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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교사 루루의 블로그
서미사 part3 서브노트 단권화 자료 본문
*오랜만에 포스팅하네요. 일이 바빠 블로그를 잘 돌보지 못했습니다. ㅠㅠ. 이번주에는 업로드를 좀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혹시 기다리신 쌤 계시면 죄송합니다 .ㅠㅠ. 글씨체 문의 주신 쌤들이 꽤 있으신데 the삐끗삐끗체 입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
*제가 정리한 서브노트 서미사 part 자료입니다. 엄청 단어식으로 정리 되어 있기 때문에 인과관계 부분이나 반대되는 부분(?)이 -, ( ) 등 여러 표현으로 정리되어있어요. 물결 화살표(⇜)는 방향대로 인과관계 표시에요. 정방향도 있고 역방향도 있어요;;. 아마 처음 공부하시는 쌤들은 이걸로 공부하시기엔 좀 무리가 있으실것 같고, 공부 좀 하신 쌤들은 그냥 한번 정도 슬쩍 읽으시면서 새로운 내용을 받아드리심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자료 출처는 강사교재 4권+미술실에서 미술관까지+교과서전체에서 몰랐던 부분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df 파일도 첨부합니다. 보통 인쇄하셔서 반으로 잘라보심 편해요.*
현대미술
⦁배경 : 프로이트심리학,아른하임지각심리학/실존주의/과학기술.도시화.복잡다양사회적관계/아인슈상대성이론
인상주의등장→미술형식탐구
⦁특징: 1)전기 : 추상/초현실(앙드레부르통-과격성,혁신성) / 2)후기 : 추상표현//대중소비사회반영
-젠슨의 20c현대미술 3가지 흐름(표현/추상/초현실)
1)전반기
야수파
세기말풍요-낙관적기조=자유의지,개인정서종중사회분위기_감성,직관,상상,본능 중시
아프리카미술의원시성.생명력에 관심, 고흐(격렬정신표현, 강렬색채), 고갱(독립색.형-조형질서)
: 격렬색채,대담왜곡, 직접적화법, 튜브짜낸강렬원색,선적자유붓터치,장식적색-감정표현, 주관성,색채성,주정적, 아카데미즘대항, 표현주의+조형적장식성,
대담개성해방 색,형의 자율적세계창조 순색원색의굵은필촉, 설명적주제제거, 주관적정열.생명력-색채언어로 표현, 대상대담한변형,강렬색채,거친붓질,평면
적장식적표현
폐기 : 원근법, 명암법, 양감, 고유색, 고정적이상, 신인상파-타성적화풍, 객관적색채주의,이성적합리주의
혁신 : 상상력,주정주의, 색채의즉감적표현, 북부아프리카원시미술수용
⦁마티스 : 고갱(넓은색면,윤곽선강조구획주의), 우키요에(색채,구도), 흑인조각(단순표현), 세잔(왜곡,단순,평면표현), 평면적.장식적표현-생의 풍요로운 표현,
보색 활용 색채주의, 간결왜곡단순형, 장식적화면, 화려함속 단순함, 자유로움속질서, 넓은색면, 윤곽석, 주관적형,포솨르기법,데쿠파주기법,앙티세른
⦁블라맹크 : 고흐격렬함, 극단적, 화려, 역돈적풀경화, 데포르마시옹, 격양된색채소용돌이, 색채가충돌하는듯한효과, 진동하는듯한움직임, 내면표현의 매체로
색채자율적가치 강조
⦁루오 : 신앙심, 형태변형, 질감, 스테인드글라스연상종교화, 굵은윤곽,원색의 빛나는색채, 중후독특질감, 엄숙고통번뇌종교적얼굴
⦁드랭 : 모르스부호같은분해분질, 원색, ᄍᆞᆲ고힘찬붓질, 불꽃, 강렬색채를 표현언어자체로 사용
⦁뒤피 : 야수파의대중화, 경쾌,생기묘사,감각적삶의기쁨상류층의일상, 개략적인선묘라, 밝은색채를엷게칠하는독자적화풍
⦁마르케 : 부드럽고 편안한색채, 야수파용어-복셀
표현주의
독일 급속자본주의&산업혁면추진-현대문명모순-일그러진독일사회인간상, 거칠삭막사회비판, 사회부정의, 부조리 항의
니체-영혼은죽었다.신비주의-내면,영적본질관심&초인사상/프로이트정신분석학-내면/피안사상(현실도피)/크로체“표현=예술”
반고전주의,야수파(저돌적색채구사)
: 과감형태왜곡,단순화-내면성찰,사회적문제표현, 주관적내면의지, 감정, 데포르마숑, 단순화, 감수성표현, 원색, 실존적주제, 어둡,암울, 구도.형,무시, 평면적공간, 비재현, 드로잉=독입된완성작, 주정적, 강렬색채, 감정을 거친터치로 표출, 강렬원색, 단순화, 평면성
-다리파 : 후기인상주의, 아프리카조각, 니체, 안정된구세대경멸
:과거와 미래를 연결, 내적자아문제를 격렬형,색으로 표출, 새회정치혁명, 전통교육거부 순수상태로그리자, 원근무시, 반문명, 언시지향, 사회비판과노동자지향, 2차원적평면.흑백대비속 힘차정신표현의 가능성추구, 근대문명밑마닥의광기,원시정열탐미
데어슈트름
페크너<표현주의>: 1.내적체험에서영감-격렬표현주의 2.외부세계와 관계에 의한 광의의 표현주의
⦁키르히너 : 희고창백얼굴.검정외투의 대비, 사치 도덕적타락암시, 남녀의거칠고원시적선묘-사회적불안,병리, 날카로운붓터치, 신경질적데포르마시옹-현대생활의초조불안표출
⦁놀데 : 원시.충격적.사악.빛나는색채.형태단순화.과감변형강조, 원색배색, 호방터치, 정동적색채, 종교적주제, 기괴인간가면
⦁헤켈 : 누드,풍경,온화,상직적화조, 퇴폐에술가. 석판. 문학주제, 표면풍부질감
-청기사파 : 칸딘스키,마르크주도, 에술=정신표현, 색채강조,형과장, 형내용조화,화려원색, 부드럽고 서정적심상표현(추상주의출발), 칸딘스키에 의한 최초순수추상화등장, 종합예술이념은 바우하우스로 계승
⦁칸딘스키 : 최초추상회화, 우연에의한화면의율동성, 대상의 구체적재현에서 이탈, 선면한 색채로써 교향악적나이나믹추상전개, <예술에있어서정신적인 것, 점선면>
초기 |
인상주의적, 대상단순화,형태o |
다이너미즘(즉흥) |
신지학영향, 색형의 격렬다이너미즘, 대상x-단순화x |
콤퍼지션(구성,기하학) |
명확정리,구축적화면_구성주의,절대주의영향 |
원 |
|
내면(동방) |
동방문화영향, 서정성,환상적, 음악적조화, 비정형적, 기묘형상 |
⦁클레 : 선색형, 선.색-대담추상화, 아동화
⦁마르크 : 자연신비주의, 동물, 색채를통한 상징, 신비주의(정신적본질추구)
슈트룸그룹_심리적초상
⦁코코슈카 : 심리적초상화,풍경화,우의화, 불안스런화풍, 상직적, 왜곡, 누더기, 감정
|
야수파 |
표현주의 |
공통 |
강렬원색,주정주의채택,격렬붓질,대담변형,왜곡형, 단순성,평면성,데포스마시옹, 원시성 | |
차이 |
파리근거, 생의 풍요로움표현 원생의평면적사용,밝고장식성 |
독일근거, 산업문명 및 광기,원시표현 우울, 고뇌, 절망감-어두운색조로 표현 |
신즉물주의
1차대전이후독일. 표현주의(개인내부로 침잠, 주관표출에만전염, 대상실재파악등한시, 비합리적경향 반대)&엘리트주의적 추상에 반대=즉물적대상파악에 의한 실재감회복기독운동
: 전후 혼란상 사회적인식, 사물자체에 접근, 객관적 실재 철저히파악-사실주의, 냉소주의/세밀묘사,강한색채,과장캐리커처-전쟁공포,도시사회퇴폐,노동자소회,자본주의병폐,성의폭력적측면 드러냄
-사실묘사파 : 신랄,사회비판적_그로스&딕스, 베크만
-기념비적,고전적 : 매끈,차분정적_슈림프, 카놀트
-루소파 : 천진난만_슈비츠, 숄츠
⦁의의 : 조형정신은 다다,초현실주의,형이상학회화로 계승/사실주의+환상적표현-마술적사실주의는 신구상회화,포토리얼리즘으로 계승
⦁현실비판적,사회병폐신랄드러냄-나치에의해 퇴폐미술로 낙인찍혀 탄압
입체파
산업기계시대-새로운조형형식필요성대두
아인슈타인 상대성이론-절대적공간에 의한 회의, 관찰자와 대상이 상호간 영향을 줌
세잔의 대상구조분석,질서구축화면, 세전회고전-피카소.브라크조우
: 시점의 복수화-사물해체,시본적기하학형상으로 환원-사물을 이차원평면에 구축적재구성(통합)=새로운화면질서부여, 평면적.이지적. 감수성x우연성x표현성x, 제한된색채, 우너시미술-우직함,상징적,언어적기능, 직선곡선면입체추출, 콜라주-화면물질도입-오브제도입의길, 파피에콜레-트롱프뢰유, 후기-색채부활(종합적큐비즘), 대상본질탐구-기본성파악(관념적리얼리티),리얼리티-분석적,과학적모색
