 : 본문글, 단순, 이해, 설드격

-바디카피 : 광고의 구체적 내용, 의도 자세히 설명

-서브카피 : 보디카피 보완, 집약적으로 나타냄

-서브라인 : 독자를 보디카피로 유인

일러스트레이션 : 사실성, 내용이해도움, 목적쉽게 이해, 오래기억

심벌마크, 로고타이프 : 인상적, 시각적 간결 상직적

슬로건 : 광고에 대해 반복사용 간결힘문장

*캐치프레이즈 : 회사홍보를 위해 사용 문구

-매체에 따른 구분

인쇄매체

방송디지털매체

환경매체

내용자세-구체적전달

정독률.재독률,회독률,자료의영속성

가격저렴, 광역권보급용이

광고반복-흡수력,

지역별시간-선택광고, 시청가자극 매체발달-흥미광고, 신뢰도-효과

자연스럽게친숙, 지형지물로 랜드마크구실, 다양조형표현

주위환경쾌적-기업이미지, 시선끔

흥미 제한적, 불특정다수보급

소비자의적극적자발성요구

고비용

구체적광고어렵, 단기홍보

 

-인쇄매체광고

신문

잡지

DM

주목성,설득력, 저렴, 수정쉬움,

넓은지역광고가능, 독자층안정,

매일발행-기록성, 광고 선택용이, 설명적소구적합, 소구대상다양,

신속 정확 정보 전달,

신뢰성.안정성.편의성

특정독자층공략-소구점확실,

보관가능-반영구적, 특성화.세분화정보제시, 지면독점-다른광고영향적음, 다양칼라재질고급광고-설득력, 보존률.회독률,재독률

선택적소구, 주목률증대, 독립적효과다양성, 효과측정용이, 광고계획탄력적, 수정변경용이자유, 다양형태제작물가능, 예상고객-낭비적음, 친밀감.호의, 1:1개인적관계

정보기간한정적, 소구대상선별불가, 타기사.광고영향, 인쇄.칼라상태제한, 광고수명짧음, 여러종류신문따로취급해야함

신속정보전달한계, 매체에따라신뢰도영향, 독자의자발적욕구필요

고비용, 면단주소 수집관리의 어려움, 편집지원과 오락성부족

 

 

팸플릿 : 안내목적 소책자, 칼라인쇄. 고급스러움. 영업안내 전시회 편람 보고서 등 안내

-브로슈어 : 부클릿보다 호화, 4-8페이지. 중철

-부클릿 : 페이지 수많고 서적수준

-리플릿 : 한 장. 낱장

-카탈로그 : 상품정보 상세설명 소책자, 상품정보안내

라벨 : 상표,=레테르//바코드:정확상품값, 계산서 보관, 빠른계산, 합리적경영

-영상광고

TV광고 : 오디오+비디오구성-매스의힘/ 탄력성, 개인적몰입가능, 동시다발적제공, 반복효과재고

󰏊유의사항랑 : 짧은시간 내 창의적아이디어다양표현-정확효과적내용전달

공익성-올바른대중문화형성역할수행/다양연령층시청-난해폭력음란x

인터넷광고 : 적은비용, 많은 소비자, 반응 바로 파악

-인터렉티브미디어 : 쌍방향성활용, 소비자취향분석, 차별적광고제공

-배너광고 : 지정위치 띠형태광고, 1:다수노충, 왕래잦은곳 노출, 가장 광범위

-e-mail광고 : 1:1커뮤니케이션, 전송빠름, 스팸처리가능성, DM보다 다양정보수용 전송 보관 가능

TV

인터넷

라디오

시청각의 강한자극, 구체적설득력호소력, 짧은시간 대량수요자확보, 감정이입.친근감기억, 소구효과가집단적, 반복-흡수, 지역별시간별선택가능

푸시형 타깃광고가능, 상호작용성, 지면.시간무제한확보-정보전달유연성, 글로벌, 구매로 연결

반복적메시지전달, 시간연력대별공략, 신속전달친근감암시성, 옥외이동성, 상상정서성, 저렴, 개인별청취

순간적일시적정보, 고비용, 세분화시청자분리접근어렵

신뢰성, 지나친상업주의, 과대과장광고남발, 범죄이용

이해도, 청취층확보, 이미전달한계

티저광고 : 구매의욕유발, 베일벗기는 방법

-옥외광고 : 외부노출광고기법, 통행불편x, 안전성요구, 시선교란,운전방해x-일정높이.조도유지

장점 : 노출효과,주목률/단순메시지적합/지역밀착형광고/특정지역공략/사옥설치-상징적의미,위치고지효과/주목화제성/랜드마크/지역융통성발휘

단점 : 법적공간적제한-좁은위치확보어렵/초기투자비용,광고효과측정어렵,수정시비용소요/주변환경과조화.미적환경고려

-POP광고 : 구매심리광고, 매장외.내부 설치, 고객통행인 구매심리 자극, 충동구매유도

기능 : 상풍,브랜드 홍보/점원판매보조/적극판매유도

점두광고 : 점내로 유도 / 점내광고 : 매장분위기연출 / 진열광고 : 제품구매촉진

-표지판 : 이해성, 가독성, 간결성, 심미성, 내구성/ 주변 환경과의 조화, 시각적집중고려 각도설치

 

