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사 루루의 블로그

한국 근현대 미술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본문

미술 임용/미술 임용 자료

한국 근현대 미술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루루감성 2017. 3. 1. 09:04

*제가 정리한 서브노트 한국 근현대미술 part 자료입니다. 엄청 단어식으로 정리 되어 있기 때문에 인과관계 부분이나 반대되는 부분(?)이 -, ( ) 등 여러 표현으로 정리되어있어요. 물결 화살표()는 방향대로 인과관계 표시에요. 정방향도 있고 역방향도 있어요;;. 아마 처음 공부하시는 쌤들은 이걸로 공부하시기엔 좀 무리가 있으실것 같고, 공부 좀 하신 쌤들은 그냥 한번 정도 슬쩍 읽으시면서 새로운 내용을 받아드리심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자료 출처는 강사교재 4권+미술실에서 미술관까지+교과서전체에서 몰랐던 부분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df 파일도 첨부합니다. 보통 인쇄하셔서 반으로 잘라보심 편해요.*

한국 근현대.pdf

 

한국 근현대미술
-배경 : 문호개방→서양식건축 등 축조, 천주교.서학 등 서양학문의 도입과 서적.장식도구 등을 통한 서양식 문화의 수용
20c초 일제합방이후 일본을 통한 예속적 왜곡문화이입-문화적왜곡현상, 한국근대화의 왜곡과 좌절의 시기
-전개 □전기 : 민족문화의 침해와 혼돈의 시기 □후기 : 서양문물 직접수용- 탈근대화시기
<전기> : 근대 미술단체. 공모전의 등장
-한국화 : 서화미술원, 서화협회
-서양화 : 고려미술원, 소성회연구소, 중앙학교도화교실
□근대회화의 시작
■서화협회전 : 최초의 조선인들만의 미술단체, 최초의 근대적개념의 그룹(초대회장:안중식/총무:고희동),
“목적-신구 서화계의 발전, 동서미술의 연구, 향학후진의교육”, 협전(친목전)개최,
회원의 활동과 후진 및 대중을 위한 교육과 계몽을 위한 사업이 주요 골자
■선전(조선미술전람회)의 출범 : 국내유일 관전. 3.1운동 이후 일제의 문화회유책
<후기> : 해방과 전쟁이후
-이데올로기의 난립과 미술대학설립 : 미군정의 개입으로 서양문물접촉
-국전의 창설 : 대한민국미술전람회(국전)창설m 선전을 모델로함-일제잔재여전함, 아카데미즘정착성향