폐기 : 감수성,표현성,주정주의,우연성, 원근법,명암법,다채로운색채
혁신 : 형태의자율성, 물질성도입, 다시점, 주지주의, 중부아프리카원시미술수용
-세잔이즘적큐비즘⇜세잔, 흑인조각 :기하단순형,중첩표현,인물풍경소재,원색조의 평면적으로 해체된면 중첩-단순입방체표현
-분석적큐비즘 : 대상해체,저채도,그리자이유, 오래관찰,구조전분석가능소재, 기하학적입방체형태, 제목이암시하는주제는허울만남고완전추상화됨
-종합적큐비즘 : 기하학+부조적표현(물질성도입), 색채부활, 풍경정물인물, 파피에콜레,콜라주,문자종이등을 구성적으로 화면에 조합, 부조적, 색, 형태 분명, 실세계를 직접실물로제시-오브제.앗살블라주,정크아트
아폴리네르:입체주의이론완성, 4구분 -과학적입체주의 : 외형이 아닌 통찰로부처 끌어낸 기하학적요소로 화면에 새로운구조 구축 -물질적입체주의 : 시각적실ㅈ성으로부터 끌어낸 요소들로 새로운 구조 구축 -신비적입체주의 : 작가내면으로부터 끌어온 요소로 화면에 새로운 구조 구축 -직관적입체주의 : 작가가 직관적으로 의미있다고 여기는 요소로 화면에 새로운 구조 구축 |
⦁피카소 : 최초 콜라주, 오브제조각, 금속조립조각, 실헙적독착적,열정적.혁신성
[게르니카]분노시대,스페인내란,비극성,구성복잡-전쟁공포,민중분노,슬픔상징적표현, 단색, 상징적소재,흑백대비,선쟁폭력비판강조, 삼각구도, 강조, 변화, 통일
⦁브라크 : 가장입체파적, 이성+감성조화, 파피에콜레, 고전적/입체파의 대상형태윤곽이 배경과 뒤섞여 공간성이사라진공간=촉각적공간
⦁그리스 : 구성적율동 추상적구성강조-형태부황,색채도입,구성적조합,파피에콜레
⦁쿠프카 : 신비스러움, 기계시대의힘.에너지
⦁레제 : 기계부속품같은형태, 기계금속질감-기계시대관심. 현대도시,기술문명찬양, 기계적인간, 입체+사실, 다이내믹입체파, 기계와인간의 노동력표현, 튜비스트, 단순명암,색채, 원통형, 긍정적,친화적, 역동미
⦁들로네 : 색채대비도입-빛의역동적율동, ,오르피즘, 풍부색,율동미,시간개념도입,감각적,다이내믹발상.강렬정감표출
*큐비즘의 현대적 시사점 : 주제선택-일상생활/세로운기술.재료도입/부르주아적예술관에 이의제기
오르피즘/섹숑도르/소용돌이(보티시즘)/정밀주의
미래주의
산업발달-기계미학
니체 초인사상,베르그송 직관=장의력 주요 원동력
신인상주의-확산적점묘/야수파-밝은색채/입체파-분절형태.물질도입/연속사진촬영기법
기존 낡은 예술 부정, 기존 안정 일병도 합리주의=발전성결여 아카데미/1차대전 발발전 미술은 현대성 부각, 혁신적미학 선두에 내세움
: 입체주의의 기하하걱.합리적,분서걱 정신에서 출발,. 기계문명이라는 20c새로운 환경에 가장 먼저 관심
“새로운 감성의 최초의 사람들”-기계문명의 산물인 속도,역동성,도시,전기불,소음에 새로운 미적 가치 부여⤇과거단절.파괴=창조
⦁이념 : 기계시대에 맞는 다이내믹 창조, 새로운도상(산업혃명의 상징)을 미술로 드러내자
⦁선언문:[르피카로지] 마리네티<종합선언물> : 젊은 기계 운동 힘 속도 에너지 소리 파이프
→빛의 세계에서 속도미학의 세계로 전환꾀함. 기계다이나미즘.속도감미학. 기계문명리얼리티
<회화선언문>2차 : 마리네티 사상 회화 실천, 망막에 비친 영상지속성(연속성)표현
<조각선언문>보치오니 : 선과 양감을 통한 비저제시, 로댕<로소, 누드 정통적인체 표현x
⦁특징 : 표현수단-입체주의 면분할+신인상주의 색채분할+야수파색채=동적추진력표현, 사상적성경-기존가치부정, 과거.기성권위도전⇝다다계승
반세잔 : 세잔의 정태적.객관적작품 염증. 폭력예찬, 파괴-과거단정,전쟁예찬, 기계문명의 약동감,속도감표현-시간적요소도입-시간의동시적표현
새로운미,운동감,독창성,강철,우주적역동성,물질도입,기계문명찬양,창조, 회화보충적요소-운동,빛/동시성표현-소리.빛.운동.회화 융화-3차원유형화⇜사진술
현대생활표현//마리네티“새로운미=속도의미”-반항적예술강조
⦁의의 : 기계의 차가운역동성-아름다운조형적예술로승화, 회화의 시간적요소 도입 ⇝다다.구성주의.산첼리아미래건축론.아키그램정신
■보치오니 : 힘.속도묘사, 사물왜곡, 연속적동세, 율동감
-회화 : 초기-점묘st/후기-입체 st, 산업시대에 걸맞는 조형으로써 그림, 회화+일체주의(집단의지,.운동감표현)
[대회랑의폭동] : 초기작업,점묘st, 격렬주제, 역동적구성-미래파적요소, 일체주의
[도시봉기] : 점묘st, 미래파st, 운동, 동력, 속도, 새로운 기계공학 묘사
-조각 : 미래주의 조각선언-신재료사용주장, 움직임을 위해 전동기, , 다시점조각, 조각의 움직임,동시적표현
[공간에서병의전개] : 대상+주변환경 통합-조각에 환경적요소첨가
[공간속 연속성의 독특한 ㅎ형태] : 사물의 윤곽이 배경과 뒤섞이도록, 인체윤곽이 주위공간으로 확장 힘,.속도의 이미지만 지각
■발라:분할주의수법-움직임표현, 시간성문제해결, 서정적, 움직임 순수지각적측면강조, 속도감, 머이브리지st,중첩-시간성표현, 동적직관-추상적패턴으로 표현,
[인쇄용프레스기] : 퍼포먼스 [줄에매달린개] : 역동성
■카라 : 입체주의ST, 그리자이유, 자유단어회화=랏체뜨라(문자콜라주)
WITH키리코 형이상학회화-기이삐뚤원근,명확기묘기하학형태-철학적명상적풍경, 미래파 동적경향에 대립, 신비적 내면세계표현
[미래주의 합성연극선언] : 동시성에 대해 일상생활 단면을 동시적합성 퍼포먼스/마리네티“삶이 하나의 예술이 되는 시대”
■루솔로 ; 음악, 노이즈오르간, 리드미컬, 쐐기V자, 충격파역선 [소음음악회] ■세베리니 : 춤, 설명적제목, 점묘주의
러시아아방가르드
: 유물론,생산주의-생산,노동,일상과의 맥락적인 조형이념추구, 기계미
볼셰비키혁명-예술의 사회적기능, 순수예술.응용예술 구분철폐&광선주의.절대주의 추상도입 적극지원-레닌-사회주의적사실주의
-광선주의 : 1911 러시아 최초 아방가르드 미술
⇜인상주의(빛,확산적색채), 미래주의(색채감,기계적역동성,시간개념), 큐비즘(날카로운구성,면불할법), 시냐크(분할주의)
: 광선표현의 중요성인식, 조형의 새로운 가능성개척, 러시아최초순수추상추구, 형상성제거X, 사물재현포기, 새로운인식을 회화적용첫시도,
-2차원의 평면에 반사광의 공간적측성 표현, 방사되는 광선가운데 사물의 형.색.리듬 파악, 시간도입
-미래주의와 공통점 : 속도감, 기계미학, 확산적색채, 4차원적시간 도입
■라리오노프 : <광선주의선언> : 형태를 반사광선으로 환원, 광선에 관심
■곤차로바 : [사이클리스트]:도시노동계급표현, 노동자=기계, 미래파적, 실용적
-절대주의
⇜입체파 면불할, 광선주의 색채우위 반발, 형태우위강조-순수조형의 극한에 도달
⦁큐비즘사고방식-순수기하학추상표방→사각,원,십자,삼각의 기본형태만으로 화면 구성, 감정억제, 감정중요성인식, 주관주의적 추상추구, 기하추상의 시작, 순수절대추상최초의 방식
⦁현실적 사고에 의해 훼손하지 않는 순수상태의 의식,무의식을 신비스런방법으로 표현, 기하학형.구성적엄격성, 기계쩍미, 기하학적추상, 단순형, 순수지적화면, 절대적으로 순순한 기하학추상, 색배제
■말레비치 [비대상적세계] : 최초 기하학적 추상작품, “순수감성이 예술에서 절대”, <절대주의선언>,<입체주의에서 절대주의까지>-감정중요성강조
대상을 제한된 수의 사각형으로 환원, 비대칭성강조, 조형의 극한, 본질도달추구, 몬드리안에 앞서 순수조형에 의한 극한상황에 도달한 최초의 방식
절대세계=현실존재x,이데아세계 “절대적미=기하학면”, 최소한의 요소로 그림, 주관주의적추상, 선언문with마야콥스키, 감수성중시, 순수감성의 극점
-구성주의
⇜입체주의(면분할법,구축표현→구성조각,기하학적구조), 미래주의-현대역동적면표현, 중복적이미지차용,
보초니의 새로운재료도입→새로운재료에의한 순수한 짜맞춤이라는 새로운 추상개념
→현대공업 생산품,기술공학을 미술에 도입-인민을 위한 예술에 부합- 사회인민을 위한 실용미술, 예술의 사회화, 프로레탈리아의 체계적과업들을 실제로 구축표현, 현실=물질=예술=현실
⦁고등기예공방 : 예술가,디자이너 육성-타틀린: 기술>예술순수,정신성/가보.페브스너 : 순수.정신성 >기술
