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제주맛집
- 별내 맛집
- 대만맛집
- 조선후기미술
- 대만
- 모노스케일본식dvd후기
- 서양미술사
- 박쥐
- 추운 음식점
- 공익목적작성리뷰
- 스테이크나인 자리 옮기는 법
- 미술임용자료
- 미술 2차
- 스테이나인
- 개인적의견들어있음
- 서양미술사 문제
- 미술 임용
- 미술 임용강사
- 한국미술사
- 미술임용
- 수업시연
- 스테이크나인 자리
- 별내 삼계탕
- 모노스케일
- 임용고시 2차
- 입용 합격
- 미술 임용고시
- 임용고시
- 미술 임용 정보
- 대만 맛집
- Today
- Total
미술교사 루루의 블로그
서미사 part2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본문
*제가 정리한 서브노트 서미사 part 자료입니다. 엄청 단어식으로 정리 되어 있기 때문에 인과관계 부분이나 반대되는 부분(?)이 -, ( ) 등 여러 표현으로 정리되어있어요. 물결 화살표(⇜)는 방향대로 인과관계 표시에요. 정방향도 있고 역방향도 있어요;;. 아마 처음 공부하시는 쌤들은 이걸로 공부하시기엔 좀 무리가 있으실것 같고, 공부 좀 하신 쌤들은 그냥 한번 정도 슬쩍 읽으시면서 새로운 내용을 받아드리심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자료 출처는 강사교재 4권+미술실에서 미술관까지+교과서전체에서 몰랐던 부분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df 파일도 첨부합니다. 보통 인쇄하셔서 반으로 잘라보심 편해요.*
르네상스
:인본주의부활, 피렌체중심, 길드/관찰, 보편적법칙추구(원근법,해부학,피라미드구도/명암법)
1)초기르네상스
-조각 : 고전미술같은 시각, 갸날픈인체
⦁도나텔로(독립조각,스키아차토,테라코타,콘트라포스트)/베로키오(공예적장식성,우아)/롯첼리노(묘지부조)
-회화 : 선위주, 안정적 구도, 위엄 당당 인간상, 보편법칙 추구
⦁마사치오-지오토+도나텔로사실주의+브루넬레스키원근법/당당인간상,투시원근,완벽구도.연속묘사법,이시동도법
안젤리코(우아한서정성)/베네치아노(색채화가)/보티첼리(신플라톤주의,선율적,곡선,우아,서정,율동)/프란체스카(기
하학,추상화선구자)/웃첼로(투시도법)
⦁만테냐(단축법,앙시,무대공간)/벨리니(풍경결합)/페루지노(기하학적추상화,투시도,움브리아파)
2)전성기르네상스 : 친퀘첸토,로마,주체성천재
:자연주의적 대상묘사, 생명감, 보편적법칙+시각적효과, 자연미, 새로운장면·표현방법 모색
-피렌체 : 자연주의적, 주지적, 양감위주, 수직수평 질서미강조/형, 안정구도
⦁다빈치 : 자연주의적사실성의 대가, 키아로스쿠로, 스푸마토, 영원한이상미의 시각적현실화, 주제 정식적 표현, 영혼 내포 심성표현, 명암에 의한 소묘
⦁미켈란젤로 : 신플라톤주의, 생동감, 장엄구도, 조각적, 남성적근육, 당당위엄인체, 신적인간, 형상해방, 영욱적·초인간적 이상, 이념감정 지닌 인간,
환경조각 첫시도
⦁라파엘로 : 질서화면, 정돈형식, 우아, 서정적, 극적, 회화적풍요조각적견고성, 인문주의예술정점, 고전주의 완벽구형, 중앙집중현 대칙적구성,
기하학적정확성, 장대한공간감, 정적구도