서양화

1)초창기서양화 : 선전중심, 외광파중심-감미로운주제+외광묘사주류 일본양화아카데미즘 적용 _고희동.김관호.나혜석,김찬영
■고희동 : 최초의 서양화가
■김관호 : 외광파 천재화가
[해질녘] : 인물을 야외에 세워 그림, 석양의 빛을 받은 강과 인물의 미묘한빛변화추구(당시 외광파특징), 인상파의 색분할법까지는 도달x-어색함
일본의 왜곡된 인상파를 수용한 한계를 드러냄_서양 인상파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함. 최초의 누드화
■나혜석 : 개석적인 작업
■이종우 : 고전주의, 해부학적 사실성에 바탕을 둔 고전주의적 묘사법
■장발 : 가톨릭신자. 가톨릭성화제작. 뚜렷.절도 중후표현. 딱딱도상화, 좌우대칭
2)30년대화단 : 선전과 아카데미즘의 정착_이인성,김인승,심형구. & 신감각의 수용_김종태.구본웅
□고전주의적화풍 : 김인승. 심형구
■김인승 [나부] : 질서구도, 고전주의적엄격성, 서구인으이 골격과 분위기표현으로 비현실적 괴리감
■심형구 [물가] : 시골소녀를 그렸지만 도회적분위기를 풍기는 어색함과 이질감표출,
야외에서 외광의 조건으로 관찰한 것이 아닌 실내에서 모델을 사용해 제작한 듯한 어색함과 관광적 취향으로 서양풍의 적용한계
□인상파화풍 : 인상파의 본질적해석_이인성 & 인상주의의 토착화_오지호
■이인성 : 인상파적 감각주의화풍, 인상파본질에 접근-초기 왜곡된 인상파수용의 방법적 극복의 길을 열어줌
향토적소재의 심화로 인상파 방법의 극복→이국적취향과 토속적소재의 결합을 양식화함_후기인상파적,
향토성 지향-우리정서에 맞는 소재와 강렬색채,상징성
[가을어느날] : 선전특선장, 원시적생명력예찬_고갱화풍, 향토적 서정주의
■오지호 : 빛에 의한 밝은 색채를 인상파적기법으로 표현, 인상파를 한국의 자연으로 소화,토착화 : 한국적인 자연풍경을 화폭에 담음
초기-분할묘법→후기-빛에 대한 상호색감의 완숙한 시각효과추구, 한국의 자연풍경과 정서에 맞는 인상주의 정립
[남향집] : 한국적정서가 풍기는 고유의 색채, 그림자=파란색, 시시각각변하는 현상적색채들을 표현
□표현주의 화풍 : 최초수법_김종태 & 완성_구본웅(신감각파)→이후 이중섭(야수+표현)으로 이어짐
■김종태 : 관념적 표현에서 벗어난 필획과 대담한 구도법. 내면의 심리를 표현주의적으로 드러냄
■구본웅 : 우수에찬 분위기-야수파적기법이면서도 표현주의적 특성, 감정이 충만한 표현적그림
[여인] : 강렬한 붉은색과 대비되는 검은 윤곽선이 여인을 우울하고 생동감있게 만들어줌
□부부화가 임용련과 백남순
■임용련 : 서구화회를 직접체험
백남순 : 여성화가, 최초 파리유학, [낙원] : 병풍에 동양전통산수화+서양식풍경화 접목

3)추상미술의 수용 :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 등
-[자유전]을 통해 최초의 추상적경향의 화풍을 제작
■김환기 : 추상회화의 시작
: 절제된 조형성+한국적시정신-서구모더니즘의 한국화
㉮뉴욕시대이전(~62) – 대상단순화 ⦁해방전 : 직선과 곡선. 기하학적형태들로 구성-비대상회화⇜신조형주의
[론도] : 인간소재-화면법칙과 내재된 질서를 평면적색면추상구성의 추상형식으로 표현, 사물의 단순화.구성화시도 ⦁해방후 : ‘신사실파’조직-한국 최초 현대미술그룹with유영국.이규상
한국적미+풍류의정서 표현=전통적소재_특히 백자 ⦁파리와 서울시대 : 한국적소재바탕-추상화작업, 항아리.십장색.매화-추상정물화작업 / 서울귀국 후 화면가득 푸른색채
㉯뉴욕시대(6-70s) : 순수조형요소의 완전한추상. 시적.서정적 순수추상화면구성
*30년대 김환기의 일관된 특징 : “서정성”-형과형의 겹침으로 부드러운 운율드러남
■유영국 : 단순한 구성미
: 극도절제색.형-감정의 절대적순수화추구. 절대주의→구성주의나 절대주의 반영, 단순명확기하학적구성미,
강렬색.기하학적구성의 조화-서사적장대함과 서정적아름다움 표현
해방이후 자연주의적 이미지의 단순화-종합적추상전개, 매체의실험몰두
4)50년대화단
□양대화단의 대립 : 대한미협vs한국미술가협회
-대한미협 : 홍대계열, 아방가르드경향
-한국미협 : 서울미대계열, 아카데미즘경향
□자연주의계열 : 국전무대_장이석,윤중식,임직순
□국전의창설
□모더니즘계보등장 : 1957‘모던아트협회’결성-유영국,이규상.한묵.박고선.문신.김경, 모더니즘1세대/색,면 등 순수조형요소 관심. 사물단순화경향_추상,반추상
5)재야적.한국적화풍.이념적회화등장
■박수근 :독특한 토속적 화풍창안. 시골 아낙들의 정감어린 표현
회백색의 화강암같은 독특마티에르, 회색조의 색감, 직선을 주로하는 단순묘사방식-가난소박서민들의 생활상, 정서를 집약적으로 표현
바탕처리 후 선으로 소재를 형상화 한 후 붓질반복-화강암질감속 형상들이 자연스럽게 융화됨
서양식매체인 유화의 조형감각을 극복하고 토착화시도
■이중섭 : 야수파적 표현주의
표현파적인 조형체험을 자신만의 야수파적 필치의 개성적 방법으로 전개, 향토적소재-환상적화면구성=초현실적화면의 평면적공간표출
은박지화창조
[황소] : 강인한 한국민족성표출, 일제치하에서 민족적울분. 고통. 분노. 절망을 극복하는 민족적힘 표출. 내면적갈등. 삶에의희망.의지상징, 거친붓자국,
강한윤곽선. 형태의단순화&왜곡, 거침없는 필선에 의한 강한동세의 표현
[아이들] : 가족에 대한 그리움.사랑. 미래에대한희망표현, 자유분방한 선묘의 표현, 형태의 단순화, 밝은색채의 상상적화풍
[은지화] : 유연한필선에서 살아있는 생명감-선묘화특성발현, 독자적창안
■이쾌대 : 낭만적 화풍과 사실적화풍이 결합된 웅장함이 드는 화명
[군상시리즈] : 들라크루와연상 구도. 색채_남북의 상황과 자신의 처지를 상징적으로 드러냄
6)60년대 : 앵포르멜.추상표현주의 시기
-구상과 추상의 논쟁대립
-50년대 후반 : 현대미협.창작미협.모던아츠.신조형파 등 다양그룹설립-현대미술의 시작을 알림
*현대미술가협회 : 박서보,정창섭,김창렬이 결성, 한국의 급진적 앵포르멜 추상운동 이끔
-60년대 앵포르멜 경향이 본격적으로 대두 : 비형상의 거친질감의 화면, 주정적표현_한국식앵포르멜 전개