⦁단순기하형태+공업재료=조각한경향, 대량생산을 위한 실용적디자인추구, 대중을위한실용품, 생산을 목표로 생산주의 지향, 순수형태, 기하학적추상, 신재료, 기능성중시, 기계주의적, 역학적, 예술가=노동장, 새로운공업시대에 적응하고 재료와 기법등 조형의 방법을 연구
■타틀린 : “실제공간에 실제사물”-반구성개념제시→실제사물과 환경분리x, 미술생활분리x, 미술.생활의 일치, 실용적 <생산주의강령>:기술을통해 목표에 도달, 조각에 공학기술접목-구성주의로 발전 “사물에 형태를 부여하는 행위는 모두 예술”-예술개념 영역 확대
[채색부조]⇜피카소기차, 추상조각최초시작, 재료에 충실한 구성주의원리(팍투라)-재료가 지닌 본질적 특성에 의해 조각형태 결정
[역릴리프] : 재료&구축과정이라는 현실성강조, 실제공간에 존재, 작품 본성강조, 용접.구성.구축 전통적대좌개념버림, 절대주의 실제공간속 실제재료로 환생
[제3인터내셔널기념기]:러시아혁명지지, 이념적건축물, 공리주의추구, 기념비적목적, 러시아 과학기술공학 소통방법등 총망라, 유리,철
■리시츠키 : 프룬(예술사용기본단위)-새로운예술을위하여, 신개념 창조, -기하형,사각형을 3차원으로 만든형태, 회화&건축간의 교차역, 공동체적삶지향, 실용미술, 그래픽디자인, 노동.예술의 구분철폐시도, 기하학적 추상화연작, 말레비치영향-기하학적, 강철.유리♡
■로드첸코 : 생산주의예술, 포토몽타주-풍자x, “투쟁참여”, 사회에필요한 미술생산, 키네틱요소 활용된 선재구성, 객관주의(예술실용적목적)↔예술파
■가보 : 공간과 시간의 형태에 대해 깊이 연구, 큐비즘더욱단순화+시간적요소=구성적조각, 신재료, 전통적양감거부, 공간적운동감추구 “본직을 추구하는예술=공간,시간개념에 바탕”, 순수구성적요서(순수조형), <리얼리스트선언>:정치적선전부정, 입체,기하학적,구성적성격,3차원적볼륨+4차원요소(시간,운동)도입
[키네틱구성]:최초의 동력이용, 금속막대회전, 최초독립적키네틱
■페브스너 :공간+시간결합, 신재료, 동적느낌-부피감↓, 구성주의양식, 전통적양감거부-양감삭제, 가볍고얇은재료, 단순형, 감성배제기하학적양식, 선면구성
다다이즘
⇜1차세계대전-기존물질문명, 조형이론,방법부정/자유형식,내용,방법추구 →전쟁피해 스위스 취리히-볼테르캬바레 다다결성
입체파(콜라주)/미래파(역동성,사진기술)
⦁특징 : 허무적정신, 제멋대로표현, 우연성, 초월기반, 이전문명부정, 모든 사회.도덕적속박에서 정신해방, 절대성-무의미한예술,
현대문명 전체에 대한 비판, 역행, 이성우위 이념가치, 전통조형이론거부, 우연적인 것, 비이성적인 것 중시, 반사회적,부도덕한 행위옹호,
자유표현⇜무의식적표현, 콜라주, 레디메이드, 오브제, 패러디, 우연적요소 강조/입체파-콜라주,미래파-역동성,사진술
우연성강조, 조립조각도입, 반전.반예술.반체제, 경박, 허무적, 우연이 지닌 비합리적힘=원초적신비성, 예술의 유희성강조(지적.이성↓), 우연⇝초현실주의
⦁선언 : 발 <다다해프닝>개최-차라 지도자로 선출 : 반전통, 반도덕, 반풍속, 반관념 표명
차라 <다다 제 1호 발간>
피카비아 <다다 제 3호>발행-차라 선언문 “예술작품은 아름다운 것이 아니다”
차라<페르트베크 제 1호>간행-취리히다다 종결 “다다는 체계에 반대, 아무것도 의미x”
⦁지역별 다다 : 취뉴베하쾰파
①취리히다다 : 다다탄생지, 과거형식.가치 부정, 비합리성, 반도덕성, 비심미적인 것 찬미, 우연성_아르프,장코
■아르프 : 조각에 우연도입, 오토마티슴조각-형태의 무계획성, 자동기술법같은 유기적형태조각-유희성,유기척추상,인간의생명력, 우연적콜라주법
②뉴욕다다 : 덜정치적, 덜공격적 but 더경박한 반예술전형, 사진도 감정표현가능, 레디메이드_뒤샹.레이.피카비아
■뒤샹 : 개념미술효시, 오브제아트 출발점, 작가개입최소화, 파격성강조, 창조개념무너짐
-레디메이드 : 창시, 현대미술개념혁신, 영역확산, 제시를 통해 예술품이 존재, 일상샐황에서 발견되는 새로운미, 발상의전환, 본래기능제거.미적대상됨
브루통“선택에 의해 산업적오브제-예술적오브제”, 뒤샹“시각적무관심”-반예술적태도, 해석입각 전통거부, 무관심의 미 찬양
⤇예술.일상의 이분법적 관념파기, ⇝라우센버그.팝아트(예술생활결합), 개념미술.미니멀(제시.선택-작가사고.개념)
[LHOOQ] : 래퍼디, 예술의 단일적권위부정, 의도적복제강조, 전통권위에 대한 도전
[샘] : 레디메이드효시, 작가선택으로 산업품의 기능을 사라지고 형태만 남음 “ 변기를 현대미술 면상에 집어던짐”-과거전통.미.가치.권위.방법 단절.파괴
→경박함.유머-이후 미술가들에게 반복채택되는 즐거운 방법론
■레이 ; 솔라리제이션(반전현상), 네거티브인쇄, 샌드위치몽타주, 이중노광 등 개척, 레이요그램기법창조콜라주연상효과), 직관, 결과<행위, 기계그림
③베를린다다 : 사회비판적, 허무주의, 정치적 파시즘대항, 나치고발_존하트필드,하우스만,딕스&그로스,회흐
■하우스만 : 포토몽타주-이미지전복, 정치적.풍자적, 꼴라주조각, 앗상블라주조각, 소리+회화, 입체콜라주
[우리시대의정신] : 꼴라주조각, 두상조립조각⇜키리코-소외이미지-다다조각제작, 어쩌다 부착된 물체외엔ㄴ 아무런 능력없는 머리텅빈 독일인 풍자
■하트필드 : 정치적포토몽타주, 독일비판이미지조작, 텍스트삽입, 하트필드&회흐의 포토몽타주-베를린다다의 가장 큰 업적
*하트필드&그로스 ; 다다와 반미학형성에 대한 정치적동기 “입체주의.고딕의 비현실적 기질에 반작용, 예술이 정신적가치를 창조한다고 사기친다”
④하노버다다 : 정치성거부, 우연성 입각-메르츠회화, 쓰레기, 새로운감각_슈비터스
■슈비터스 L 메르츠회화 창시, 앗상블라주효시, 쓰레기 같은 소재의 꼴라주-추상적화면구정, 신감각추구, 입체파적, 표현주의(메르츠=창조추구자유)
⑤쾰른다다 : 허무주의반대, 상상력가미-마술적사실주의기법, 기계문명부정⇝초현실주의_아르프,에른스트
■아르프 : 허무주의반대-본능,자발성표현, 유기체,생물학적형태 +에른스트:유머와 환상이 있는 콜라주
■에른스트 : 프로타주
⑥파리다다 : 쇠퇴기, 초현실주의로 이어짐, 이벤트간행물, 브로통
입체파이후 추상 ⦁입체주의 미학 : 3차원실세계-기하학형태로 해체,2차원평면에 재구성 -입체주의의 기하학적형태-기계시대 취향,정신적찹 -콜라주에 의한 오브제도입-풍부가능성열어줌 ⤇추상미술/오브제미술 추상미술 : 비대상적,비재현적,구체적예술_몬드리안,칸딘스키,말레비치,쿠프카 ①칸딘스키⇜마티스-밝고 강렬한 색채 -“이젤 거꾸 그림=밝은색채들로구성”-형태변형,대상제거_추상깨닳음<예술에 있어 정신적인것>:추상을 서정적으로 언급 -“진정한 형태는 과학과 느낌의 조화에서 나옴”-표현주의적 격렬색채 -<형태의 문제에 관하여>:형태가 사실적,추상적상관x, 형태에서 가장중요한 것은 내적인필연성=내적감정,느낌에 의한 비정형표현주의, 뜨거운추상 ②몬드리안 ⇜신지학, 조형수학체계 [브로드웨이 부기우기]:정적균형에 율동이 살아남 -신조형주의⇜구성주의,절대주의/신지학이상주의적.반물질주의적 영적태도 ⦁회화구축.순수조형오소에 의한 표현, 기하학적조형표현⇜입체/조형원리를 삶의 원리로 확장하고자, 완벽순수객관추상, 아방가르드정점 ⦁기하형,3원색,3비색,수직수평의 순수추상추구, 소재-탈자연/형식-보편성원리추구/형태-기하학형상추구/순수객관적추상완성 →데스틸 : 간결,명료,논리적, 회화,조각,건축 등 분야를 보편적 조형원이로 통일 -구체미술=요소주의 :반뒤스부르흐주창, 내면관념의 시각적형상화, 색.형 그자체의 독립된의미강조, 조형요소자체의 미를 추구 ■반뒤스부르흐 : 사선-생명력→운동감, “예술은 인간의 창조물, 선.색,평면 만큼 구체적.사실적인 것 없다”=미술의사실주의 “구체미술은 미술자체의 형식적속성과 기하학에 바탕”, 빌“구체예술=눈으로보는 추상적개념,관계,사고자체 |
초현실주의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자유연상법, 꿈의분석, 리비도설/1차대전-절망, 탈출구를 찾고자...