-베네치아 : 색채, 질감, 분위기, 풍경, 서정성, 분위기, 역동성, 운동감
⦁조르조네(빛, 색채, 분위기, 시적,암시적풍경화, 향수어린 몽상적풍경화, 솔직한 세속성)
⦁티치아노(색채주의, 바로크선구, 빛,색채,감각/색채·동세강조. 육체적인물, 풍만나부. 관능성, 한난대비)
3)매너리즘 : 독일스페인의 로마침공(시대적불안)+종교개혁(교황권위실추)
:조화.균형.자연주의.사실주의 거부, 비정형화형성, 변형, 사선구도, 불균형, 부조화, 감성, 상상력
-피렌체:파르미자니노(불균형구도,비현실적묘사,기형인체,우아함속불안)/브론치노(우미,고상.우아.냉담.차가운화법)
-베네치아:틴토렌토(반고전주의,인공적빛,극적동세,불안정역동구도,격정적효과,연극적장면,긴장분위기,흑백대비)
엘그레코(형태왜곡,얼어붙은옷주름,광적,각진몸짓,평면적구도,환상적분위기)
4)북유럽르네상스
-플랑드르 : 유화, 섬세세밀묘사.색감, 섬세관찰,치밀사실적 표현, 종교화, 세속적주제
⦁얀반에이크:유화, 관찰-색.빛.섬세.,정교,사실주의극치, 상징(도상학적),냉엄,신비적,종교적 경건, 대상 외형묘사-대상의 사회경제지워성격까지 묘사
⦁반데르바이덴:비애감, 조각적정교함, 강렬,절제감성
⦁보쉬 : 기괴상상력,환상적,상징적주제,교훈적주제, 그로테스크 환상적이미지, 염세적태도, 초현실주의
⦁브뤼겔:농민화가,일상-우의적표현,휴머니즘,사회비판관찰묘사,단순구도,사실적농민묘사,비유적재현,풍속적주제
-독일 : 종교개혁-사회계몽적판화, 정밀관찰근거 사실적묘사
⦁마틴숀가우어 : 인그레이빙,섬세치밀관찰, 명확구상, 선묘
⦁뒤러 : 정확사실적 관찰 치밀묘사, 자화상, 환시적.묵시적 상상신화 표출, 화가위상강조, 목판화 동판화
⦁홀바인:초상화, 르네상스위대성견실성조화, 명확형태,예리세부묘사,긴밀구성,부드색조,모델개성포착정확선묘
⦁그뤼네발트 :고딕적화풍+환상,아름다운정도.종교적정열, 원근법공간, 정확 건축세부형태 묘사 , 르네상스 인본주의-심리적요소=감정, 고통스러운 제단화
|
이탈리아르네상스 |
북유럽르네상스 |
특징 |
이상적아름다움,균형,완결성,조화미 과학적이론적 법칙 강조 |
주변생활의 현실적묘사 정밀관찰-사실·세밀묘사 |
주제 |
구교중심 종교화,신화 신플라톤적 영웅 |
일상장면, 종교적장면 형세적인물묘사 |
매체 |
프레스코, 템페라, 유화 |
패널유채, 동판 |
바로크(일그러진진주)와 고전주의
⦁배경 : 절대왕정/반종교개혁 매너리즘(빛+색채/복잡한구도)+르네상스발전
⦁특징 : 과장,역동적,비대칭, 기념적장엄함,클라이막스,연극적동작, 외향적,주정적,복잡,곡선적,움직임,확산적구도
1)회화 : 격렬운동감,웅장공간감,대각선·역동적구도/빛나는색채, 음영·질감대비, 표현적자유로운 붓질
-이탈리아 : 반종교개혁→교회영광재현,찬미 / 카라밧지오, 카라치
⦁카라밧지오 : 현실적자연주의(주제-종교적/표현-현실적), 인간 있는그대로 묘사, 감정적,반항적, 테네브리즘, 속세적종교화(현실의상평범일상적종교화)
⦁카라치 : 신중한개혁자, 고전양식부활,이지적화풍, 구도, 형, 단순조화구성+빛묘사방식 감정호소, 고전주의풍경화3모범(근경-시냇물/외곽-나무/중경-고성)
⦁젠틸레스키 : 페미니스트, 테네브로시(카라바지스티)
-플랑드르 : 종교화·왕실초상화/루벤스, 반다이크
⦁루벤스 : 색채화가, 빛,색채의 공간 속 완벽 통합조화, 부드·화사색채, 곡선·역동형태, 강한운동감, 대각선 구도, 육체 피라미드식구도(확산적),