󰏊감성마케팅 : 기분.정서-브랜드.고객의 유대관계강화

󰏊아트마케팅

 

 

<2>포장디자인

: 시각적아름다움(심미성), 상품보호(보호성), 사용운반편리(편리성), 상품광고(상품성) 목적+심리성,독창성,상징성(내용물암시)-판매촉진, 수송저장편리, 진열효과,재활용=실용적으로 제작

어포던스디자인 : 행동유도, 디자이너가 원하는 행동을 하게끔 유도

넛지디자인 : 부드러운개입-선택유도/ 자연스런 참여 유초, 긍정적변화, 기관.단체.공익을 위해 사용

-현대디자인특성

새로운재료 : 실용성강조, 가볍튼튼신재료

제작과정 : 비용최소화, 편리포장 디자인

판매형식 : 포장을 통한 선전효과

국제화시대 : 상품보관운반의 중요성, 선전효과

*케어마크 : 포장에 인쇄되어 있는 주의표시의 그림

 

초기 디스플레이디자인

현대 디스플레이디자인

상품판매목적,

가게입구. 밖에 진열

공간을 조형, 상품.작품 등을 목적에 맞게 전시. 진열

쇼윈도

쇼룸

상품만매목적 상풍전시.진열

선전을 위해 공간을 조형처리. 전시효과를 목적으로 함

테마와 목적에 맞는 공간구성, 창의적 종합적계획-색채, 조명, 음향효과 고려할 수 있어야 함

<3>전시디자인

-종류 : 단순진열, 윈도우디스플레이 / 상업적전시 / 공공적전시

-4요소 : 대상 / 공간 / 관객 / 시간

-기법

윈도우 디스플레이 : 창문이용, 보행자 흥미유발, 구매욕구 창출

스테이지 디스플레이 : 시각적 집중 표인트에 눈에 띄도록 진열

아일랜드 디스플레이 : 바닥으로부터 100-400mm올라온 단 형태에 디스플레이

벽면 디스플레이 : 벽면에 진열

행어 디스플레이 : 행어는 주위진열 공간과 복합적 진열 방법으로 계획

쇼케이스 디스플레이 : 고가품, 작은상품 케이스 내 진열

마네킹 : 인체가 갖는 풍부표정을 조형적으로 표현

파노라마 : 실제환경과 가까도록 실물 모형 배치-부분전체의 관계를 명확히 함선형을 연속된 주제를 연관성깊게 표현-전경 펼치도록 연출

디오라마 : 배경위 축소모형 설치, 입체감, 현강감, 시간상황 연출

멀티비전 : 여러개 화면-하나이영상, 다른영상, 실재감

-유의점 : 짜임새.아름다운공간/동선고려, 자연스러운흐름/은은상쾌조명/전시내용, 사전조사.검토

*학교 모의전시관학습효과

전시주제에 알맞은 작품선정, 효과적 배치능력배양

미술관의 사회문화적 기능역할 이해

작품을 소중히 여기고 올바른 감상법 익히게 됨

산업디자인

1)특징 : 기능성, 시미성, 경제성=생산성, 조화성(생활과의 조화)

2)디자인 과정 : 디자인컨셉결정- 아이디어스케치-렌더링-마련그림-모델링-시제품제작-수정보완-양산

-아이디어스케치 : 시각적표현 첫단계, 발상/아이디어발전/시각화

스크래치스케치=섬네일스케치 : 초기, 세부생량, 프리핸드선, 약화형식, 기본설계 역할

러프스케치 : 개략적, 디자인요소의 크기, 배치관계표현, 스케치풍, 아이디어비교검토, 선표현.그림자.재질표현, 입체표현

스타일스케치 : 가장 정밀, 외관형태세밀연구, 형상.재질.패턴.색채의 정확스케치, 다각도다양표현, 입체평면 병용표현

-렌더링 : 평면에서 그림자.색상.농도 고려 실감나는 3차원화상표현, 완성제품예상도, 최종디자인결정을 위한 표현전달단계

와이어프레임 렌더링 : 가장 간단. 물체 모서리만 그림

레이트레이싱 렌더링 : 각픽셀 생상결정(광선굴절반사계산)

래디오서티 렌더링 : 주변다른물체관련 포괄 고려 그림

-모델링 : 렌더링기초 입체적모형, 양감.촉감.질감 모든표현가능, 편의성.내구성.표준화검토. 경비산출.심미성알아보고자 제작

러프=스터디=스케치 모델 : 초기단계모델링

프레젠테이션-더미 모델 : 제시용 모델, 제품에 가까움

프로토타입=워킹 모델 : 제작자 참여, 완성품같은재료

-목업 : 모양에 중점 모델링이후 이뤄짐.