다다이즘-파괴,비합리,비윤리,다양기법적표현-콜라주,오브제,우연성/키리코 형이상학회화-사실묘사방식으로 비현실적 상활을 현실처럼묘사
*형이상학적회화 : 과장된 투시도법건물풍경.대조되는작은인물,압도적그림자,정적,낯선시간,공간-불안표현 “르네상스기법을 불합리,무의식적 20c이미지에적용”
⦁선언문
<1차 초현실주의 선언> ,1924
: “이전이 무시해온 결합된 어떤 형태가 같은 우월성, 꿈, 아무이해관계가 없는 사고의 역할에 대한 믿음에 기초”
→혼수상태시기(무의식) : 초현실주의 표현기본원리/“모든 수단.방법으로 참된 사고작용표현-선입관없이 행해지는 사고의 진실 기록”
<2차 초현실주의 선언> ,1929, 이유 제시
: “미개척분야를 밝히는 것이 초현실주의 목적, 예술품제작이 중요한것x” →목표 : 이성에 억압된 상상력의 해방,
⤇잠재의식, 무의식, 꿈-우연성방법으로 일깨움 ↔지적형식주의적예술, 분석적 추상에 대항하는 것
⦁특징 : 공상.환상의 세계중시, 환상.꿈표현-다양표현, 자유물질도입-콜라주조각도입, 자동기술법, 데페이즈망, 숨겨진진실표현, 비이성적,
기법개발(도밍-데칼/에른-프로/레이-그램), 즉흥실험적방법/사실주의방법 두가지로 진행
①실험적방법 : 의식의 통제에서 벗어나 실험적, 즉흥적 기법 사용
■에른스트 : 로트레아몽의 우연적만남을 데콩포제로 파악, 서로 전형 상관없는 상형적 여러가지를 근접시켜 미지의 세계를 만드는 것으로 보고, 입체주의가 실세계를 화면에 직접도입-콜라주에서 무의식세계 가능성발견→포토몽타주시도, 프로타주,그라타주 발전-다양질감표현, 붑ㄹ안-감각과 의식너머의 세계에 대한 이미지, “인간의 비극적상황에 맞게 무엇인가 하고싶은 욕망 표현”, 데칼코마니의 비의도적효과 재발견-자동기술적으로 낯설고 이국적인 산호초같은 풍경창조
■미로 : 오토마티즘, 미생물적형, 기호적형상, 아동화, 꿈,시정,서정성, 친숙감, 감수성, 유희적붓놀림, 움직임 즉각적표현, 현미경관찰st, 독특추상적기호, 아동화같은 천진난만함, 낙서st유희성+에스파나내전어두움,불길함 공존, 입체작품-몽타주같은 이질적요소결랍, 원색, 허약한 구조속에서 불안.유의공존, 독특초현실창출
■마송 : 무의식적 자동기술법, 무질서선-추상형상=자연신비,인간내면 상징화 드로인적회화, 모래그림회화, 기이동물.신화적이미지, 비정형의 드로잉같은회화
②사실주의적방법 : 치밀사실적묘사+환각적장면, 비현실의재현, 데포르마시옹
■마그리트 : ⇜무성영화의 부자연스러운연결:크기.상황,위치등에 대한 모순을 이용-초현실표현, 불안정,비이성적영상, 시적, 신선한이미지, 비논리적상황표현, 언어의도입-사고.개념성표출, 데페이즈망, 자동기술&편집광x, 신비와 경이가 가득한 환상적화면
■달리 : 극도정교표현의 과장,변형도니 형상의 강렬환각으로 노이로제표현-편집광적비평법(정신착락의시각화) “비합리적구체성의이미지를 정확구현”-정신이외의것=허무, 환각=철학, 극사실적묘사-환상적분위기, 정밀,사실적,이중형상,데페이즈망,이중적이미지
③기타
■탕기 : 정교표현, 알수없는혀상, 무한, 모호깊이의 공간속에 널려있어 침잔된 무의식, 꿈의상태,환각상태를 형이상학적으로 표현⇜키리코
■키리코 : 형이상학회화창시, 현실사물의 배후에 있는 형이상학적 영역암시
■모란디 : 형이상학회화, 정물의 추상적형태, 조용한분위기, 형상단순화, 윤곽, 지적, 명상적회화
■클레 : 아동화, 기호, 암호, 추상적 초현실주의
■프리다칼로, 아르프, 자코메티, 오펜하임, 델보
에꼴드파리
: 1차대전중 전쟁피해 파리 거주, 개별적취향, 개성, 불안격동시대 조국떠난 가난생활-형상부활,우수,불안,고뇌,퇴폐적,향수,감상적
■모딜리아니 : 그니로조각,브랑쿠시식의 사실떠난 간결조형, 리드미컬, 힘찬 선의 구성, 미묘색조, 중후마티에르, 긴목을 가진 단순형의 여인, 애수, 관능적아름다움, 애로틱, 애조띤 정서
■위트릴로 : 파리거리묘사,흰색,미묘한해조, 우수에찬 시정, 투시도법
■샤갈 : 환상감, 신비성, 동화, 자유로운공상, 풍부한색채, 무중력상태, 환상적작품, 영원한사랑⇝초현실주의, 러시아인, 고향풍경, 서정성환상적그림, 신선강렬색채
■수틴 : 강렬색채. 왜곡. 주관적표현, 격정적형태, 환각, 소외, 긴장된터치, 불안감, 표현주의적경향, 데포르마시옹
공간주의 : 작품에 실제공간부여, 평면+실제공간의 결합
⇜새로운공간개념의 필요성 : 예술공간의 확장-빛 등 새로운 과학기술이용, 현실공간형태, 색확산
⦁선언문
<백색선언>, 폰타나 : 기존미학타파 “시간.공간의 통일”기초, 새로운미술 발전
→기계시대에 맞는 새로운 시대정신표방, 4차원미술주창(실제공간) ⇝키네틱아트, 라이트아트
■폰타나 : 공간을 가로질러 빛나는 형태=새로운미학, 4차원적존재(네온,빛,tv)=현대적예술개념, 단색칠한 캔버스를 찢거나 뚫음, 평면성에 공간성을 더함, 제스쳐 마티에르배제, 색채 자체로서 자율성x(자율성-색면추상)
-중반이후
전후미술(1945~)
⦁시대특징 : 제국주의몰락, 이념대립 및 화해, 환경파괴, 유전공학발달, 대량생산&소비, 교통.정보통신망 확장, 대중전달매체발달, 디지털.신소재등 문명의 빠른 변화, 미소양대강국등장-유렵예술가들이 전쟁.인종차별을 피해 미국으로 이주
-파리 : 사회부조리반항, 추상회화(앵포르멜), 구상조각(⇜전후정서)
-미국 : 막강경제력, 첨단과학기술, 민주주의 입각 개인보호-다양예술전개, 문화예술의 새로운중심지, 추상회화,조각
추상표현주의(40-50)
⦁배경 : 2차대전이후 미국이주-뉴욕:미술중심지→시대관심x, 사회관국제정서반영x, 개인감정표출 cf)앵포-시대비판적
전쟁반동, 초현실주의‘자동기술법’⇝본능형상화⤇비이성적, 예측불가, 즉흥적 작품
⦁특징 : 미술=과정자체, 대상.이미지배제, 에너지.액션.동적행위 중점, 캔버스-행위의 장, 주관적감정, 본능적욕구자유표현, 내용-표현적, 형식-추상적,
추상형식으로 강렬정신성표출, 거대 화면/자동기술법적물감뿌리기(액션페인팅)⤇새로운공간해석(평면적)-“올오버페인팅(균질회화)”창출
■고르키 : 오기적추상양식, 유기적형태(미로), 원색, 자동기술법(미국최초), 자연물의 원형을 조합-내적세계표현, 자연 포름변화과정을 고향정경과 조화 묘사
■드쿠닝⇜고르키. 강렬붓질, 색→심상적인간상표현, 강한붓질-행위들어감, 물감자체가 주제, 흔적만남은 여인의 성과 무서운성격ㅇㄹ 상기0여자를 화가와관객의 병풍막이로이용
■마크토비 : 서체 그물망형식의 회화, 하얀글씨, 서체, 고전적
■폴록⇜고르키,칸딘스키,물감.행위,캔버스가 서로 뒤엉키는독창적양식,드리핑-행위강조,“액션페인팅”창조, 물감=해방되어야할 에너지
*액션페인팅=드립페인팅=제스쳐페인팅 : 행위>우연성 강조⇜호프만/로젠버그 명명 cf)그린버그-형식주의,평면성추구⇜칸트 자율성,자기비판,장르순수성
[no.18] 그물망처럼 얽힌 선.색.운동감의 추상적결합. 공간감.서정적세련미,서체직선-에너지방출, 압축된에너지-역동성,긴장감
자동기술적기법→물감내제된힘 강조 cf)초현실주의:자연스러운 물리적 우엱적 배치와 조화 유도
■스미스 : 미국최초철조⇜곤잘레스.피카소, 간소튼튼공간구성, 큐바이시리즈⇝미니멀아트, 그라인더로 표면질감표현
앵포르멜
⦁배경 : 독일표현주의. 다다이즘→이지적.기하학추상에 반발, 서정적추상미술, 비이성적, 충동적, 즉흥적, 비형상
실존주의철학(반합리.실증주의, 인간정신-개별적, 개인주체성=진리, 완전자유로운인상_스스로 존재방식선택)