육체다이나믹에너지, 관능육감인체, 다이나믹화법, 개인취향 감수성반영 풍만인체, 생동감, (미켈란-역동육체+티치아노-색+카라밧-극적채광법)
절대왕권의신격화(화기애애분위기)
⦁반다이크 : 초상화가, 인간적분위기 왕실초상화, 우미 고아화풍
-스페인 : 종교화·왕실초상화
⦁벨라스케스 : 시각적사실주의(빛과 색채에 의한 사실성,형태.질감.공간.빛.분위기효과), 시각적인상, 단순실제적표현, 대상에 존엄성부여-장중위엄인물,
세속적·현실적소재
-네덜란드 신교(칼뱅)-일상생활,주변환경주제_풍속화,정물화/할스,베르메르,렘브란트,루이스달,호베마,헤다,포터
⦁할스 : 일상순간포착-역동표현, 알라프리마,대담붓질,대각선역동구도,예리필법뚜렷붓자국-즉흥적동세,심리묘사
⦁베르메르 : 정물화같은 인물화, 빛이 질감과 형태 색채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 자기성찰적 가정장면, 절제된 초연함, 노련화법,
계산적구성공간+자연스러운빛, 엄숙구도,안정감균형구도, 카메라옵스큐라→화면공간깊이(전광후광차이포착)/ 사실적 따뜻시선
⦁렘브란트 : 인물 내면성·정신성표현, 감정.반응 통찰력, 인간성깊이, 테네브리즘, 집중조명, 렘브란트라이트, 빛과색채의 대조, 역동적대각선구도,
자연주의적표현
⦁루이스달 : 감정반영풍경화, 로맨시티즘, 황폐함을 빌어 허무함무상표현, 극적자연
⦁호베마 : 밝고경쾌 평화 풍경,
⦁정물화 : 칼뱅주의-도덕적교훈 가르치는수단/ 프롱크, 바니타스, 트롱프뢰유
⦁포터 : 동물화가., 사실적묘사력, 말
-프랑스 : 절대왕정(루이14세)/로열아카데미창립(고전주의,관학파)
: 고전주의, 바로크 역동성주정성에 반대, 종속적예술(군주권력,가톨릭권력 예찬), 질서,논리적 형태 구성 강조
⦁푸생 : 아카데믹,고전적합리주의,이상미,비례,조화,균형,수직수평질서,절제미,윤곽선,삼각형구도-안정감, 양감, 장려양식, 이성역사종교적주제,
장대세련정연화면구성, 소묘살붙임+풍만색채감각=중간양식
⦁로랭 : 이상화된자연, 목가적
2)조각 : 종교적숭고미, 종교적목적, 종속적기능, 순간표정.긴장, 과장동작, 클라이막스, 옷주름묘사
⦁베르니니 : 허공간도입-주변장소성,순간동세포착,새로운옷자락전형-펄펄날림,흥분,움직임, 새롭역동적공간개념, 건축공간-작품도입, 회화적효과,
건축회화와결합→연극무대같은 복합적환상연출, 활력적힘
⦁퓌제 : 다소 억제됨
⦁지라르동 : 좀더 기념비적 경건함
로코코(로카이유-조개껍질장식)
⦁루이15세,절대왕권무너짐, 귀족중심 향락적사회, 루벤스관심-부드,우아, 여성적감각적, 사치, 귀족부르조아, 화려색채,섬세장식,곡선무늬,율동미,유희적,
인공적,활기,소용돌이,파스텔톤,세련미,유미주의
1)회화 : 현실적주제, 루벤스색채, 여성적, 귀족적향류생홢, 장식성, 경쾌필치,풍부빛,색, 화려구도, 쾌락적
-프랑스
⦁와토 : 최초, 흐르는필법, 화려색채, 섬세, 귀족적, 상류사회풍속, 취미, 밝고우아색
⦁부쉐 : 감미관능성,경쾌, 그리스신화요염여신, 우아풍속, 애정장면, 에로시티즘
⦁프라고나르 : 경쾌,화려운필, 생기, 섬세미려, 관능적정취, 쾌락
-영국
⦁레이놀즈 : 이상화,이상주의, 장려양식, 여신같은초상화
⦁게인즈버러 : 자연미,관찰근거, 자연주의, 실제감, 개성
