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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임용고시 2차-수업실연 준비 팁

루루감성 2017. 1. 22. 06:58

*이번 포스팅은 저의 경험에 의한 개인적인 의견이 아주 다분히 들어있습니다. 선생님들께서 현명히 자신에게 필요하다 생각하시는 부분만 취하시어 활용하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2차 수업실연시 활용할 만한 팁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우선 수업실연 수업을 들으면 제일 많이 듣는 말이 "발문"일 텐데요. 발문이라는게 명확히 무엇인지 아직 모르시는 분이 있으실 거에요.
발문 검색 결과입니다.

어떤 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이 모르는 사람에게 질문을 하여 그에 대한 대답을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보도록 함으로써 스스로 정답이나 깨달음을 얻게 하는 질문기법이다. 발문의 주요한 목적은 학생들의 능동적인 활동과 적극적인 사고를 유발하는 데 있다. 발문의 원칙은 간단하고 명료하며, 개괄적이면서 사고를 자극할 수 있어야 하고, 뚜렷한 목적을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발문은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의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개인별 특성을 최대로 고려하여야 한다. 이상입니다.

기본적으로 수업실연을 할때 수업이 풍부해 지기 위해서는 수업이 교사가 지식을 위주로 전달하는 방식 보다는 학생의 탐구,활동 위주로 수업이 돌아간 후 교사는 학생을 독려하고 지식을 추가적으로 전달하는 수업이 더 요즘 교육계가 원하는 방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특히 경기도) 그렇기에 요즘 수업실연에서 발문이라는 것이 더 중요해진것 같구요.

미술은 특히나 학생활동 위주로 수업이 돌아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만약 학생활동 위주의 시험이 출제 되었을 경우 대체 이 가상의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줘야하는가 감이 안오시는 분이 있으실텐데요.
저 같은 경우는 먼저 간단히 개념을 제시한 후(혹은 발표 수업이여서 학생이 개념을 발표한 후 학생을 칭찬해주고 개념을 재설명하며 추가적 지식을 덧붙임.) 활동을 시작하여 활동 도중 다양한 발문을 활용하였습니다. 그래서인지 저에겐 항상 3명의 가상학생이 있었습니다.
1. 활동을 잘 따라 오지 못하는 학생
2. 활동 중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학생
3. 활동을 잘 따라오는 학생

1번 학생의 경우에는 개별 지도로 지난시간에 배운 내용이나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상기시켜 주며 개념에 대한 구체적 예시 및 해결방향 제시해 줬습니다. 예를들어 "1번이는 어떤 문제때문에 활동을 시작하지 못하고있니? 아 ~1번이는 ~가 이해 안됐구나~ 우리 지난시간에 배운 조형원리 기억나니? 맞아. 1번이는 조형원리 중에 맘에 드는 것 있었니? 아~ 이 조형요소가 맘에 들었었구나. 그럼 그 조형원리를 활용해서 작품을 제작해보는건 어떨까?"등 학생을 격려해주머 활동방향에 대한 힌트를 주고 동시에 이 수업이 이전 수업과 연계되있는 느낌을 주려고 노력했습니다.

2번 학생의 경우 학생의 작품을 언급함과 동시에 타학생들에게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고. 주위를 환기시키는 발문을 했습니다. 예를들어 2번학생의 작품을 다른 학생들에게 보여주며 "여러분~ 2번학생이 한 작품을 보세요. 이런방식을 작품을 제작했는데 새로운 생각이죠? 선생님이 알려준 방식 말고 여러분도 자신만의 방법을 찹아보도록 해봅시다."라고 말하며 학생들에게 새로운 방식을 제시해주고 내가 이 학생들을 얼마나 관심 있게 보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려고 노력했습니다.

3번 학생의 경우는 활동을 잘하고 있기 때문에 칭찬을 해주고 "3번이는 활동 속도가 빠르니 완성도를 높게 제작해 볼까? 만약 또 이작품을 제작한다면 어떻게 하고 싶니?" 등 좀 더 심화적으로 학생이 생각할수 있도록 발문을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애초에 가상학생의 부류(?)를 몇가지 정해 놓으면 수업실연 시 개념을 설명하는것에 급급한 수업이 아니라 개념설명은 정확 명료하면서도 여러 다양한 상황이 일어나는 수업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해진 학생 유형은 웬만한 경우에는 다 대입이 가능하더군요. 마찬가지로 저는 정리단계에서 자신의 작품을 발표하는 수업의 경우 항상 발표하기를 부끄러워하는 학생을 설정해 두고 이 학생을 격려해주는 모습을 보여주며 다정한 선생님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답니다.
저의 노력들이 얼마나 시험점수에 반영됐는지는 모르겠지만요.ㅎㅎ;;

+혹시 수업실연에 관한 팁이 더 있으신 쌤들은 댓글을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저 또한 다른 팁이 생각난다면 댓글에 달아놓겠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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