2차세계대전이후 사회비판적 태도
⦁특징 : 색채중점, 경정적, 주관적, 표현주의적추상예술, 비정형회화, 선묘의 자동기술법추구, 주정주의채택, 격ㄹ결터치, 대담표현, 전쟁의공포
질감.표면마티에르 중점, 억압된 인간의 정신구로 표현(cf-추상표현:행위중점, 전면균질적화면추구), 인간으이 실존의식표현,
생명의 긴장감을 질감과 공간으로 드러냄, 전쟁의 참혹함과 비인간성을 고발하는 실존주의적태도
■포트리에 : [인질]연작-캔버스에종이, 석고 등을 발라 칼로 긁고 물감.파스텔로 채색한 전화에 시달리는 비통한 얼굴들 연작(오트파트+즈그라피토)
나치희생인얼굴, 풍부질감, 섬세색채, 추상화, 장식적인 맛
■봉스 전쟁에 대한 악몽 환기 ■마티외 : 튜브의 물감을 화면에 바로 짜면서 그름⇝해프닝 ■아펄 : 강렬원색, 아동화적이미지 추구
■클라인 : 단색조필선, 따시즘 ■아르퉁 ■부리 : 거친질감의 찢어진 마포를 붙여 전쟁의 참혹함, 비인간성 은유적고발(아르테포베라)
■뒤뷔페 : 타르.모래.유리 등 여러 가지 폐품의 집적, 소재의 직접성-박력 묵직 마티에르. 인간의 얼굴-낙서,어린이 그림 연상 클레적 소박선의 자유로움,
아르브뤼, 매우큰큐모화면+다양재료, 생식.태아같은 원생적인것.추한것.지저분한생명체가 우글거리는 환경 등 수많은 이미지-복잡 엉켜 전후세대
교양과 자기모순노출
■타피에스 : 거친필치.굵기.부식 등 독특한 질감. 평범한 소재에 글 휘갈겨쓰는 등 다른 요소 첨가작품. 현실생활 단면을 보여주는 재료+휘갈겨쓴 글씨풍
의 드로잉과 혼합-무너짐집 담벼락같은 효과, 동양사상에 관심
누보레알리즘(60s초 프랑스)
⦁배경 : 추상표현주의 앵포르멜 등 추상미술의 현실도피성에 회의→현실있는그대로 반영.수용
⦁선언
<1차선언> 아폴리네르화랑.레스타니“사회의 현실을 그대로 기록한다” “현대에 대한 새로운 해석”→일살적오브제,공업화산업화의 산업생산물제시,현실자각
<2차선언> 레스타니“현실은 허구를 능가한다. 가장직접적인 표현성”→소비적오브제 구성최초 作
⦁특징 : 공업제품의 단편, 일상적오브제 그대로제시,“현실의 직접적제시”, 이브클랭의 비물질사상에서 발전, 현실에 직접적자각
공업화된사회=현대의자연, 그속에서 생산되는 물체의 무매개적제시, 현실의 새로운 해석-현대사회특성→공업화.기계화된 사회에서 찾음.
■이브클랭 : 행위예술. 미니멀에 영향, 나체여성페인팅 “인터네셔텅클라인블루=IKB”-청은 물감덩어리x, 우주근원 나타내는 비물질, 비물질화 사상
*비물질화 : 물리적.물질적 현상에서 탈피 “영적기화”, 말레비치의 순수감성의 조형구현⇝추상표현주의의 물질성강조 회의,
‘모노크롬’-동양적 선적경험가능케함, 진실한표현수단=파랑-근원적 접근 →비가시적 자연현상=궁극적진수⤇소재로 택해 작품의 빗물질화시도,
존재자체x.무의 세계=항구적완벽
■아르망 : 앗상블라주(대량생산 공업제품)→소비문명에 대한 반문명적 불합리성 상징적 드러냄
■생팔 : 슈팅페이팅(해프님), 성적대상물로 왜곡된 여성 신체에 대한 고정관념 깨뜨림, 페미니즘
■세자르 : 프레스스컬프쳐(압축조소)-플라스틱액체응고, 금속소재추상조각, 폐품합성오브제 조각
■스포에리 : 먹다남은 음식 작품화-그대로 제시
■팅겔리 : 청색원색+모터→회적⤇비물질화, 기계문명풍자. 예술에 부여한 지나친 진지함 비웃음
⤇현대의 새로운 자연을 그대로 제시함으로ㅆ 물체가 아닌 “현실이라는 빗물질”제시
색면추상
⦁배경 : 액션페인팅의 제스쳐적붓질 거부→넓은 공간. 색면에 초점/폴록의 올오버페인팅....추상표현주의의 다른양상
*색면추상-색과색의 관계>감정표출 관심 vs 액션페인팅-감정표현의 행위.몸짓 중시
⦁목표 : 개인내부로 침잠하는 것, 외부세계관심x
⦁특징 : 형태단순화. 순수색채, 2차원적 평면성강조, 주제o-추장적구상도 의미접근o. 거대사이즈- “캔버스크기↑-색채강도↑=색채 스스로 존재성 주장“
■로드코 : 넓고큰 색면 조화, 상호간에 녹아드는듯한 흐릿사각형, 색면 자체-무한한주제,스펀지-스며드는 넓은색면, 감성적, 화필자국x, 인간근본감성표현
색면-캔버스표면 머무르거나 후퇴하는 시각적변화 나타냄- 섬세 색감에 의해 화면속으로 빨려들어가는 듯한 효과
■뉴먼 : 색면의 한색 단일화, 수직으로 잘라놓은듯한 추사표현주의, 대조되는 줄무늬에 의해 완화된 단일색조영상창조, 질감.붓자국.소묘.음영.원근법포기
스트라이프-양분된원색의 평면적추상화
■스틸 : 찢은커튼회화, 자동기술법같은 즉흥적기법, 불꽃같은 추상형 “대상의 모습을 정신적본체로 분석”
*로드코&뉴먼 : 절제.단순추상화/스틸 : 즉흥적 추상화
■클라인 : 거대막대선, 에나멜 검정막대선, 철골구조물, 역동감, 전면균질
■마더웰 : 단순성+타원형 배합작품, 스페인공화국에 바친 연가시리즈
■프랑켄탈러 : 스테인페인팅, 얼룩, 스며들기+우연성.계획성 공전→평면성문제해결
■루이스 : 캔버스의 흰색-창작 중요요소, 스테인페인팅, 후기회화적추상, 탈회화추상, 면사포그림, 우연성, 계획성의 균형
■호프만 : 보색사각형, 색채의대가. 물같을 붓는기법 최초연구⇝잭슨폴록
*따쉬즘 : 유럽색면추상, 얼굴, 따스(반점)→추상적화면, 농담강조(선)→공간감느껴짐, 3차원인상유도 by곰브리치
하드엣지 : 색면추상, 세련.단단.견고 직사각패턴 =연속주의
⦁배경 : 반추상표현주의-표현주의제거, 우연적.주관적 추상화대신 잘계산된 비개성적추상 추구
⦁특징 : 마스킹테이프-예리한가장자리, 개념적화면추구, 이지적추상, 전면균질회화, 기하학적도형, 선명윤곽, 냉정.기계적 표면효과
■스텔라 : 회화-구조적사물 취급, 변형캔버스, 평면성. 하드에지강조, 단순간결화면, 개성배제, 상업용페인트, 금속성안료, 기하학화려추상, 기계적소묘법
연역적방법-윤곽이 화면내부에 되풀이, “릴리프페인팅-부조회화”
*릴리프페인팅 : 70s 스텔라 자칭 바로크시기作, 조각과 회화 경계에 걸쳐있는 새로운형상
■알버스 : 정사각형(중립.안정)되풀이, 색채대비같은화면, 색채상호관계에서 오는 효과 강조, 개성배제, 수학적엄밀처리, 색상의 시각적 착시효과
색상의 심리적효과와 물리적 진실간의 불일치
■놀랜드 : 통제된 형, 강한색, 기하학적구성-자아부정
놀랜드 |
존스 |
절제.엄격 |
그려진오브레, 일상과 연계성 강조 |
차가운기계 |
의도적화필 개성 드러냄 |
작가개성배제 |
그려짐강조 |
순수조형성탐구 |
보다 개념적 |
정밀한 채색 |
밀납안료의 질감성 강조 |
■켈리 : 날카로운 윤곽선, 색면덩어리, 색채의 감수성.신비감배제, 시각적효과만을 위해 존재, 변형캔버스, 작품.벽.주변바닥까지 아우르는 공간작업
네오다다(5-60)
⦁배경 : 다다이즘계승-전통적가치.이성우위,예술의 인습적형식(미적가치)파괴-새로운미적가치창조
추상표현주의반발-추상성반발, 표현성 확산(붓질→오브제) -구상성회복
현대산업사회로 급속진입-추표의 거친붓질. 표현성을 산업사회에 맞게 변형 –일상적오브제도입
⦁특징 : 추표의 강렬원색,붓질+다다의 오브제 결합=컴바인페인팅 : 사각틀의 평면에서 벗어나 예술공간에 귀착경향, 시각적인지가능형태로복귀(구상성),
일상성도입⇝팝아트, 종래예술개념파괴, 새로운예술체험제공
■라우센버그 : “미술주제=다양성,변화,수용”(cf)존스 : 절제. 세련). 오브제 적극도입, 컴바인페인팅,
다다의파격성+추표의 붓자국+초현실우연성흡수-독창적스타일개발(정열.혼란적 제작법)