-계몽주의 : 합리주의, 개인사상, 중산층, 겸손,미덕,절제, 기독교적정서, 도덕적,교훈적, 반로코코
⦁샤르댕(프): 서민적,소박양식, 서민생활,평범사물, 수수붓터치, 빛분위기, 윤리적가치관,정물화 독립, 정물화아버지-형태간결,
윤곽질감미묘변화-시간초월존엄정물-개별세부묘사x,구도질서
⦁그뢰즈(프) : 과장된수사법, 지나치게교훈적, 풍경화-역사화적지위로 격상, 화면짜임새강조
⦁호가스(영) : 교훈적풍자적풍속화, 호가스법령-저작권법련(계몽주의,이성), 위트유머ㅡ 탐욕악행-주제
근대
⦁배경 : 프랑스혁명(자유개성)/민주주의/도시화(상공업,자본주의)/산업혁명(산업,과학발달)
⦁특징 : 미완성 감각 선호, 새로움갈구, 반아카데미적, 상징주의, 내면탐구, 감정대두
⦁고야 : 니힐리즘적作→사회고발적작품. 풍자적, 에칭
신고전주의
로코코천반학반발신-고대영웅담, 고전 이상.진지함추구 / 18c고대폼페이발견 / 빙켈만고전연구
: 나폴레옹(로마황제숭상공상)/남성적영웅적,이상적아름다움,형식미,질서,엄숙,고요/다비드,앵그르
: 그리스.로마아름다운,이상미추구+고대유물 고증 재구성
: 그리스로마뿌리 이상적자연추구, 보편적형상미 구현, 윤곽선,데생, 명료성을통한 재현성
-프랑스
: 고전양식부활, 단정윤곽,명확형태,조화엄격안정감구도,기술적완성도,통일성,정밀,영원성,관념색,드로잉,장려양식
⦁다비드 : 나폴레옹찬미자, 푸생보다엄격, 선묘, 주제-자기희생,의무,정직,금욕, 시민지켜야할덕목, 로마, 수직수평구도, 삼각구도, 정치적, 위엄, 통일성,
명암, 간단구성, 명료형태, 견실채색속 고대로마의 미덕강조, 선묘
[마라의죽음] : 정치적신념표현, 어두운배경, 화면가득주검의 대비-암살_정치저비열함, 이미죽어버린 고대 영웅주의 시각화
보들레르“파토스(감성)의 완벽한표현”_로고스(이성)
⦁앵그르 : 라파엘로, 푸생, 초기르네상스, 고딕, 동방양식-독특양식/투시도법해부학 개의치x자신조형법칙고수, 소묘, 매끄러움, 깔끔윤곽선, 안정구도,
원시파.고딕파, 정확모델링,우아,완벽성, 오리엔탈리즘적주제
-미국 : 코플리(개성), 스튜어트(독자적미국양식)
낭만주의 : 주관감정, 개성, 자아, 상상, 격정,정서,환상,생생함
로망스유행, 반신고전주의, 자연으로복귀경향, 국가고대유적의재발견(고딕지향).이국취향/슐레겔-공상강조, 정서직관, 보들레르-상상력중시 _개인주의, 직관
/산업혁명 획일성.환경파괴반동&반신고전주의
-프랑스
: 개인적감성.상상.색채, 감성의극한, 자아해방, 극적주제, 이국적소재, 개성, 자연숭배, 자연+영웅적요소, 초자연적교감, 유동적 역동적구도, 재빠른화필,
이국적분위기-개성감정, 자연숭배
⦁제리코 : 극적장면,극단적주제,극한적상황설정,역동적구도,석판화, 격렬동세,강한명암, 색채효과, 사회적미술
⦁들라크루아 : 주제-문학,감동적사건, 색채, 인접색활용형태완성, 정수표현, x선구도, 확산적구도
-영국 : 낭만주의정신-주제선택자유=풍경화, 야외사생, 밝은 그림자
⦁컨스터블 : 관습적표현거부, 실제자연포착, 관찰, 공기원근, 서정적분위기, 자연-주제, 실제시골풍경
⦁터너 : 감정반영자연, 드라마틱주제, 순간적사실사생, 분위기강조, 동적세계포착, 낭만적 색채-주제, 상상
-미국 : 자연숭배 / 허드슨강유파(최초자생적유파), 빙검(풍속화, 영웅같은 생활상)
-독일 : 프리드리히(상상력적막감, 몰개성적기법, 사실적묘사-생생현실감)