7)70년대 미술 : 모노크롬회화
□배경 ①도시화,상업주의,현대화-사회.정치.경제의 발전과 국제적문화교류 활발→60s중반미국 미니멀리즘의 극단화,형식화 경향의 영향
②앵포르멜의 주정적화면에 반발
*동양적자연관 : 자연을 정복소유하려는 객체로서 인식이 아닌 인간이 더불어 숨쉬는 원척전인 생성의 바탕으로 인식한다는 사고관
□의미 : 탈서구화의 새로운 한국적정착을 시도, 미술에 대한 형식적.미학적접근방식의 진지함과 가능성을 제시
□한계 : 대중과의 괴리감극대화, 지나친관념주의-예술지상주의의 형식화를 가중시킴, 표현성배제애 따른 획일화,경직화심화,
일부 서구현대미술의 단순모방이나 아류로 여겨지기도함
㉮70년대 전반 : 아방가르드적, 개념미술시도. 실험적방법모색-“탈평면”
■한국아방가르드협회찹립 : 전통거부. 새로운형식성탐구, 60년대 추표에서 벗어나 다양실험.방법추구
■이건용 : 논리적이벤트-행위예술시도, [신체드로잉], 실험성
■이강소 : 파격적퍼포먼스. 개념미술
[오리그림] : 자연의 단순함표현, 아크릴로자유드로잉, 행위적드로잉강조-표현적내연함축_개념미술, 대상정체모호-상상의 산물, 해석은 관객몫
데이비드 부르동 曰“실제 대상을 사실저긍로 묘사한게 아니라 관찰자의 상상력을 잔잔한 호수에 드리우도록 절묘하게 매혹하는 시인의 서정적판타지...
추상과 구상을 뒤섞고 미니멀리즘과 표현주의를 혼용-시적.자연에 근거한 아시아미술특성함유)
㉯70년대 후반 : 단색회화-모노크롬개념대두→탈회화화. 탈조각화로 발전
-백색모노크롬 : 권영우, 박서보. 서승원. 김홍석...
-흑색모노크롬 : 김기린..
■박서보 : 묘법
: 백색의 일정한 리듬의 선을 수업시반복-평면에서 구조문제탐구, 그린다는 행위에 본질적물음제기(명상적사고)
■김창렬 : 물방울화
: 극사실적 물방울의 반복배치-미술개념성탐구. 회화의 평면화를 독특한 방법론으로 제시,
투명물방울은 일종의 눈속임으로서 바탕을 칠하지 않은 천위에 그대로 물방울을 그려 천위 실제 문방울이 맺힌듯한 눈속임 효과 유도
8)80년대 미술 : 민중미술
□배경 : 80년대 국제적 냉전기의 암울시류-월남전이후 무기력, 아프간사태. 핵공포 등
국내적으로 신군부의 쿠테타와 광주항쟁 등 민주화에 대한 열망고조, 긴장상태의 지속
반모노크롬 : 새로운 형상성의 창출과 표현의 회복강화
□특징 : 대립구도 충돌-관렴론적인 기존미술의 체계(모노크롬)에 경험론적인 현실인식의 도전이 강화됨
현장주의 미술 등장-사회구조의 변혁수단으로 미술이 이데올로기수단으로 받아들여짐
㉮80년대 전반 : 이데올로기 스탈_미술의 수단화.도구화/단절된 대중과의소통, 이미지회복
-민중미술의 등장과 현실에 대한 참여.발언 시작 [현실과발언] [임술년] [두렁] 등 민중미술 1기그룹창립
-제도권미술과 민중미술의 대립 심화 : 추상미술계를 공격 대상으로 삼아 스스로 입지를 강화하려함.
-민정기.임옥상.오윤.김정헌.신경호.노원희...
㉯80년대 후반
-대립구도 다소 둔화-포스트모더니즘/모더니즘/민중미술 의 삼각구도 형성
-미국 신구상회화, 이탈리아 트랜스아방가르드, 독일 신표현주의 영향-이념적대립구도 관심 줄어듬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와 설치미술 등 새로운 경향이 국내에서 활발히 전개