후반-실크스크린(시사적화제이미지)+오브제+네온+붓질색채=독특표현
[침대] 이불+붓질, 세속적소재+순수미술결합=엄숙.고급미술에 대한 허무주의적 도전
[모노그램] 산업문명상징물, 폐타이어소재-물질문명상징
*컴바인페인팅: 전통적표현방식거부, 일상오브제 폐품조합-확대된개념의 콜라주식 환경주의적 미술경향, 회화.조각 아우름-어떤재료든 미술재료됨
예술공간에 귀착되는경향-환경주의적
의의 : 탈영역화-회화+오브제/탈장르화-순수장르+현대/추상+구상/예술+삶
■존스 : 일상적사물.기호-재창조제작된 그려진오브제), 이지적화면, 일상성강조, 오브제를 재현된시각물로 제시, 범속패턴선택-물감층쌓는작업,
납화법-질감풍부화면, 개성화필을통해 사물에 새정체성부여, 교차형해칭-전통적사생가의 깊은느낌표현, 의도적으로 모호,냉정,
주변과 분리-여러해석가능⇝개념미술, 미니멀리즘
[채색된브론즈] 일상적인 것을 불멸의 것으로, 주조된 맥주깡통, 영구적가치 획득
■채임벌린 : 고철조각, 쇠부스러기
영국 팝아트 ⦁배경 : 다다-기존 규범, 관습 비판-사회비판적의도, id그룹 ■해밀턴 : 신세대,대중문화의 물질적 천박성 비판, 소비적.쾌락적 집착-대중문화소비상품 풍자, 팝아트=대중적.일시적.소모적.저렴.대량생산.젊음.위트.섹시.교묘.매혹.대기업적 [무엇이 오늘날 가정~] 전형적육페미운동가포즈+당당여성용대량생산품으로 치장된 중산층 아파트내부묘사,현대문명의 대량생산.광고.소비.기업윤리비판 -슈비터스 회화같은 잡지사진조합, 포토몽타주, 일상생활 지배당함을 보여주기위해 이미지를 대중문화에서 차용 ■호크니 : 명백한사실성추구, 자서적적내용, 포토콜라주-피카소입체주의재해석, 곡선원근법(시점고정, 높낮이조절-이야기전개식그림, 축소.압축.확대 등 의도에 따라 다양구성) [큰물튀김] 극단적평면성강조, 얄팍거리감, 딱딱화면, 물방울-유일움직임=다이빙대건물분리, 생동감 |
⦁배경 : 네오다다-일상도입. 대중문화표출, 구상성회복 /반추상표현주의-주관적엄숙성반대 /다다이즘-반예술미학화=소비문화굴복, 일상과 통합
도시화와 급속한소비문화 대중문화 산업의 발달-사회적변혁흐름수용
⦁특징 : 소비사회광고.대중매체 긍정. 소비문화의 대중문화미술로서 일상이미지인용-기호,상징체계로사용, 순수미술.대중미술구분철폐, 상업적맥락성강조
산업사회 현실적극도입, 통속적문화.상업적문화를 가르치는 통칭, 대중문화의 속성+반예술결합-엄숙성반기, 주제-일상적.통속적내용, 사실적표현
개발.수용적시각전달. 키치적, 대량소비시대산물에 경애표현, 유희적위트, 빛나는색채, 날렵디자인, 기계적질감
■리히텐슈타인 : 만화-대중미술로승격=흑백.밝은원색.단순형.뚜렷윤곽선.벤데이기법→기계인쇄망점표현, 만화+강한색채=잠재적폭혁.영웅심.동정심
■앤디워홀 : 상업미술도입, 대중성강조, 현대인의 소비미술 상업주의.키치미술, 주제-대중문화_소비품처럼 값싸고 신속복사, 고급.저급경계타파, 번짐선기법
순수미술개념반대, 중복이미지, [비너스의 탄생] 소재-명화차용,발전, 실크스크린기법
■올덴버그 : 일상대상의 대형화(확대조각)-기념비성부여(모뉴멘탈리티), 대량생산품의 재체험, “중력=창조자”-연성조각(속성변경),
질감변경, 햄버거 등을 플라스틱으로 조잡제작-값싼음식문화풍자
■조지시걸 : 라이프캐스팅-일상생활속 환경적오브제와 함께전시, 대도시 대중군상표현, 환경조각, 화이트칼라계틍의 고독,고립감반영,
현실성+비현실성결합-사실성.환영성의 경계를 넘나드는 하이퍼리얼리즘기법. 프로즌해프닝
[러시아워] 출근인-일상무게 재현, 실물크기, 바닥 직접놓음-현실감, 작가주변인모델-사실감, 풍부질감 / [만남의 기회] 성적소수자의 인권을 위한 기념조각
■로젠퀴스트 : 대형광고판형식차용, 일상적소비문화-거대크리,과장색채로 표현, 전혀다른 모순형상재조합, 이미지강조확대-군국주의,소비지향적경제구조,
선정적 상업매체 비판
■인디애나 : 간결,명료기하학적추상형, 극단적 단순간결 표어문자-문학적상징성 내포, 상업D 지배 현대문화인식, 미국나타내는문자.장식-아메리칸드림표현
■키엔홀츠 : 타블로조각, 여자성상품묘사
■톰워셀만 : 아메리칸누드
⤇무작위로 소비하고 있는 거대한소비사회의 형태를 현대인의 물량주의적환경으로 인식, 그대로 제시한 사실주의
옵아트 : 시각적인미술, 망막의미술, 지각적추상, 단순반복적화면을 의도적조작, 보색대비-색채긴장→그임이 움직이는듯한 착시
⦁배경 : 반팝아트-상업주의, 지나친 상징성/ 용어-‘감응하는 눈’ 전시 이후
⦁특징 : 미술의 관념적향수거부, 순수지각적作제작, 다이나믹한 빛.색.움직임추구. 지적.조직적.차가운느낌. 사상.정서적특징거부. 단순한형. 원근법상 착시나 색채의 장력을 이용-순수시각적율동강조, 비재현적, 사고정서를 배제한 계산된예술-대중지지↓, 엄격과학이론+방법
■바자렐리 : 기하학적형태와 상호작용하는 생기넘치는색, 시각적환각-움직임표현, 엄격구성-기하학추상추구, 화려한양식확립. 옵아트창시.
수학적면밀계산조형을 생생색채로구성-착시로인한 시각효과&움직임, 부분의미묘한변화.착란-화면에생생한움직임-시각적모호성.분산느낌
-예술개념을 복수미술로 대체 ‘멀티플’-원형공급, 과거걸작종말, 구입할수 있는 실제 作→상업주의해방, 더많은 대중에게 즐거움,사회적예술개념
-‘플라스틱유니트’:순열조합에의한 무한대로 만들수잇는 바자렐리 조형단위. 숫자.기호의 조립만으로 작생산가능
-1955 <황색선언>“회화.조각-시대착오적의미/ 2차원.3차원.다차원 조형예술”“
■라일리 : 눈의 생리적반응에 의존, 호화를 순수한 지각의대상으로 돌려놓음-지각적추상. 파도치는듯한 시각효과
■소토 : 추상예술운동에 영향, 시각적착시바탕으로 비재현적 추상작업시도, 키네틱아트, 관람객의 참여를 통한 조각의 확장의 실현
■아감 : 렌티큘러-보는각도에 따라 형태와 색이 달라지도록 하여 변형의 회화창시
*키네틱과 옵아트 -공통점 : 움직임에 주목 -차이점 : 키-움직이는 빛의형태, 공간에 주목/옵-평면상의 조형요소이용
미니멀
: 예술적기교.각색의 최소화-사물 근본,본질만 표현→현실괴리최소화_진정한리얼리티, 대상 본질만 남기고 불필요요소제거, 최소색상,
기하학적 뼈대만 표현-단순형태
⦁특징 : 최소한의 조형수단. ‘회화의 감동, 마티에르의 풍부함. 자기표현=예술’ 이라는 종래 예술 개념 거부, 조형의최소화, 주관제거, 작품의 사물화,
엄격, 비개성적, 소극적화면구성, 단순형태-일정시스템절용→동일단위반복. 연속체로 공간전체구성, 작품규모가 크고, 모노톤적외관, 극단적간결성,
기계적엄밀성, 변화무쌍한 사회에 순응x-예술이 침묵으로 일관했다는 비판
■저드 : 전통적일루전.이미지 부정-실제3차원, 입체작품제작, 공업제품사용, 색채 정서성배제, 구조.재질.표면에의한 기본질서의 구조물제작(프라이머리)
입체성.재료.채색을 통해 표현된 의도적인위성의 결과, 관찰자로부터 안전거리유지. 해석 거부, 회화도 조각도 아닌 3차원의 사물 제시
무게감.평면성이 대조-회화를 넘어 조각의 영역으로 확장된 특수사물. 복제가능. 독창성에 의문
■스텔라 : 극도의 정밀성.단순성추구, 형체와 색채의 관게에 의한 조형을 배척, 연역적방법에서 화면윤곽이 내부에 되풀이 되는 줄무늬그림-평면성강조
회화의 평면성유지+조각같은조형성=각도기시리즈
■안드레 : 스텔라의 블랙페인팅에 영향. 수평조각. 잃어버린조각 개념 최초도입, 공업용재료를 바닥에 정방형으로 배열, 좌대x, 재능x 삼차원성부정,