사실주의
산업화,기계시대도래-빈부격차/콩트-실증주의 _미술을통한 사회참여.비판 객관적현실충실재현
⦁특징 : 탈인습(일상적소재,주변풍속), 인위성거부,
-프랑스
⦁밀레 : 탈인습-인물로확장, 따뜻인간적붓터치-시정어린경건함, 엄숙함&종교적감흥표현, 농부생활상.바르비종
⦁쿠르베 : 현실모습만, 진실, 보들레르근대영웅인물-평범시민표현, 작가적태도중시, 정확관찰+고전적구성,표현
⦁도미에 : 정치만화, 사회풍자, 부르주아풍자, 서민고단삶통찰, 석판화, 캐리커처, 서민입장, 사회적모순비판
⦁코로 : 현실적 풍경화
-라파엘전파(영국) :탈인습(장려양식,아카데미즘,이상화거부)-프리미티브화가(지오토,마르티니,두치오)지향/로세티
-미국 : 호머(수채화,해양화), 에킨스(헤부학정확성, 무비카메라), 서전트(우아한초상화가, 시각적사실성)
⦁휘슬러 : 예술을위한예술, 예술지상주의, 그림자체-주제, 선형색의 배합
자연주의 : 산업화에 따른 자연의 동경,자연 대기, 빛 경쾌 색채로 대자연의 힘 위엄 표현, 전원풍경동경
인상주의
시민혁명-시민혁명-자유주의사상 ,산업혁명(개성, 주관, 감상용/실증주의적 사고
과학발달-색채학, 사진기(인상집중), 튜브물감(야외사생)
우끼요에(과감파격구도,장식적원색)/터너의 야외 빛 대기
⦁특징 : 빛에의한 순간인상, 광선변화주목, 회화자율성, 형식주의, 평면색채, 야외사생, 주제인습타파, 도시일상, 평범자연, 그림자 밝아짐, 다채로운빛,
개성.주관표현
⦁마네 : 탈아카데미, 명암포기, 색채묘사혁명, 거장그림재해석, 기하학적, 평면적, 캔버스외곽파악후그림-회화자율성.일루전삭제_그린버그 환원주의시초
⦁모네 : 빛=색채, 수련연작, 소재주의(소재앞에서만 그림), 알라프리마, 직관관찰-빛색→추상화, 인상색, 시간성연구, 점묘법, 찬란색조순수원색 나란배열
⦁르누아르 : 양감,독특질감,빛나는색채,부드온화분위기, 윤곽파괴, 형태가빛과공기속에융해,관능적
⦁드가 : 순간포착, 파스텔, 파격적구도, 지그재그구성, 잘린인물 ⦁피사로&시슬리
전통폐기 : 원근법,명암대조법,재현된 사물구도, 이상화된인물
혁신 : 다채로운빛.색채, 빛구도, 개성과 주관, 찰나의시각적감각표현(인상표현)
마네스타일 : 단순형태+검은테두리=평면적색면중시 모네스타일 : 형태가 빛, 대기속에 녹아드는 느낌, 고전적이상주의 드가 : 고전주의+인상주의 결합, 동작을 멈춘듯한 인물, 떨리는 듯한 효과-상반되는색나란히사용, 인물의 구석에 과감배치, 자유로운각도, 중간에 텅빈 균형잡히지 않은 구도 |
신인상주의
⦁배경 : 광학색채학발달(슈브럴&루드시각혼합,보색잔상)/터너,르누아르 등의 점묘를 체계화시킴
반인상파(즉흥색채거부-견고화면구성,안정성&과학적체계화,엄밀이론), 고전주의엄숙질서도입(구도형태복원)
⦁특징 : 망막위시각혼합, 점묘주의-통일성, 구도형태복원, 안정성, 분할묘법, 과학적법칙-개성감정결여
⦁쇠라 : 몰개성적순수색점, 기념비적, 정적, 견고구성, 조직적구도, 과학적,논리적, 평면적, 정확디자인 ,논리적,분석적태도방법⤳입체주의
후기인상주의
⦁배경 : 인상주의 밝은색채수용&객관성,현상적집착 반발, 신인상과학반발(기계적분석)
⦁특징 : 개성, 평면적, 추상형태, 색채, 윤곽선강조, 평면성, 밝은색채,
⦁고갱 :넓은평면적붓터치,단순형태,질서화면구도,퐁타벤화파(종합주의-추상순수넓은색면종합,상징심상주관색채), 원색, 평면, 단순형, 상징성, 주관적색채,