9)90년대 이후 : 다원주의 미술
□배경 : 90년대 이후 글로벌화,정보통신산업의 급속발달-지구촌이 하나가 되는 국경과 이념의 와해현상
포스트모더니즘확산-다문화의확산, 제3세계미술의관심증대
다양매체.기법. 복잡해진사고가 다각도로 표출되는 종합적 미술 표출
■백남준
: 비디오아트선구자. 예술의 창작에대한 정의와 표현의 벙위 확대.
종합미술-미술과 테크놀로지의 통합, 미술.음악.연극 등 예술간 경계를 허뭄(탈장르)
관객과의 상호소통성지향
비빔밥예술-고급예술.대중예술/전통.현대/동양.서양/예술.삶의 통합성 추구
㉠플럭서스 : 60s, 음악.퍼포먼스.비디오 결합작업
㉡TV설치예술 : 상호작용(쌍방향)예술
㉢비디오예술
㉣위성중계예술 : 중계방송을 통한 비디오예술작업-대중과의 다면적 상호소통
㉤레이져예술 : 미래의 근원적힘. 새로운미디어문화 상징/ 시간.공간 초월환경제공-우주와 소통을 추구하는 비전 제시
■김수자 : 이불보, 보따리작가+퍼포먼스-한국모성.어머니상 새로운 정립
■서도호
[교복시리즈] : 전반기작업, 익명의 군중시리즈, 통제.규격화된삶 강조하는 학교에 대한 풍자-획일화, 억눌린삶 간접적 드러내는 사회적설치
[집시리즈] : 후반기작업, 개인적공간이 집은 미술관에 설치-관람자의 경험에 의해 해석되는 타인의 공간으로 변모시킴
개인.문화.지역 등 다름에서 비록되는 충돌을 경험하고 그에 적응하고자 하는 현대인을 상징
■최정화 : 키치아트, ‘과잉소비’-한국적팝

 