주변환경도입
■세라 : 특정 시간.장소 염두作-철의 본질. 조각자체에 집중, 철에대한 관념해체,해방(강하고 무겁고 거친속성→유연.가볍.부드럽속성)
■스미스 : 미국최초철조, 간소 튼튼공간구성, 회화.조각경계허물며 둘의 차이는 3차원의 유무뿐
-20세기후반이후
플럭서스 : 60초~70 걸쳐 일어난 국제적 전위예술운동
⦁용어 : ‘변화’, ‘움직임’, ‘흐름’, 마키우나스가 ‘플럭서스-국제신음악페스티벌’초청장문구에서 첫사용
⦁핵심 : 삶과 예술의 조화
⦁전개 : 작가들이 여행. 서신교환. 엽서형태의 콜라주나 소규모작품을 통한 상호교류,
미술에서 출발해 콘서트, 이벤트, 출판물, 선언문등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탈장르적예술운동으로 발전
⦁작품형식
-전반기 : 다양재료혼합, 많은 미술형식을 동시에 표현-조화x같으면서도 회화적.개발적인 경향으로 전개, 주로 극적요소위주의 이벤트등의 작품활동
-후반기 : 구체적, 시공간강조하는 개인적경향
⦁영향 : 음악과 시각예술.무댕술.시 등 다양 예술형식을 융합한 통합적예술개념탄생
메일아트,개념미술,포스트모더니즘,행위예술 등 현대 예술사조를 직접탄생, 영향
개념미술
⦁개념 : 예술가의 생각,아이디어-과정 통해 실현, 형상을 가졌다가 사라지고 망각되는 미술, 비물질화표방, 아이디어-미술기본요소, 실제作-부수적
⦁종류
-프로세스아트 : 행위를 통해 의미 발견, 作<과정 중요
-환경미술 : 반상업주의, 영구불변의 아름다움을 목표로 하는 종래의 예술개념에 반발, 인간과 자연의 합일 시도
-퍼포먼스 : 신체를 제작도구로 이용, 관객과 작가 사이이 벽을 없애 직접적의사소통과 전달을 시도
⦁개념 : 인간의 신체를 표현과 조형의 매체로 사용, 신체를 통한 행위가 미술전개의 계기가 됨, 육체적 교감.감각을 통해 관람자에게 접근
⦁특징 : 기록외에 남지않는다. 해프닝과 달리 아이디어를 가지고 집행하는 일종의 개념미술
■길버트와 조지 : 살아있는조각, 신체를 전시, 예술과 삶사이의 경계를 허물고 삶의행위가 곧 예술
■요셉보이스 : 실존적경험→펭트.기름덩어리 소재/전위적조형작품,퍼포먼스→사회적조각-행동적예술관, 자유지향 ⇝개념미술.행위.환경미술.독일신표현주의
“모든사람은 예술가”-모든인=잠재적 창조자, 모든삶의형태=예술작업의 일부
■이브클랭 : 인터네셔널클라인블루, 그리스철학적원소를 사용
-설치미술 : 관객과 작품간 무언의 대화를 시도, 강한메시지전당, 시한성, 총체적환경을 작품화, 관객은 미술작품에 둘러쌓인 경험
■조셉코수드 : 언어-기본적요소(초기-백과사전적 정의분석/후기-문학적.철학적.심리학적텍스트로 확장)
사고팔고수집되어 미술관에 진열되는 상품으로서 미술에 대해 이의제기
■한스하케 : 광고에 근거한 시각형식, 현실적인 것+이상적인 것 나란히제시-전통적주제를 새로운시대에 맞게 재조명, 예술의 현실 비판
*아르테포베라 : 가난한미술.빈곤한미술, 빈곤재료, 단순과정, 일상적재료를 통해 물질본성탐구, 물질이 가지는 자연그대로의 특성을 예술로 옮김,
삶과 예술, 자연과 문명에대한 사색.성찰을 은유적표현⇝과정미술.개념미술.환경미술
대지미술 : 대지에 설치한미술, 이념의 미술
⦁배경 : 종래예술개념에대한 반발(作=영구불변아름다움), 作과 관객에 보다 더 총체적교류를 시도
⦁특징 : 상업주의적화랑.미술관에 구속x, 특별장소의 자연을 직접운반전시하기도, 사진기록, 자연에대한 재인식&자연환경의 창조적응용을 강조
⦁의의 : 총체적 자연환경을 작품화한 표현영역의 확장 ⦁문제점 : 자연물을 일부이동.인공물설치-환경문제야기
■스미드슨 : 지구를 되살리기위한 상징, 생명력&재생능력-설치미술에도입, 사진기록중요-개념사진에 영향
■크리스토 : 포장-대상을 새롭게 보려는 의도, 과대포장시대 비판, 기획.제작.완성.해체 모든 과정이 作
■리차드롱 : 다양한 경치와 조화이루는 자연스러운형태, 사진기록, 길의형태, 원초적원의이미지, 동심원, 둥근띠-생명의 경이로움암시, 수학적구성
■라이프 : 꽃가루설치-자연과 예술의 일체화, 자연의색.향-정시장에서 자연느낌, 요소:색/원리:강조
+2세대 대지.환경미술가-골즈워디 : 친환경적. 과정적. 기록적. 일시적. 비영구적 作제작
*현대作이 전통作과 다른점
-재료의 확장 : 흙.바람.나무.동 같은 자연요소의 재료화 -표현방법의확장 : 과정.행위도 예술품으로 간주, 과정.행위의 예술품화
-공간의 확장 : 실외의 확장된 공간으로 전시를 이끌어냄
미디어아트 : 매체예술, 현대ㅓ뮤니케이션 주요수단-대중매체의 도입
⦁등장 : 1920전조, 1.2차 대전-대중매체의 기술적발전, 매스컴이론의 영향→1960년대 대두. 70s 본격발전
⦁소재 : 대중에게 파급효과가 큰 의사소통수단의 형태를 빌려 제작
⦁전개과정
-초기 : 매스미디어에 지배되는 대량소비사회 긍정한 팝아트의 영향(앤디워홀, 리히텐슈타인)
-주된흐름 : 여론조작, 권력에의 봉사 등 대중매체의 부정적효과를 알리는 입장
■게릴라걸스 : 여성의 성적 차별에 대한 정보를 포스터로 제작. 부착하여 사회비리고발
■레스레빈 : 옥외광고판-권력층에 독점되는 매체의 속성고발
-70s이후 : 대중매체의 부정적측면 고발, 미디어에 의한 정보조작 비판
■샘카페 : 전달매체를 통해 일반인이 대거 참여하는 미디어아트 작업, 개념미술+메일아트
■제니홀저 : 전광판-상투적메시지+원색강렬빛=공공예술의 새로운 가능성 제시
*컴퓨터활용표현의 특징
①텍스트.그래픽.사운드.이미지 등 조형요소가 비성현적으로 결합
②이미지의 편집.저장 가능, 글과그림이 하이퍼텍스트를 통해 상호연결
③영상헬멧,조작단추가 달린장갑센서 등을 사용하여 가상공간 체험
비디오아트
⦁배경 : 1970s전반부터 성행. 테크놀로지의 예술적가능성추구, 형식주의 예술에 반발, 제작자<감상자 주체 중시하는 정보의 개념에 기초
⦁특징 : 대중친밀매체선택-커뮤니케이션, 매체미학, 전자기술의 잠재성.진보성 문제 효과적 다룸, 영화에 비해 제작.상영편리, “움직이는 전자회화”
비디오.tv등 영상매체를 적극이용+여러가지 재료 결합=테크놀로지와 예술의 가능성추구, tv의 대중성.흡입력을 바탕 - 대중과 적극적의사소통시도,
예술 표현방식의 확장, 공간과 환경과의 구성 등에서 여러 가능성을 갖고있는 예술 양식, 스크린영상과 전자매체의 오브제적성격이 예술적요인
■백남준
■빌비올라 : 삶과 죽음. 시간과 공간, 인간과 자연에 대한 영적이미지를 느림의 미학을 통해 사유토록하는 作, “현대미술의 영상시인“,
예술근원=인간과 자연, 우주에 대한 경의오 깊은 성찰
■아콘치 : 예술의 문화.정치적의미 탐구, 자신의신체=작품의 주체이자 대상, 공적공간과 사적공간뿐 아니라 곽객과 행위자간의 경계를 넘는 전위적작업
하이퍼리얼리즘=극사실주의, 포토리얼리즘, 슈퍼리얼리즘, 포토리얼리즘
: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새로운 경향의 회화,조각/“일상적현실”주제
⦁배경 : 팝아트-일상의 진부한 세계 반영 / 추상화풀성행반발-구체적이미지에 근원적관심. 탐구
발전된 도시소비문화
⦁특징 : 미국식사실주의, 일상적현실을 생생.완변묘사, 주관.감정 배제, 중립적입장-기계적.냉정 확대묘사, 팝아트영향으로 현상의 세계를 아무언급없이
그대로 보여줌, 제재-.의미없는장소. 친구. 가족..