장식적,원시적, 야생적, 신비적, 이국적원시주의, 색자체의 순수성, 색채의 단순화에서 본질추구, 장식적 면불할을 통한 평면성 강조
⦁고흐 : 왜곡변형형, 주관상직색채, 내면욕구분출, 강렬원색, 꿈틀붓터치, 상징적색채⤳표현,신표현주의, 주관적감정에의한 강렬색채대비, 내면감정표출,
거친붓터치로 질감, 굵은터치와 꿈틀선묘강렬대비,생동감
⦁세잔 : 구원뿔원기둥, 기하학적형태,견고한색채,구축적터치, 고전주의,이지적,분석적, 다시점,외곽선, 질서구조, 사유 걸러진형태속 지속성발견,
대상변조,점이-구축적형태, 환원형태, 본질적형태. 기하학적구조, 분석적안정적영구적질서, 평면적네모진색면주고, 단순기하학형태
⦁로트렉 :최초예술적대중포스터, 물랑루즈, 크로키, 속사화같은사생법, 기괴실내조면,부조화색채,풍자적가면인물 명암,광선무시, 형태운동초점, 지그재그구도,
굴곡윤곽선, 퇴폐적, 향락적, 영정적, 부조화색채,순간포착
최초 포스터 : 셰레
사진-니엡스(최초사진)→다게르(실용사진)→탈보트(네거티브사진)
상징주의
실증주의, 세속적물질주의반대, 우키요에, 고갱, 프랑스혼란-비관적현실도피적사상=상상감성낭만주의
⦁특징 : 반자연주의적, 음울, 세기말양식, 내면세계, 신화.몽상주제, 정신세계, 내면감정, 감각을 시각화, 상상, 상징적, 색채와내용을통한암시, 현실도피적, 예술지상주의, 이상적내면세계를 상징적표현, 비합리성 장식적화면,색채→내용암시, 문학적분위기/ 말라르메.랭보-깊은진실통찰
⦁뭉크 : 의식분열,욕명,공포,율동적선,과장형상,왜곡형, 우울,불안감,심령적현상,터치소용돌이.극적원근-내적투쟁강조, 불길.음울함
⦁르동 : 비가시적세계,심상적,환상적, 파스텔풍,몽롱,부드러운화면, 안시,발산색채
⦁루소 : 나이브페인터(소박화가), 원시미술, 단순장식적화면
⦁모로 : 신화전설, 장식적선묘 현란색채, 선적이미지
-빈분리파 : 미술과삶 상호작용→내면적의미전달
⦁클림트 : 장식,패턴적, 평면적배경+사실적인물, 내면세계주력, 곡선/정확선묘,평면적장식적색채, 대담자유로운금박, 상류부인 화려구성, 장식들로 인물에워쌈, 동방적양식
⦁쉴레 : 진실, 거칠메마표현붓터치, 깡마른신체, 실존성, 공포, 환상, 배경x자화상/에로틱, 제스쳐적, 선적, 인상주의적색체,섬세표현
'미술 임용 > 미술 임용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미술사 part 공부자료-회화1(고대~조선중기) (2) | 2017.07.17 |
---|---|
서미사 part3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13) | 2017.05.15 |
서미사 part1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3) | 2017.03.19 |
한국 근현대 미술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4) | 2017.03.01 |
디자인 part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4) | 2017.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