동양화
1)초창기 선전 동양화 : 관념산수. 사경산수 채색화 세가지 흐름의 지속/서화미술원
□관념산수
-전통적 관념산수화이념(남종화)과 기법을 꾸준히 추구하는 화풍 _허백련, 정학수, 허행면, 정문면......+김기창/문기어린 남화산수정신=호남지방중심
□사경산수 : 현실에 바탕을 둔 사경시도-방법적 혁신 _이상범, 노수현, 변관식......+배렴
□신경향주의 채색화
-일상생활중심표현, 일본회화의 영향 (원체화풍/일본화풍)
⦁전통 원체화풍-북종화경향 : 김은호. 최우석/백묘화 묘사형식 기본바탕위 안료의 미에서 오는 일본화의 근대적 감각주의를 표현
⦁일본화적 경향 : 이영일. 이한복/사생에 근거, 일본화의 독특한 정취를 묘화이 기본으로 함
■김은호 : 채색인물화, 신경향주의채색화, 전통원체화풍, 북종화
-정확관찰력+섬세한묘사법=실제감인무화, 섬세색감, 윤곽선절제-입체적+평면적효과, 전신을 균질하게 묘사하는 일본화풍을 받아드림(전통-얼굴만치밀)
-섬세한 필치로 입페감을 살려 사진같은 사실성, 있는 그대로 충실히 재현-근대적조형관
-20년대 생활상 소재 그림_ㄱ늘고 부드러운 필선과 감각적인 색채로 인볼적 취향반영 [축접미인도]
[미인도] : 민들레와 좌상에서 뻗어나온 꽃나무를 배경으로 우아한 포즈의 여인을 배치, 정형적수법의 구성방식, 여인의 부드러운곡선미, 간결한필선미
부드럽고 화사한 색채, 청양식영향 but 한복입은 한국 여인이 화면크게 부각, 여백효과를 이용함=새로운 미인도의 전형을 독자적으로 창조
■이상범 : 수평의 평원산수화, 사경산수
-소박 향토적 느낌의 민족적서정성 표현, 갈필로 붓을 뭉개는 찰필+발묵법과 미점의 중첩을 혼용-수평의 평원구도사용, 관찰기본_사경산수
-‘청전스타일’ : 인간적분위기, 미점<날카롭게 끊어지는 짧은선-경쾌함, 수평구도+옆으로 긴 화면
■변관식 : 세속적사경산수화
-관찰_현실감 한국산천미구현, 세속성표현_윤곽을 강하게 하고 풀과 나무를 태점으로 강하게 찍어 세속적 친근감 강조
-적묵법, 파묵법, 부벽준, 압축적화면구성→현장사생-박진감, 산천의 굳센 기개 효과적 표현
-부감시에 따른 일종의 심원으로 다각적 방향에서 시점을 구사→화면박진감강조, 입체화된구조
[외금강 산선암추색] : 인상깊은 풍경을 집중.부각-압축적화면구성_역동감/삼원의 효과적사용-입체적.깊이공간감/적묵.파묵.부벽준.태점-현실감.세속성

■노수현 : 서양화풍 산수화
-시대정신에 입각한 새로운 방향추구_서양화풍 산수화, 현대적감각의 산수화-윤곽성강조, 유화적묘사법, 강한질감, 서양식명암법
[계산정취] : 양화적구도법-화면 거의 전부를 전경으로 하고 후경을 희미하게 처리(근농원담), 기존-우주적가치관→구체적관찰적태도로 바뀜
■허백련 : 전통 관념산수화
-시서화를 겸한 남종화의 대가, 호남지방에서 옛법에 충실한 화격을 자신의 세계로 심화시키는 방향 고수
2)1930년대 이후 동양화
: 관념산수퇴조, 사경산수화롸 신감각주의가 대립, 1930후반 두가지경향의 변화가 나타남 ⦁사경산수+관념산수=종합적해석=배렴,허건 ⦁신감각주의+토속적소재=이영일
□일본풍 신감각
■이용우 : 일본풍 채색화 개척자
■이영일 사실적. 향토적소재-리얼리스트자세, 일본풍 채색화 완성
[시골소녀] : 무대장치 같은느낌-색채, 화면에 생기를 주는 흩날리는옷자락. 다노로운 삼각구도에 변화를 주는 계산된 갈대의 엉성항
□사경산수화풍
■배렴 : 사경산수에 기본+수묵위주의 온화한 산수화 확립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