-사물본래장소.시간 이탈-카메라통과-기존다른의미/메체를 통한 간접접촉-당시미국사회.정치,경제적변화=혼란.모순 나타냄-해석배제, 객관적태도
-과학기술혁명의 부정적단면-냉담사회분위기재현을 통해 표현
-일상적순간적현실의 생생완벽세밀묘사화면대형화를 통해 대상그자체와 직면, 중립적.객관적입장-사진기:기본제작도구
-기법 : 사진이용, 격자, 에어브러싱
-대상의 구체.세세부분-무차별적관심→비현식적,비실제적강화하는 역설적결과
*팝아트와 공통점 : 객관적.중성적, 냉정 뭎정, 비판적논리거부, 상업적화풍
*미니멀과 공통점 : 감정배제 객관적, 냉정정서, 격자를통한 반복형, 평면성
■척클로스 : 정면얼굴을 세밀묘사한 초상화, 익면성표출, 대형초상화, 사진이용-대상의 사진을 찍어 격자무늬의 구획을 나눈후 프린트처럼 점이나 손가락에 잉크를 묻혀 점을 찍어 표현, 색분해법-정혹생채구사(3원색겹칠-컬러인쇄원리), 에어브러싱[기계적도구+채색방법=몬개성화강조]
■듀안핸슨 : 인물조각을 현대미국인들의 직장, 생활상반영-대중대표, 전통적주제-시대상반영.비판.미술을 재해석→미술가 본연의무 성실수행
실물뜨기인물+실물소품=그냥지나치는 일상의 보통사람들을 관객에게 다시 보여주고 생각하도록자극, 현대소비사회단면 담담제시
■펄스타인 : 인페를 실내 일부처럼 감전배제-사실적냉철묘사, 감성묘사를 의도적으로 피함+대상충실관찰=핏줄까지 소름끼치도록 사실적으로 그려 누드의 환상을 걷어냄
■론뮤익 : 작품모티브-출생,모성.인간에 대한 본질적물음, 인간에 대한 근본적탐구, 삶에 대한 회과, 태어난아기-거대/돌아가신아버지-축소표현=생과죽음에 관한메시지, 관객이 없으면 作크기 가늠어렵, 근육.조직.피부.정맥.머리털.인체 비례 완벽, 제작방식-점토원형제작-주형뜨기후 실리콘을 입힌후 섬유코팅으로 최종마무리
■에스테스 : 사진같은 정확한 사실주의기법, 사진술의 선면성,사실성+그림의 스케일.색감.섬세함
복잡도시정경, 거리풍경, 복잡구도.엄격주도, 추상같은구상, 요소의 극소화와 인간적형상제거-물성화도시표출, 감성제거,
■프로이트 : 대상을 자세히 관찰-햇빝에 그을린 피부색뉘앙스, 땀꾸멍까지 병리학자가 본것처럼 세밀묘사
+호퍼 : 그냥사실주의. 경제대공황기의 소시민들의 고립, 무력함, 쓸쓸함을 담백,절제된 어두운화면으로 표현
신표현주의
⦁배경 : 모더니즘-형상제거에 대한 반발/요셉보이스-행동적예술관/아르브뤼
⦁특징 : 거대캔버스+강렬색채,거칠붓터치,다양오브제=폭력.종교.죽음.성.꿈.신화 등의 이미지 표현, 변형형, 억압태도해방, 제스처해방, 강렬.자연스러운 자연성의환영, 강렬.감정적내용, 의도적으로 미숙매체다루는 제작기법
■바셀리츠 : 추상미술에 인간형체도입, 역립성회화-현대사회를 사는 인간의 불안, 고독, 심리적소외감표현, 거친붓자국+생생대비색=독일분단현실, 현대생활고립현상전달, 기존전통을 비웃는듯한 뒤집어진 작품(역립성회화)=관습부정, 세계저항, 대상본래의미제거, 상상력을 자유롭게 풀어주고-회화의 순수한 시각성과 추상성을 맞닥뜨리게함. 어떠한 이념도 표현하지 않고 회화자체로서 존재
■키퍼 : 독일의 역사에 고무된작품활동-전쟁의상처상기_폐허가 된 전설적들판, 작품의 형식과 문학적내용에 관심, 소재는 독일표현주의-강한감정을 노출/정렬적화려색 피하고 우울.음산회색,검정색 선호-절제,참회느낌, 주제-독일의과거, 나치즘의유산, 문학과음악, 구약성경, 특유의 은유적.연슴술.카발라적인 묘사와 다양상징체계, 바그너의 오페라 등이 창작의 원천/재료-아크릴문감+역철.구리선.납.도자기조각=콜라주
■리히터 : 플럭서스, 팝아트,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현대적감각과 방법으로 회화의 새로운가능성 모색, 기좀의 관념적.주관적의도에 속박되지 않는 회화의 새로운길모색, 묘사로서의 회화거부, 회화를 통해 순수실재세계를 드러내고자-자유추상회화, 새로운메타회화, 사진회화-사진이미지를 인공적가필을 통해 회화로 재생산_사진적일루전은 흐릿한윤곽, 추상표현적터치, 기하학적구성등을 통해 재가공, 블러링
■슈나벨 : 깨진접시들을 붙인그림, 서사적.웅장규모의 작품속에 선과악, 고급과저급의 상반된개념이 혼재, 고전주의와 신화, 역사 등에서 가져온 이미지를 절충=개인적.암시성풍부작품, 격렬.다층적 이야기구조 구현=풍부질감, 물감위 도자기를 회반죽으로 붙이거나 벨벳.코코넛매트.리놀륨등 캔버스 대신 사용하기도 하고 소가죽이나 사슴뿔을 붙이기도 함
yBa(young Britisf artist)
⦁배경 : 1980년대 말 데미안허스트가 기획한 프리즈전을 통해 이름을 날리기 시작, 영국현대미술의 대중성확보와 미술계에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있는 터너 프라이즈가 있다. 개념주의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으며 다양한 매체를 사용한 풍자적작품들로 동시대 생활상을 탐구한다.
⦁특징 : 정통적재료를 이용한 회화.조각 대신 인간욕망과 사회비판의식을 담을 새로운 미술로 거대한 미술계를 파고듬
주제는 형실이라는 정의하기 힘든 대상의 표현으로 사랑과 성, 유행과 풍습, 낭비와 풍부함, 지루함과 흥분감, 폭력과 학대, 병과죽음, 과학과 변화라는 테마아래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현실을 작품에 담아 표현
단순히 보는것에 치우치는 작품이 아닌 오감으로 느끼는 작품을 통해 관객에서 적극적참여를권장하고 작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소통적측면을 중시함
미술의 장르나 매채에 구애받지 않고 기존예술과 다른 다양한 분야의 작업을 보여줌
음울한 유머감각과 동시대 경험에 대한 철저한해부로 유명, 도덕성이나 인강성의 정체성과 같이 미술에서 전통적으로 다루어져온 숭고한테마 또는 이들의 탐구대상이었음.
■데미안허스트 : 주제-죽음_직접적충격적방식, 무관심과 냉소로 끔찍한 살육을 보여주는 작품이면에는 어떤 숭고함이나 비장함이 어려있어 죽음에대한 경고와 성찰을 불러일으킴, 의학과 종교의 연결-죽음이라는 주제는 점차확장되어 생명연장의 도구로 이용되는 상반된 의미로 쓰여지는 종교에 관심,
■마크퀸 : 인간존재의 허무함, 신체의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해석, 욕망의 인공적 재현, 피를뽑아만든두상, 주제-생명, 궁극적으로 생명과 죽음. 인간삶과 고귀한정신
■질리언웨어링 : 사진, 비디오작업-인간본성의 복잡한양상 보여줌, 평범한 개인들과 배우들을 작품에 섭외하여 일상적삶과 재현과 다큐멘터리적 실험, 실재와 허구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함. 일상인의 내면적고백들을 기록하거나 개인의 감정적,정신의 극한을 실험-사적,공적삶과 개인적, 집단적 경험 간의 긴장 담아냄
■줄리언오피 : 인물단순한선.형태로 작업, 단색조, 검은윤곽석, 동그란검은점의 눈=현대인익명성, 깔끔 친근이미지,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모듈화-형태.색채의 변형을 통해 무한대로 복제생산가능=산업시대상품생산방식
트랜스아방가르드
⦁배경 : 작품의 빗물질화와 제작의 몰개성화에 맞서 등장, 미니멀리즘.개념미술에 대한 반작용,
귀족적장식미술의 특징적표현을 이어나가기위해 내면적.생생. 고고학적 여정과 세기말 몽상의 고상한 비관주의 채택
⦁특징 : 과거의 모든 언어에 대한 가역성을 지닌 방락적태도, 의식의해방, 자유로운감석으로 이미지표현성회복, 구체적형상 부각, 주제-역사.문화, 성과폭력, 죽음의 문제를 비롯 문화심리적분화현상인 소외와 주체상실, 인간이 잃어버린꿈과 신화의 세계등을 표현, 방법-강렬색채, 기호화된표현, 평면위에 나타나는 마티에르
■클레멘테 : 시각적놀라움, 복잡변형, 사이코드라마적인 자아탐구에 집중, 시적환상, 모든가능성에 대한 개방성, 비밀스런 것들에 대한 애착, 모든매체나 형식. 이미지. 상징 등에 유동적 가변적이며 다중적 접근방식,/ 에로시티즘, 휴머니즘에 초점, 기법-프레스코~세밀화, 조각에 이르기ᄁᆞ지 다양함.
■팔라디노 : 기법과 재료의 야신찬 교향악조직, 모자이크화가의 기법이용, 수수꼐기같은 방대이야기만듬. 표면질감, 색채,형태등에 잇어서 시각적<촉각적, 질료적느낌, 전통적 조각과 회화, 모자이크의 테크닉을 결합-미술장르경계허뭄, 고대형태 차용
■엔초쿠키 : 감가적.표현주의적화풍, 풍경을 소재로 하면서도 영적인 계시에 관심-종교적상징, 개인적경험관련형상등장=장엄.계시록적분위기연출
■산드로 키아 :미니멀리즘과 개념미술거부, 회화복귀, 방대한미술사적지식과 고대영웅참고, 구상회화전통재탄생, 풍부한상상력과 능숙한 색채, 신비. 초현실주의적유머
신구상회화 : 프랑스
⦁배경 : 푸상회화의 객관성 본질추구 반대, 인간과 삶의 현실로 회귀하려는 경향, 기성권위 반대-현실참여적화풍, 팝아트. 낙서화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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