󰏊인간공학디자인 : 인간 신체 운동 특성 고려, 인간.기계와의 조화 합리성발견, 인간신체구조 고려

󰏊감성공학디자인 : 인간 감성적특성을 정량적 측정, 공한적 분석, 적용-편리쾌적안전삶도모, 감정, 과학적 측정분석. 공학적적용, 편리안락쾌적 개발

󰏊에코디자인 : 제품 전과정에서 생길수 있는 환경피해를 최대한 줄이면서 제품의 기능, 품질경쟁력을 높이는 친환경적디자인,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 줄이도록 고안

󰏊그린디자인 : 환경친화적이며 자연의 순환과정에 잘 녹아들 수 있는 디자인._인간을 위한 디자인 파파넥-생태디자인 사회적 도덕적 책임감 의식

󰏊리디자인 : 기존 제품 기능.재료.형태등 변형_재활용.재사용,폐기물줄이기(자연분해재료,생산중 쓰레기줄이기)

󰏊유기적디자인 : 자연형태의 곡선적 이미지 표현 생물의 외관을 모델로 디자인 만듬

󰏊바이오닉디자인 : 자연계 생물학전 원형들이 갖는 생존방식을 인공물디자인에 적용

󰏊유니버셜디자인 : 모두를 위한 디자인, 편리안전이용, 7원칙(공평한사용/사용상융통성/간단직관적사용/쉽게인지가능정보/오류포용력/적은물리적노력/사용위한충분한공간)

󰏊지속가능한디자인 : 소재.디자인.생산과정에서 사회적,경제적,환경적 영향을 고려한 디자인, 환경과 삶에대한 미래세대의 권리를 보장해 주는 디자인. 환경에 유해한 영향 요소 완벽제거 목표/ 자연생태계보전, 자원의 지속적이용확보, 인간과 환경의 건강함구현/재활용성, 다목적성, 다기능성

󰏊적정기술디자인 : 기술이 사용되는 사회 공동체의 정치적 문화적 환경적 조건을 고려해 해당 지역에서 지속적인 생산과 소비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적정기술을 활용한 디자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보다나은 생활을 누릴수 있게하는 목적.

1.자본집약적이지 않고 노동집약적이며 기술사용이 쉽다. 2.기계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고 인간의 사고와 행위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며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인터랙션디자인상호작용원할관계디자인 필요

-중요이유 : 기술발달고도화-제품크기&스위치하나로 여러기능조작 컴퓨터디지털기술적용-눈으로확인안됨 사물과 디자인이 지능적 변화

 

 

 

 

 

 

환경디자인

1)유의사항

-주변환경과 조화 -전반적 특징 유지 + 새로운 재료, 디자인 도입

-전체 공동 만족-공유환경으로서 가치 -정서적감정 유발, 친근감내용 색상 선택

2)종류

<1>실외환경디자인 : 현대 도시환경 ,획일적,삭막화-미적장식을 통해 쾌적환경조성, 삶윤책, 활력소역할

주변환경과의 조화, 내구성, 공익성 중요/환경벽화,환경조각,환경디자인(공공디자인)

-조경 : 자연환경이 어우러지는 환경, 여러 요소 조화 통합추구

-스트리트퍼니쳐 : 외부환경장치 및 도구, 거리의 가구 기능: 편의성, 전달성, 쾌적성, 안전성, 조형성

기능적, 주변과 미적조화고려, 가로를 쾌적, 미적으로 장식하기 위해 설치

-건물벽꾸미기 : 주변환경 고려 조화색으로 디자인,건물사용목적알리는효과

_벽화,모자이크,스테인드블라스,벽면부조,공사장가림막

-환경구조물 : 행사 인물등 기념 순수아름다움 목적, 조형물배치, 도시상징&환경일부가되기도, 주변과조화고려, 시민들에게 아름다움, 휴식제공, 도시생활에 활력불어넣음

-슈퍼그래픽=스페이스그래픽,환경그래픽 : 건물표면.공간표정을 드라미틱표현, 시멘트 삭막함을 미적으로 개선

목적 : 장식성(도시환경장식)/합목적성(낡은건물개보수,이미지개선)/정보성(원거리정보인식)/개인적환경성

장점 : 쾌적환경제공, 범죄예방도움, 지역명소로서 광고효과

단점 : 지역특성고려X-획일적구성가능성, 포장차원으로 근본적개선X, 화헉재료-2차적환경파괴우려

󰏊셉티드디자인 : 범죄예방을 위한 도시환경설계, 범행기회를 심리, 물리적 차단, 지역주민-심리적안전감제공, 범죄예방환경디자인

󰏊벽화 역사와 기능

-고대 : 주술적기능/장식적기능

-중세 : 종교적기능(교리전달, 경배대상)

-근대 : 정치적기능 (민중벽화-계몽)

-현대 : 정치적발언수단/경제회복수단/도시환경미화/즐거움개성표현/광고기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